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김대유  “윤석열 차기정부의 일제고사 부활은 시대의 퇴행”
상태바
김대유  “윤석열 차기정부의 일제고사 부활은 시대의 퇴행”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3.2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유 전 경기대 초빙교수가 15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출마선언 전 인사를 하고 있다.(ⓒ최성원 기자)
김대유 전 경기대 초빙교수가 15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출마선언 전 인사를 하고 있다.(ⓒ최성원 기자)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김대유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전 경기대 교육대학원 초빙교수, 교육학 박사)가 윤석열 차기 정부가 주기적으로 실시하겠다는 ‘전수 학력평가’는 이명박 정부에서 실시하다가 중도 폐지된 ‘일제고사’의 부활이라고 지적했다. 

새로울 것도 없지만 그 폐해가 심각해 폐기되었던 정책을 다시 불러오는 것이라며 우려의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그는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일제고사라는 이름으로 실시되었던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을 한줄로 세우고 학급과 학교, 지역 간의 갈등을 유발하여 폐지되었던 낡은 정책"이이라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 예비후보에 따르면, 일제고사가 시행되던 2009년에 일제고사 실시 결과 밝혀진 학습부진아 지원예산이 180억원인데 비해 학교평가 예산은 334억원이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탁상행정이라는 것. 

그는 "학생의 인성은 정기적인 중간·기말고사에 덤으로 일제고사까지 준비한다며 곤고해졌고, 사교육이 증가하면서 학습 스트레스가 쌓였다"며 "한 때 일제고사를 시행했던 일본은 민주당 정권 때 폐지하였고, 영국같은 보수적인 나라도 웨일스 지방부터 폐지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실시하지 않는다"고 예를 들었다.

현재 학점제를 실시하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상대평가 비교를 하는 일제고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그는 전수 학력평가가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의 수시체제를 근본적으로 부정해 입시혼란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 고교학점제 실시를 불과 3년 앞두고 일제고사를 부활한다면 수능강화가 시작되면서 학점제 실시는 불가능하게 되고, 현재 70%의 학생들이 학종을 주로하는 수시 입학 체제도 일제고사의 도미노 현상으로 크게 위축되어, 고교 학점제 대상인 지금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그 이하 초등학생에게까지 학습형태의 혼란을 불러오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그의 3대 공약 중 하나인 '문제은행연구원 설치'가 일제고사를 대신할 수 있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김대유 전 경기대 초빙교수는 2010년 그의 저서 ‘웃기는 학교 웃지 않는 아이들’ 등을 통해 일제고사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그 대안으로 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 혹은 학교단위에서 질 높은 문제은행을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로 제공하여 사교육을 줄이고 합리적인 학습체제를 구축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한편, 김대유 예비후보는 윤석열 정부가 지나친 과욕을 부리기 보다는 학부모와 학생을 안정시키는 교육정책을 펼치기를 주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