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새로운 도약으로 한발 더 높이, 세종하이텍고의 미래
상태바
새로운 도약으로 한발 더 높이, 세종하이텍고의 미래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11.0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탐방2] 새로운 도약, 세종하이텍고등학교의 미래!
학생들과 대화하는 세종 하이텍고의 최성식 교장 ⓒ세종포스트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2021년 3월 1일자로 세종하이텍고 교장으로 부임한 최성식 교장. 

그는 무엇보다도 학교 이미지 개선을 통한 지역 명문 특성화고로의 학교 발전과 미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바른 인성과 자질을 갖춘 준비된 직업인으로서의 학생 교육을 주안점으로 삼고, 미래 산업사회를 대비한 학과 개편(로보트로닉스과, 하이텍기계과, 코스메디컬과, 베이커리카페과)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세종 하이텍고의 금연청정학교 선포식 ⓒ세종포스트

금연청정학교 선포식 및 학교폭력 ZERO 달성


지원 학생 부족으로 최근 정원 미달사태를 빚어왔던 세종 하이텍고는 최성식 교장의 부임과 함께 학생 흡연과 학교 폭력 등으로 학교 이미지 추락이 입학생 미달의 한 원인이라고 판단, 폭력 추방과 함께 금연운동 전개로 대외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

최성식 교장은 ▲흡연 학생과 교장실 콜라 타임 ▲흡연 학생 명화 퍼즐 맞추기 ▲학부모와 수시 상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생 케어 운동 등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었으며, 또한 매월 학급별 학교장 사랑의 특강, 교내 스포츠 리그 운영 등을 통해 학생 상호 간의 동료애 및 애교심을 고취하는 등 교육문화의 변화에 구성원들이 공동 노력으로 2021년 1학기 동안 학교 폭력 사건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교문에서 사랑의 인사하시는 선생님들 ⓒ세종포스트

배려와 존중의 생활로 일류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또한,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최성식 교장의 배려와 존중 인성함양 학교경영계획으로 이른바 3O·3× 운동을 선포하여 실행하고 있다.

3O·3× 운동이란 3가지 ‘배려, 존중, 칭찬’의 ‘좋아요’와 ‘폭력, 흡연, 결석’의 ‘싫어요’로서 생활 속의 지속적 실천 규범을 통한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키워나가고 있다.

‘좋아요’ 운동의 구체적 실천 사례로 두손 하트 그리며 사랑의 인사 나누기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학교 곳곳에 ‘사랑합니다’라는 배너를 볼 수 있었다.

최성식 교장은 ‘사랑합니다’라고 인사하는 친구나 선생님에게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할 수 있겠냐며 학생들에게 존중과 배려를 몸으로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한다. 더불어 아침에 학생들이 등교할 때 매일 교장, 교감 선생님이 직접 사랑의 인사로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었다.

사랑의 인사로 등교하는 세종 하이텍고의 학생 ⓒ세종포스트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취업을 위해서 공무원 및 공공기관 공채반 운영으로 2015년부터 6년 연속 공무원을 배출하고 있으며 세종시설관리공단, 교육공무직 등에도 취업하고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 방과후룰 통한 취업기능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우수기업 취업 역량을 높이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일시 중단된 상태이지만 고교생활 2년을 보낸 모범생 가운데 3학년이 되면 글로벌 현장학습 대상자로 선정이 가능한데, 전액 국비로 호주나 뉴질랜드 등으로 6주간 현장학습을 떠나 이 기간 동안 외국어 능력함양과 해외기업체 현장실습, 외국의 문화 체험 등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학교 교육과정의 실제적 목표인 지난 2년간의 자격증 취득한 현황을 살펴보면, 졸업생수 기준 약 70%의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었다.

세종 하이텍고의 공무원 및 공공기관 취업 실적 

각종 자격증(기계, 화공 등) 취득은 졸업 후 취업뿐 아니라 개인 창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반이 될 수 있으며,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취업 3년 후 대학진학의 경우 서울권 유수대학으로 전액 국비 지원으로 진학(재직자 특별전형)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대학 진학을 위한 특성화고 전형, 농어촌 전형, 재직자 전형 등 유리한 대입 제도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진학을 위한 넓은 문이 열려있는 것이다.

2019년에 진행된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세종포스트

<최근 5년 간 주요 취업 현황>
(공무원) 인사혁신처 1명, 세종시교육청 5명, 세종시청 7명,  세종시설공단, 2명, 세종시교무행정사 2명, 부사관 6명
(기업체) 현대중공업 2명, SK하이닉스 3명, 신신제약 2명, 한국야금 1명, 한국콜마 2명, 동양AK코리아 8명 등 우수 강소기업 합격

세종 하이텍고의 학과 개편,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도약! ⓒ세종포스트

]최근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산업의 흐름에 따라 다음 세대의 컨셉에 가속페달을 밟아가고 있다. 2023학년도부터 현재 하이텍기계과와 의료화학공업과를 ‘로보트로닉스과, 하이텍기계과, 베이커리카페과, 코스메디컬과’로의 학과 개편을 준비 중에 있다.

“도제학교 추진과의 연계와 미래산업사회를 대비한 중‧장기적 차원의 교사 수급을 고려하고, 향후 뿌리산업의 지속성과 기계관련 산업의 인력 수요 발생 요인 등을 감안하여 취업 및 진학에 유리한 방향으로 개편하고자한다”고 학교 교육과정 담당자가 힘주어 말한다.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세종시 관내 공공기관(시청, 교육청, 정부세종종합청사, 국회 등)의 규모 확대에 따른 기계계열, 화공계열 졸업생 취업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주변 타 특성화고와 차별화된 학과 설치를 통한 신입생 유치에 유리하도록 개편한다고 한다. 미래를 향한 준비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서로 손잡고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창의적 기술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학교, 교직원, 학생이 전문기술인을 향해 하나가 되어 함께 미래로 나아가고 있었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