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새해에는 꼭 금연합시다!
상태바
새해에는 꼭 금연합시다!
  • 세종포스트
  • 승인 2013.01.0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연구역 대대적 확대, 흡연자 설 자리 잃어

담배는 기호식품 아닌가요?
담배에 대한 해악을 일일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담배가 몸에 나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다 알면서도 담배를 끊기가 말처럼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담배가 단순 기호식품이 아니라 중독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코카인이나 헤로인보다 더 큰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 니코틴은 뇌에 작용하여 탐닉성을 가진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비롯해 세로토닌, 아세틸콜린, 노에피네프린 등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기억력과 작업수행능력을 호전시키거나 불안감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또한 흡연 시 니코틴은 폐를 통해 인체 내로 흡수되어 혈관을 타고 뇌로 전달된다. 흡연자가 담배 연기를 들이마신 순간부터 7~9초안에 뇌에 전달되고, 전달된 니코틴은 1분 내에 쾌감을 느끼게 한다. 이는 헤로인을 주사를 맞았을 때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담배를 기호식품으로 생각하는 것은 굉장한 착오라고 할 수 있다.

흡연이 다이어트에 좋다고요?
일부 여성들 사이에서는 ‘흡연을 하면 살이 빠진다’는 속설이 돌기도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보통 흡연을 하면 체내에 축적된 지방이 니코틴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분해가 활발하게 나타나 살이 빠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지방이 혈액으로 이동해 일시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효과일 뿐이다. 결과적으로 흡연은 체내 지방을 팔다리에서 배로 옮기는 역할을 할 뿐 장기적으로는 동맥경화나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에 걸릴 위험성이 있는 복부형 비만을 초래한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피부미용에 있어서도 악영향을 끼친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에 의한 말초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에 영향을 주므로 주름살이 생기고 노화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이다.
여성은 남성과 비교할 때 본질적으로 체력이나 신체기능 등 모든 조건들이 약하기 때문에 독성이나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여성이 흡연을 할 경우 남성보다 더 많은 신체 손상을 입게 된다. 남성과 같은 양의 담배를 피운 여성의 폐암 발생 확률이 무려 2.3배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알면서도 실패하는 건 왜일까요?
금연 실패의 가장 큰 이유는 금단 증상 때문이다. 금단 증상이란 담배를 끊고 난 후 생기는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말하는데, 신체적으로는 두통,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정신적으로는 기분이 가라앉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괜히 불안해지며, 신경질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이 같은 증상은 담배가 마약과도 같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또한 잦은 술자리나 회식 등의 주변 환경도 금연의 걸림돌이다. 흡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곤욕이지만 술을 마신 후에는 흡연 욕구가 더 강해질 수 있고, 주변에서도 권유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연을 시작하면 술자리를 과감히 줄여야한다.
스트레스 해소의 수단으로 담배를 떠올리는 것도 금연을 방해하는 엄청난 적이 될 수 있다. 담배는 단순히 금단 증상만을 없애줄 뿐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이 아니며,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담배의 양을 줄여나가는 것 보다 단숨에 끊는 게 좋다. ‘작심삼일’ 이라는 말이 있듯, 금연을 시작하면 보통 처음 3일 정도가 가장 힘들다고 한다. 이렇게 흡연욕구가 강할 때, 서서히 깊게 호흡을 하거나 물을 천천히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흡연의 욕구를 참는 보상으로 영화를 보거나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만족감을 얻는 것도 한 방법이며, 흡연도 하나의 습관이기 때문에 욕구가 생길 때는 그것을 대체할 만한 다른 습관 하나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한 배를 탈’ 주변의 동료를 찾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함께 금연을 하다보면 서로에게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금연의 동료는 의지력이 강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 좋다.
식사를 할 때는 생야채, 과일, 도정하지 않은 곡류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좋으며 식사 후 입이 심심하면 저지방, 저칼로리 스낵을 먹거나 물 또는 과일주스를 마시고, 껌을 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홍차, 음료수 등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금단 증상이 있는 동안은 되도록 무리를 하지 말고 피로감이 심하면 잠깐 잠을 자고, 긴장감이나 신경과민 증세가 있을 때는 산책 또는 뜨거운 목욕으로 풀거나 명상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만약 금연으로 인해 초조, 불안, 손 떨림, 식은땀 등이 나 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금연보조제를 이용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슬기롭게 극복하길 권한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