실시간 댓글
정은진의 컬러풀 세종
현장 포착 '세종은 지금'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5억불 규모 인니 신수도 도시개발 프로젝트 참여
상태바
5억불 규모 인니 신수도 도시개발 프로젝트 참여
  • 정해준 기자
  • 승인 2022.11.3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국토부·LH 협업...인니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사업 협상 개시
행복청 전경.
행복청 전경.

[세종포스트 정해준 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함께 ‘인도네시아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단지’ 건설사업 참여를 위한 협상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LH 최초 인니 내 해외 민관합작투자(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사업으로, 그 간 양국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토부와 행복청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뤄낸 정부협력사업(G2G)의 성과다. 

인니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사업은 우리 정부가 ‘20년 국토부 K-City Network(KCN) 사업을 활용하여 인니 정부에 기본구상을 제안하고, ’21년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사업 기본설계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로 LH가 ‘22. 4월 LOI(사업협의의향서)를 제출, 10월에 인니 정부로부터 LTP(협상개시승인서)를 발급받아 협상을 본격 시작하게 됐다.

향후 협상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 본타당성조사 및 관련서류를 ‘23년 4월까지 제출하여야 하고, 인니정부의 평가를 거쳐 확정되면, 즉시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본 사업은 동 칼리만탄주 신수도 예정지 중 정부핵심구역 중심부에 위치하며, 총 사업비 약 6천억원 규모(약 30ha, 1,569세대, 사업기간 20년)의 민관합작투자사업을 통한 AP(Availability Payment)방식* 구조로 추진될 계획이다.

행복청은 인니 핵심정책인 수도이전 관련 신수도 건설 지원을 위해 ‘20년부터 인니 현지에 협력관을 파견하고, 행복도시 조성경험 전수 등 정책 자문과 함께 고위급협력회의, 한-인니 공동세미나, 인니 공무원 초청연수를 실시하는 등 인니 정부와 수도이전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인니 수도이전 협력관은 이번 인니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사업의 진행과정에도 적극 참여하여 인니정부와 LH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등 많은 기여를 했다.

행복청 이상래 청장은 “이번 인니 신수도 공무원주택 시범사업이 국내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의와 지원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로 연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