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지방세 전자 고지·납부 세액공제 확대
상태바
세종시, 지방세 전자 고지·납부 세액공제 확대
  • 최성원 기자
  • 승인 2022.04.2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부터 확대 적용
절세·환경보호 효과
세종시청 전경(제공=세종시)
세종시청 전경(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최성원 기자] 세종시가 내달부터 지방세 고지서 수령 전자송달·자동이체 신청자에게 세액공제를 확대 적용한다고 28일 밝혔다.

전자송달 서비스는 종이 고지서 대신 스마트폰의 금융기관 앱이나 전자우편을 통해 고지서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서비스 이용 시 고지서 분실과 납기 경과로 인한 가산금 부담 등 불이익 예방과 언제 어디서든 지방세 확인이 가능하며, 종이 고지서 감소로 환경 보호까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이에 시는 전자송달 유도를 위해 6월 정기분 자동차세부터 세액공제 혜택을 대폭 확대한다.

확대되는 세액공제 혜택은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가운데 1가지만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당 150원에서 800원으로, 2가지 모두 신청할 경우 300원에서 1,600원으로 늘어난다.

특히 전자송달과 자동이체를 함께 신청하면 건당 1,600원의 할인 효과가 있어 실례로 1년간 정기분 고지서를 4번 송달받는 납세자의 경우 총 6,400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전자송달 신청 세목은 자동차세, 개인분 주민세, 재산세, 등록면허세(면허) 등 정기분 지방세에 한하며, 신청한 달의 다음 달부터 전자송달이 적용된다.

전자송달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모바일 앱 또는 인터넷 위택스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이체는 은행계좌 자동이체와 신용카드 자동납부 중 선택 가능하며 위택스로 신청하거나, 시 세원관리과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박형국 세정과장은 “지방세 전자고지 서비스를 활용하면 절세 혜택을 누리면서 종이 고지서 감소로 인한 환경 보호 실천에 동참할 수 있다”며 “앞으로 전자고지 확대, 지방소득세 신고간소화 제도, 큐알코드 고지서 등 납세 편의 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