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정은진의 컬러풀 세종
현장 포착 '세종은 지금'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 정해준 기자
  • 승인 2022.09.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원 설립 타당성 분석
역할과 기능, 핵심사업 등 제시
세종시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이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이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정책연구 최종보고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포스트 정해준 기자]세종시교육청은 16일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운영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연구는 특수교육지원센터 기능을 확대하여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의 타당성 검토와 운영방안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세종시교육청 직원과 학부모 대표, 세종누리학교 교감, 현장 교원 등 교육 주체 약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책연구 기관인 중부대학교 책임 연구원의 정책연구 결과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세종특수교육원의 적절한 운영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됐으며 이에 타시도의 특수교육원 사례 분석, 세종특수교육 현황 조사 등 문헌분석을 실시했다.

교원, 학부모, 특수교육 담당 교육전문직 등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소규모 그룹 면담으로 참여자의 주제 관련 의견을 청취하는 질적 연구 방법)과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촘촘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세종시의 특수교육 내실화를 위해 세종특수교육원 설치가 필요하며, 교육감 직속의 독립 기관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세종특수교육원은 기존 특수교육지원센터로서의 기능과 함께 학교현장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체험, 실습, 훈련 중심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타‧시도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장애학생을 위한 방과 후 맞춤형 교육과 돌봄을 공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교원 전문성 향상, 학부모 맞춤형 정보 제공, 미래 특수교육 환경 등을 고려한 첨단 교육 운영, 통합교육 지원 등의 특수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세종특수교육원이 설립되기 위해서는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해 인력 및 예산 확보가 선행되어야 함을 제언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라며, “세종특수교육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세종특수교육원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