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시민단체 "인수위, 세종집무실 설치 로드맵 제시 적극 환영"
상태바
시민단체 "인수위, 세종집무실 설치 로드맵 제시 적극 환영"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4.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인수위 세종시 로드맵 발표 적극 환영
"청와대와 국회 완전 이전을 위한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입장 및 로드맵도 제시해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법안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주제로 손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br>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법안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주제로 손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대통령직 인수위 균형발전특위가 28일 개최한 ‘대전·세종 국민보고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것에 대해 세종시 시민단체가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입장문을 통해 "세종시와 우리단체가 일관되게 제안한 사항을 인수위가 수용한 것을 환영하며, 윤석열 정부에서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협력과 동시에 감시 및 비판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말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 지역균형발전특위는 28일 대전에서 열린 ‘대전·세종 국민보고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청권(대전∼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약속했다.

이 중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정부세종청사 1동 국무회의장을 활용해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어 오는 12월 입주 예정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신청사 내에 집무실을 마련하고, 최종적으로는 2027년 하반기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세종집무실을 완공하기로 했다.

시민연대는 '해당 공약은 세종시와 우리단체가 제안한 방안'이라며 적극 환영했다.

또한 인수위 균형발전특위는 Δ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설치 및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Δ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Δ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Δ중입자 가속기 암치료센터 설립 Δ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건립 Δ글로벌 청년 창업 빌리지 조성 Δ대학 세종 공동캠퍼스 조기 개원을 제시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지난해 9월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이 국회에서 논의되는 상황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과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국가균형발전의 중핵적 역할을 담당할 충청권 메가시티의 중단없는 추진을 위해 우리단체 또한 노력할 것"이라 약속했다. 

이어 그들은 "다만 2004년 신행정수도 위헌결정으로 인해 청와대와 국회의 완전 이전을 위해서는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라는 개헌이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윤 당선인은 지난 대선에서 확약한 세종시를 실질수도, 진짜수도로 만들기 위한 개헌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세종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났고, 지역과 정파를 초월하여 추진되는 국책도시인 만큼 우리단체는 ‘국가균형발전ㆍ지방분권ㆍ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와 ‘국민주권ㆍ지방분권ㆍ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와 연대해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및 과제 추진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