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주차 지옥 세종시', 주차문제 정상궤도 안착 가능할까
상태바
'주차 지옥 세종시', 주차문제 정상궤도 안착 가능할까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8.19 10: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감동특위 349회 정례브리핑통해 주차문제 해결방안 제시해
이제 7년 차 도시에 벌써부터 주차난이 발생하고 있다. 
세종신도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주차난 문제 ©세종포스트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이른바 '주차 지옥'이라 불리는 세종신도시의 부족한 주차 문제는 언제쯤 정상 궤도를 찾을 수 있을까. 

세종시는 대중교통 선도 도시로 설계돼 출범시부터 대중교통 이용이 높은 도시로 성장할것으로 내다봤으나 실상 자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아지며 특정 도로구간 정체 문제와 주차장 부족 문제가 지속적인 현안으로 떠올랐다. 

또한 늘어나는 인구 대비 좁은 도로폭과 더불어 입·출구가 하나인 상가 주차장, 상설 주차장 부족 등은 주차 문제의 주요 원인이 됐다.

시민감동특별위원회는 349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러한 세종신도심내 주차문제에 대한 해소 방안을 내놨다. 주된 해소 방안으로는 공영주차장의 활성화와 불법주정차 단속이다. 

시민감동특위 최정수 위원장은 먼저 신도심내 공영주차장은 충분하지만 이용률이 저조한 것을 고려, 공영 주차장 이용을 활성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상세 방안으로는 ▲임시주차장 37개의 시설물 파손을 보수 ▲주차 구획선을 눈에 잘 띄는 형광로프로 교체 ▲대형 화물차의 장기주차를 막기 위한 시설과 이용표지판 설치다. 

또한 ▲공영주차장 안내표지판을 잘 보이는 곳에 설치 ▲민영 및 건물부설 주차장은 여유 주차대수 알림판을 설치 ▲진출·입 차로를 분리하도록 권장하겠다고 설명했다. 

349회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신도심 주차문제 해결 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시민감동특위 최정수 위원장 ©세종시

출퇴근 시간대 혼잡지역과 상습 불법주정차 구역이 중점 관리되고 단속인력과 장비도 확충된다. 

상습 불법주정차가 심한 지역인 나성동, 반곡동, 해밀동 상가주변과 단독주택이 중점 관리되고 단속인력의 근무 시간이 탄력적으로 조정돼 긴밀성을 높인다. 

상가와 단독주택 주변에 주차 단속 CCTV도 고정형 10대에서 20대로 확대 설치된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시민신고제 홍보 ▲주차금지 표지판을 설치 ▲공동주택의 주차공간 확보키 위한 활용 가능한 공간을 주차공간으로 변경 ▲레저차량 점용료 부과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등에 대한 대안이 적극 마련된다. 

또한 낮시간에 공동주택 주차장을 외부에 개방하는 단지에 대해 심사를 거쳐 보조금을 지급하고, 배달 오토바이 지상운행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인·허가 시 주차장 경사로 등도 면밀히 검토될 예정이다. 

다만 이러한 해결방안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 난망하는 시민들도 상재한다. 

시민 A씨는 "도시의 도로폭과 교통 등이 애초에 설계부터 불편한 점을 비롯, 시민들로 하여금 대중교통을 멀리하게 만드는 현 대중교통체계 또한 주차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적 원인"이라며 "불필요하게 포진된 회전교차로의 개선과 새로 설계되는 생활권에는 주정차난 해소 방안이 더욱 적극적으로 접목돼야 할 것"이라 말했다. 

시민 B씨는 시민들의 주정차 의식도 중요하다고 제언한다. 그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주정차 차량을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부족한 시민의식에서 비롯된다"며 "운전자와 타인을 배려하는 주정차 의식을 통해 시민의식 고취시켜야 주차문제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출범 이후부터 지속적인 시 현안으로 대두된 주차 문제.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세종시와 시민 간의 합일점 찾기가 앞으로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MB 2021-08-21 12:47:34
제발 나성동 길에 불법주차한 차들 불도저로 밀든가
벌금 좀 매기세요 도로라도 넓게 만들던가 좁아터진 도로에
연희O빵집 주변으로 끝없이 불법주차 상시로 하는데 생전 단속하는 꼬라지를 못봤네

M브릿지 주변은 과태료 물리니 주차 안하더만 ㅋㅋ
시청 직원들이 회식할 때 거기 불법주차 애용하세요?

당근아줌마 2021-08-20 08:54:58
당근마켓을 이용하려면 아파트 내부로 들어가야하는데 것두 일일이 녹록치 않는 부분이 있어요.
잠깐 주차하면 되는 일인데 이 부분을 좀 해결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뺑반 2021-08-19 17:56:37
단속으로 해결? 장난하슈? 먼저 주차공간부터 확보해두고 하시죠? 상가주차장도 좁아터지게 만들어 놓으니 대부분 밖에다 주차하는거고, 공영주차장이용? 주변상가 이용시 무료제공이면 주차하지, 근데 내 돈내고 주차하라? 정말 시민들에게 기본적인 혜택이라고는 0도 없구만.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