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실시간 댓글
세종시, 영국 벨파스트시와 협력사업 '물꼬'
상태바
세종시, 영국 벨파스트시와 협력사업 '물꼬'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10.0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 혁신 트윈스 프로젝트 일환, 영상회의 갖고 교류 시작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 등 공유…산학연계 프로젝트 논의
세종시가 영국 북아일랜드 수도 벨파스트시와 손을 맞잡고 혁신협력 교류사업에 첫 발을 뗐다. ⓒ세종시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가 영국 북아일랜드 수도 벨파스트시와 손을 맞잡고 혁신협력 교류사업에 물꼬를 텄다. 

시는 지난 5일 영국 중앙정부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영 혁신 트윈스 프로젝트(Republic of Korea–UK Innovation Twins Project)를 위해 벨파스트시와 영상회의를 가졌다고 6일 밝혔다.  

벨파스트시는 인구 67만 명의 북아일랜드 정치·행정·경제 중심지이자 영국 내 12번째 규모의 지역으로 과거 여객선 '타이타닉'호를 건조한 산업 기술 도시였다. 

현재는 유럽에서 가장 젊은 도시 중 하나로 디지털·금융·사이버 테크놀로지·첨단 엔지니어링 등을 중심으로 도심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벨파스트시에서는 교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영국정부 산하 지역교류혁신공단, 북아일랜드 투자청 등이 참여했다.

세종시에서는 관계부서와 세종테크노파크,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유관기관이 참여했다. 

시는 이날 '세종시의 스마트시티 미래'라는 주제로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실증사업 등 주요 추진 사업을 벨파스트시와 공유하고, 산학연계 프로젝트, 연구개발(R&D) 사업 추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양 도시는 그간 상호 교류 방안을 모색해온 스마트시티 협력뿐 아니라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 등 경제발전과 연구 및 혁신 분야로도 실질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용일 세종시 국제관계대사는 "양 도시 간 내실있는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해 향후 세종시가 유럽 내 가장 중요한 파트너로서 벨파스트시와 든든한 우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