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유대인의 실체, 우리가 배울 것은?
상태바
유대인의 실체, 우리가 배울 것은?
  • 안계환(독서경영연구원장)
  • 승인 2013.04.2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행.통찰.용인.혁신 공감

카이사르가 암살당한 후 갑작스럽게 후계자의 자리에 올라선 아우구스투스는 제2차 삼두정치의 경쟁자들을 차례로 물리치고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먼저 레피두스를 물리치고,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와 결탁한 안토니우스를 악티움 해전에서 격파했다. 옥타비아누스는 공화정 수호자들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1인 권력 체제이면서도 자신은 로마의 제1시민이란 의미로 프린켑스(Princeps)라 불리길 원했다. 형식적 권력자였던 시민이 원하는 것을 해 주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위대한 승자였다.

대륙을 제패한 제왕들, 세계적인 기업을 이끄는 경영자들, 모든 승자의 뒤에는 남다른 안목이 있었다. 춘추 오패의 한사람인 월왕 구천에서부터 한나라를 세운 유방, 삼국지의 영웅 조조, 삼성의 창업자 이병철과 스티브 잡스까지 시대와 환경은 달랐지만 자신의 일에서 일가(一家)를 이룬 이들의 뒤에는 공통된 메시지가 있었다. 바로 끊임없는 배움과 노력을 통해 탁월한 안목(眼目)을 갖추어 승자가 됐다는 것!

▲ ‘승자의 안목’ 김봉국 지음 | 센추리원 펴냄 | 1만3500원
경제지 기자출신으로 이데일리(e-Daily) 창업멤버이자 대표이사였던 저자는 지난 20여 년간 수많은 초일류 기업의 CEO, 경제경영 석학들을 만나 그들의 경영철학과 승리 요인을 분석했다. 아울러 손자병법에서 사마천의 사기까지 고전을 통해 역사의 승자가 된 이들의 비결을 연구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고전과 현대, 이론과 현장을 종횡무진 오가며 다양한 사례와 명쾌한 분석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기회를 성과로 변화시킨 이들의 탁월한 안목을 소개한다. 또한 이를 자신의 자리에, 속한 조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역사의 승자들이 가졌던 다섯 가지 안목을 간단히 정리하면 결행력, 통찰력, 용인술, 혁신력, 공감력이다.
첫째 결행력은 조직원 모두를 만족시킬 선택은 없으므로 비록 욕을 먹더라도 리더라면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말이다. 불광불급(不狂不及)의 말처럼 어떤 일을 할 때 미칠 정도로 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사업을 할때 미쳐야 성공한다는 의미에서 MAD가 있다. 우선 시장(Market)을 잘 살펴야 한다. 두 번째는 사업을 할 수 있는 능력(Ability)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서 사업의 차별성(Different)을 갖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여기서 세 가지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힘(Energy)을 쏟기만 하면 성공(MADE)이 된다.

두 번째는 순리(順理)다. 기회를 빨리 잡지 못한다고 해서 안달할 필요는 없다. 열심히 했는데도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초조해할 필요가 없다. 밥을 잘 지으려면 뜸 들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에게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세 번째 승자의 안목은 인덕(仁德)인데 인재가 나를 먼저 찾게 하는 용인술이다. <송사>에 '의인불용 용인불의'란 말이 있다. 사람을 믿지 못하면 쓰지 않고 일단 쓰면 의심하지 말라는 뜻이다. 삼성의 이병철 회장과 SK그룹의 최종현 회장이 즐겨 쓰던 용어다. 리더는 슈퍼맨이 아니다. 인재가 뛰어놀 판을 만들고 그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라.

네 번째는 혁신(革新)이다. 조나라 효성왕은 사리분별을 못하고 욕심을 내다가 진나라의 공격을 받아 40만 명의 군사가 생매장되는 참변을 겪었다.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멀고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쟁을 일으킨 결과였다.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흐름을 읽고 판을 주도하는 법을 갖춰야 한다. 위기는 도둑처럼 찾아온다. 됐다 싶을 때 다시 점검하라.

마지막 다섯 번째 안목은 공유(共有)다. 회사의 정보를 공유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열정을 바치도록 조직문화를 바꿔야 한다. 아마존에 인수되어 화제가 되었던 자포스(Zapos)의 사례처럼 직원들의 행복을 위한 조직이라면 불황도 신뢰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는 말처럼 비전을 공유하고 성과를 나누면 조직의 충성도는 높아진다.

오늘의 독서경영은 고전과 비즈니스에서 세상과 사람을 읽는 법을 배우는 책과 함께 했다. 특히 동양고전은 생각의 깊이를 더 해 주고 인본주의 정신에 입각하도록 경영자를 일깨워준다. 하루 한번이라도 고전속의 진리를 되새기는 시간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