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갈수록 높아지는 세종시 행정·지방법원 설치 목소리
상태바
갈수록 높아지는 세종시 행정·지방법원 설치 목소리
  • 장석 기자
  • 승인 2021.09.0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의회 '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세종설치' 촉구 결의안 채택
세종법원검찰청추진위원회, 세종시의회 법원 설치촉구 결의안 채택 적극 환영
"국회는 '법원설치법 개정안' 조속히 의결해야"
세종시의회는 지난 3일 제7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상병헌 의원이 대표발의한 ‘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세종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세종시의회

[세종포스트 장석 기자] 행정법원 및 지방법원의 세종시 설치를 위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3일 제7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상병헌 의원이 대표발의한 ‘행정법원 및 지방법원 세종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세종시의회 의원 전원이 공동발의한 이번 결의안에는 세종지방법원 및 행정법원 설치를 위해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개정안'(법원설치법)을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는 요구가 담겼다.

세종시의회는 세종법원 설치를 위한 관련 법령 개정과 다각적인 방안 검토를 촉구하기 위해 국회의장과 청와대, 대법원 등에 결의안을 이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행정법원설치'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는 세종법원검찰청 추진위원회

이에 세종법원검찰청추진위원회(대표 김해식·이영선)는 세종시의회의 결의안 채택을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표명했다. 

위원회는 세종시에 중앙행정기관 이전과 인구 증가로 인해 사법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세종행정법원 및 지방법원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그들은 이에 "세종시민의 헌법상 권리인 '법원에 쉽게 접근하고 신속‧공정하게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하고 것이어서, 설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법원설치법은 아직 심사조차 되지 않고 있다"며 "또한 언제 심사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 조차 없는 상황"이라 비판했다. 

위원회는 "이는 세종시민의 재판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고, 국가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무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회는 하루 속히 법원설치법 의결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위원회는 "우리는 이번 결의안을 적극 환영하고, 앞으로 국회의 법원설치법 처리 절차를 똑똑히 지켜볼 것임을 밝힌다"며 "만약 조속한 시일 안에 처리하지 않는다면, 국회는 세종시민과 많은 국민의 저항을 받을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