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맨발로 진흙 밟으니 자연의 에너지가 내게로...
상태바
맨발로 진흙 밟으니 자연의 에너지가 내게로...
  • 이충건
  • 승인 2013.03.2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차가운 진흙을 밟으니 자연의 에너지가 그대로 흡수되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한 사람들과 정이 드니 기분이 좋아져서 절로 흥이 나더군요. 한국만의 매력인 기(氣), 흥(興), 정(情)의 에너지가 충만한 곳이었죠." ‘벽안의 한국인’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2010년 5월 대전 계족산을 찾은 소감을 이렇게 표현했다.

이 사장이 다녀간 후 계족산 맨발축제가 세계에 알려졌다. 관광공사가 4개 국어로 제작한 15개국 27개 해외지사에 비치한 홍보축제에 대한민국 대표축제 중 하나로 소개한 것. 올 5월에도 계족산 맨발축제가 어김없이 찾아왔다. 5월 11일은 맨발문화예술제, 12일에는 마사이마라톤이 각각 열린다.

대전을 대표하는 계족산 맨발축제는 아이러니하게도 소주를 만드는 회사가 주관한다. 충청도 향토소주 업체인 ㈜선양. 이 회사는 ‘벤처창업의 영웅’ 조웅래(54) 회장이 인수한 뒤 사람들에게 술을 마시라고 광고하는 대신 ‘에코힐링(Eco-healing)’을 권한다.

한 때 국내 최대의 모바일콘텐츠 업체 ‘5425’를 이끌던 사람이 소주 회사 경영자로 탈바꿈한 것도 역설적이지만 술 만드는 회사가 자갈이 섞인 계족산 길에 황토를 깔고 맨발로 걸으며 건강을 챙기라고 강조하는 건 반전 그 자체다.

사실 ‘에코힐링’이란 개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이 조 회장이다. 자연(ecology)과 치유(healing)를 합성해 만든 신조어다. 요즘은 자연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의미로 흔히 쓰이지만 상업적으로 함부로 쓰면 법적 제재를 받는다. 조 회장이 2007년 6월 상표로 출원해 놓은 상태다.

해발 423m의 평범한 계족산이 세계적인 명물이 된 사연은 이렇다. 조 회장이 선양을 인수하고 대전에 정착한 뒤 대구에서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이 종종 그를 방문했다. 그 때마다 그는 도시락을 들고 계족산 트래킹을 즐겼다. 그러던 2006년 4월 고교시절 자취할 때 친하게 지내던 여자친구 2명이 찾아왔다. 여느 때처럼 계족산에 갔는데 하필이면 여자 친구들이 하이힐을 신고 있었다. 동행했던 남자친구와 운동화를 벗어주고 맨발걷기를 처음 경험하게 됐다.

자갈이 섞인 길을 5시간이나 걸었으니 발이 성할 리 없었다. 그런데 몸 전체가 후끈거리고 잠도 푹 잤다. 이런 상태가 2~3일 동안 계속됐다. 그는 널리 알려진 마라톤 마니아다. 42.195㎞ 풀코스를 40차례나 완주했다. 맨발의 효험을 알게 된 그는 이때부터 맨발로 뛰었다.

그는 ‘이 좋은 걸 나 혼자 할 순 없다’며 2006년부터 계족산에 황톳길을 조성하고 맨발걷기캠페인과 맨발축제를 열기 시작했다. 2007년부터는 주말마다 계족산 숲속음악회도 열어 계족산을 맨발문화공원으로 만들었다. 8년째 지속해온 선양의 노력으로 지금은 계족산 황톳길이 세계적인 맨발명소로 알려졌고, 주말이면 1만여 명의 관광객으로 붐비는 관광지가 됐다. 선양이 이런 식으로 7년간 쏟아 부은 돈이 50억 원이 넘는다. 선양은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경영으로 지난 1월 중소기업문화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마사이족은 육식을 주로 하는데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일반인의 3분의 1 수준이다. 하루에 20㎞ 정도를 걷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 이미지를 차용해 마사이마라톤이란 브랜드를 만들었다.

이충건 기자 yibido@sjpost.co.kr

맨발축제 주관하는 선양은 어떤 회사?

산소 넣어 한 시간 빨리 깨는 오투린 이어 커피, 주스 등 섞어 마시는‘맥키스’출시

㈜선양은 대전·충남지역 향토소주 업체다. 정부의 ‘1도 1주’ 정책에 따라 1973년 8월 충남·북 소주회사 33개를 합쳐 설립한 금관주조㈜가 그 시초다. 1974년 5월 가수원 공장 준공과 함께 상호를 선양(鮮洋)으로 변경했다. ‘선양’이란 이름은 작명가 김용수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누구나 즐겨 마시는 소주라는 뜻으로 지었다. 1993년 대전세계박람회(EXPO)를 계기로 ‘엑스포소주’가 히트를 치면서 지역 대표 소주브랜드로 발돋움했다. 국내 소주회사 최초로 어깨에 주름이 잡힌 독특한 병으로 특히 인기를 끌었다. 1993년 증류식 소주 제조 면허를 취득하고 오동공장(증류식)을 준공하면서 희석식-증류식 양대 체제를 구축했다. 1995년 최대 히트상품인 '선양그린'을 출시했고, 1998년에는 국내 첫 저도주(23도)인 '선양그린'을 내놨다. 다시 2001년 ‘선양새찬’을 출시했다가 2003년 '은(銀) 충진여과공법'을 개발해 리뉴얼했다. 국내에 21도 소주시대를 연 제품이다. 2004년 ㈜5425로 벤처창업 신화를 만든 조웅래 회장이 인수한 뒤 소주를 넣어 한 시간 빨리 깨는 ‘오투린(O2린)’을 개발해 오늘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개인의 입맛대로 커피, 주스, 탄산음료, 우유 등 다양한 음료와 함께 쉽게 섞어 마실 수 있는 홈믹싱주 ‘맥키스’를 선보였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