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통령 세종집무실 촉구" 세종·공주 시민단체 한목소리
상태바
"대통령 세종집무실 촉구" 세종·공주 시민단체 한목소리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2.0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 청벽산에서 공주·세종 상생발전 및 행정수도 기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법안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주제로 손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법안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주제로 손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는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충청권의 핵심 의제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과 함께 대통령 세종집무실 조속 설치 공론화가 절박하다고 보고 진행하게 되었다.

5일 오후 2시, 공주 청벽산에서 행정수도완성공주세종공동대책위(이하 ‘공동대책위’) 주최의 청벽산 입춘 산행을 시작으로, 세종과 공주 간 두 도시 시민사회의 현안 및 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여야 대통령 후보 및 정당의 공통의 공약으로 제시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정치적 변수로 인해 법안 처리의 불확실성이 가중될 수 있는 대통령 선거 이후가 아닌, 대선과 무관한 2월 임시국회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통과 과정이 이해찬 의원의 2016년 최초 발의 후 5년 이상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정치권의 공감대가 광범위하게 형성된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이 정치권의 진정성과 의지를 입증하는 최적의 시기라고 역설했다.

임효림 공동대책위 대표(세종시)는 “백제의 수도인 공주시와 대한민국의 행정수도인 세종시 시민사회가 새해를 맞이하여 두 도시의 경계지역에서 만난 것만으로도 상징적이다”면서 “2022년 행정수도 완성의 첫걸음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이 조속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김동일 공동대책위 대표(공주시)는 “세종시가 신행정수도 위헌판결과 세종시 수정안 논란 등으로 백지화 위기에 처했을 때 공주시민들은 한마음으로 투쟁했고 결국은 세종시를 지켜냈다”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청권 메가시티의 주축이 공주·세종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수도완성공주세종공동대책위는 지난해 10월 21일 공주시의 ‘행정수도완성공주포럼’과 세종시의 대표적인 행정수도 시민단체인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가 손을 맞잡고 행정수도 완성과 공주·세종의 상생발전을 위한 민간 상설적 연대체로 출범한 바 있다. 

이들은 향후 공주와 세종의 상호 동질감 회복과 지역적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연대를 펼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