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정은진의 컬러풀 세종
현장 포착 '세종은 지금'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특화된 문화재 향유프로그램 찾아요"
상태바
"세종시 특화된 문화재 향유프로그램 찾아요"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5.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지역문화유산 교육 활용사업 앞서 사전 공모
5가지 분야로 교육·공연·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 
마을여행가와 함께 부강면 홍판서댁을 여행하는 학생들(제공=세종시교육청)
마을여행가와 함께 부강면 홍판서댁을 여행하는 학생들(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가 문화향유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역량있는 수행단체를 모집한다. 

지역문화유산 교육 및 활용사업은 문화재를 배경으로 시민들에게 교육, 공연, 체험 등 다양한 문화재 향유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이다.

이번 모집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2023년 지역문화유산 교육 및 활용사업’에 앞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은 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4주간이며, 분야는 문화재교육·활용사업 등 5가지 분야로 사업신청서, 사업수행단체를 모집한다. 

구체적으로 ▲문화유산을 주제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역문화유산교육 사업’ ▲향교・서원 문화재를 활용해 유교문화와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배우는 ‘향교・서원문화재 활용사업’이다. 

▲고택・종갓집을 활용해 전통문화에 대해 배우는 ‘고택・종갓집 활용사업’ ▲세종시 내 문화재를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생생문화재 사업’도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세종시 사찰이 보유한 문화재로 산사 문화재 향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사업’도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문화재청 공모 이전 세종시에서 진행하는 사전 공모로 진행된다. 

시는 사전 공모를 통해 접수한 사업계획서를 총 2차례에 걸쳐 전문가의 컨설팅(상담)을 받아 세종시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렇게 완성된 사업계획서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며, 문화재청 심사에서 최종 선정된 사업만이 2023년에 추진할 수 있다. 

자세한 공모계획 및 절차, 공모신청 서식은 시 누리집(www.sejong.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시 관광문화재과 문화재담당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시 관광문화재과 문화재담당(☎044-300-5833)으로 전화하면 된다.

이현구 관광문화재 과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관내 잘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문화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세종시만의 특화된 프로그램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2023년에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재 향유 공간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