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4-2생 대학부지 무효? 행복청 "일부만 변경 예정"
상태바
4-2생 대학부지 무효? 행복청 "일부만 변경 예정"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4.29 17:0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9일 행복도시내 1만 3000호 공급 예정지 발표...시민사회 대학부지 축소 우려
행복청 "대4-1 부지 무효화 아닌 대학교 가능성 포함한 배후주거단지 조성 예정"
4-2 생활권 예정지. 정부는 행복도시 1만 3000호 추가공급 계획에 따라 4-2생활권 대학부지를 비롯 상업용지에 총 6300호 추가공급을 예고했다. ⓒ 국토교통부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국토부와 행복청의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추가 주택공급에 대한 시민사회의 논란과 추측이 확산되고 있다. 

29일 국토부와 행복청은 브리핑을 통해 5개 생활권에 고밀개발, 용적률 상향, 주택용지 추가 확보 등을 통해 1만 3000호 주택을 추가 공급하고, 최근 주택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행복도시 주택 시장에 안정을 꾀하겠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의 이 같은 계획 가운데, 행복도시 4-2생활권에 대한 6300호 추가 공급이 예고됐다. 

정부의 계획에 따라 4-2생활권 BRT변의 상업용지에 인근 공동캠퍼스와 신개념캠퍼스의 대학생,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청년근로자가 거주할 수 있는 도시형 생활주택 1400호가 공급될 계획이다. 

또한 대4-1 부지 근처는 연구, 주거기능이 어우러진 신개념캠퍼스의 복합개발을 위해 일부를 주거용지로 전환, 4900호 공급을 예정지었다.

이에 일부 시민들은 환영의사를 표하기도 했으나 일부 시민들은 '성급한 결정'이라며 의문을 표하고 있다. 산·학·연 클러스터를 비롯해 행복도시의 자족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생활권에 6000세대 넘는 주택을 우겨넣는 것은 사실상 제대로된 대학 유치를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 

한 시민은 "4-2생활권의 대학부지 중 일부에 약 5000여 가구가 들어가는 것은 사실상 대학 유치를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세종시는 어느 지역보다 진학 학령 인구가 많고 대학 운영에 있어 타지역과는 차별되는 성장 잠재성을 지닌 도시인데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스스로 성장 동력을 잃은 셈"이라고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집현리의 3개 기능으로 요약되는 캠퍼스타운과 세종테크밸리, 공동캠퍼스 부지 위치도. (제공=행복청)
집현리의 3개 기능으로 요약되는 캠퍼스타운과 세종테크밸리, 공동캠퍼스 부지 위치도 ©행복청

그러나 행복청의 설명은 달랐다. 4-2생활권 대학교 부지 일부에만 주택이 공급되는 것이며 대학 부지로서의 기능은 그대로 가져간다는 설명이다.

행복청 도시성장촉진과 관계자는 "대학교 부지가 무효화되는게 아니다. 대학부지의 용도는 그대로 살리되, 대학부지를 구체화 시키기 위한 배후주거단지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주택공급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더 좋아지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4-1 부지를 보면 지구단위계획 초기 계획처럼 통으로 되어있는데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주거단지의 필요성이 부각됐다"며 "다시 말해 대4-1 부지 전체가 배후주거단지가 되는게 아니라 대학교가 들어올 가능성을 남기고, 일부에만 주택공급이 되는 것"이라며 상세 설명을 덧붙였다. 

또 다른 행복청 관계자는 "큰 틀에서 보면 4-2생 대4-1 부지에 대학은 들어올 것이다. 대학교에 다닐 대학생들과 종사자 등을 위한 복합 개발이 되는 것"이라며 "계획이 확정된 것은 아니고 '예정'으로 봐야한다. 구획이 나눠지거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학 예정부지 대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을 이어갔다. 

행복청 관계자는 "앞서 발표한대로 공동캠퍼스에 들어올 6개 대학교는 승인이 완료됐고, 현재 교육부의 후속절차를 순조롭게 밟고 있다"며 "4-2생활권 산학연 클러스터와 대학교 부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더 구체화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학포기하는거지 2021-05-01 11:30:50
다음으로 기존 4-2입주민들 같은 경우 분양금의 일부를 공동캠퍼스 설립비용으로 들어갔습니다.

4-2생활권 입주 예정자들은 이와 같은 내용을 알고 대학 산업 연구 가 어우러진 산학연클러스터로서의 생활권 미래를 보고 청약을 넣은 것인데 대학용지를 주택용지로 바꿔버리는 거는 이에 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주택을 분양한다면 이번에도 그 분양수익금으로 대학을 위한 시설을 지어서 추가적인 대학유치를 수월하게 할 것인지 그에 대한 구체적 사실도 궁금합니다.

평소 세종포스트 신문과 또 이희택 기자님이 나오는 견제구도 꼬박꼬박 챙겨보고 있습니다. 지역의 미래와 바꾸는 현 결정이 과연 맞는것인지 심도있는 기사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학포기하는거지 2021-05-01 11:14:59
또 4900세대를 대학생 및 종사자 위한 숙소개념이면 사실상 1인 숙소 만든다는것인데 그럼 세종시민들 기만하는거 아닌가요?

분양경쟁률 보면 나오듯이 모두가 원하는거는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전용 84형 이상의 주택인데 그 주택을 공급하지 않으면 이번 발표는 국민들을 기만한 것입니다.

심도있는 분석 기사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학포기하는거지 2021-05-01 11:12:21
4900세대면 거기에 당연히 초중고, 도로확장, 상가, 기타기반기설 들 다 따라와야 하는데 그럼 대학교 포기하는 거나 마찬가지아닌가요?
일반 생활권 4900세대 정도 면적 잡아보시면 답 나오자나요..

저 담당자 통화해봤는데 내용 잘 모르신거 같더라고요.

세종포스트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 주셨으면 합니다.

보나마나 2021-04-29 18:17:16
기존 세종시 주변 대학으로 가는 길 하나 제대로 이쁘게 닦아놓은 곳이 없는데
뭘 바랍니까.
아니 버스정류장 하나 제대로 제자리에 만들어 놓은 곳이 없음.
같은 세종시 안인데도~

호랑말코 2021-04-29 17:47:17
어디서 구라를 치나...어려운 길 싫으니 가장 쉬운 길 택한거지
본인들은 1~2년 일하다 다른 자리 가면 그만이니까?

새로운 부지 찾아 주민들 설득해 부지 매입하고,
하는 시간과 돈과 노력이 싫으니 가장 손쉬운 길 택한거잖아?

국가 균형발전이란 큰 목적으로 만든 도시가 자생적 기능을 갖추려면
걸출한 대학이 있어야 청년인구가 역외로 유출되지 않고 계속 머물러 있는거지

잡범만도 못한 전문가들이
행정부 대부분이 내려왔고, 국회도 내려올 도시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네.

5000세대를 위한 아파트를 지으면 남은 부지로 무슨 사이버대학 만들려는 심산인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