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진로집중학기, 어느때 보다 알차게 보내는 중3 학생들
상태바
진로집중학기, 어느때 보다 알차게 보내는 중3 학생들
  • 이준행 기자
  • 승인 2021.12.2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등학교 진학 앞둔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진로․진학 프로그램 집중‧운영
두루중에서 진로집중학기 고등학교 교사초청 진로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포스트 이준행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2021학년도부터 관내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진로집중학기를 전면 도입‧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1학년에 쏠린 자유학년제를 1학년 한 학기에는 자유학기(체험중심‧진로탐색), 3학년 2학기에는 진로집중학기(심화된 진로 설계 및 고등학교로의 연계)를 운영하여 자유학기제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진로집중학기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교과와 진로‧진학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기로 세종 모든 중학교(26교)가 참여하고 있다.

교과와 연계한 활동으로 ▲교과 연계 진로 독서 ▲교과별 학습 코칭 및 학습 설계활동 ▲고등학교 선택 교과 안내 진로․진학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서는 ▲고교 정보 안내 ▲진로 동아리 ▲진로 특강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정보 안내 등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진로집중학기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연초 ‘세종진로집중학기 지원 TF’를 꾸려 진로집중학기 운영 안내서 개발‧보급했다.

또한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관내 모든 중3 담당교사 대상 연수를 실시하고, 중-고 협력학교 매칭 및 중-고 연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원 자율협의체 운영 등을 지원했다.

특히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에 방문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진로․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프로그램은 중학교에서 반응이 뜨거워 교원 교류, 학생 교류를 하는 중-고 협력 프로그램 운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진로집중학기 프로그램 ‘진로토크쇼’를 운영한 두루중학교 최정숙 교감은 “고등학교 교사 초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내 프로그램을 통해 중3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보고 알게 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중학교 시기는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라며, “중3 진로집중학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