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실시간 댓글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노동시민사회단체, "촛불혁명 도서보급 논란, 유감"
상태바
세종노동시민사회단체, "촛불혁명 도서보급 논란, 유감"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3.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혁명 도서보급 논란 놓고, "불필요한 정치적 해석, 무분별한 정치공세" 중단 촉구
세종시교육청이 보낸 공문 내용 ⓒ세종포스트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최근 불거진 세종시교육청의 '촛불혁명 도서' 보급 논란.

최근 이를 두고 국민희망교육연대와 국민의힘은 "전교조 중심 사상 교육"이란 규정으로 맹비난했고,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는 "서로 다른 주장 존중이 민주주의의 원칙"이라며 맞섰다.

그 사이에서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3일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목적의 배부 안내일뿐, 강제사항이 아니다”란 설명으로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세종노동시민사회단체가 다시 5일 입장문을 내놨다. 

각급 학교마다 1권 수준의 '촛불혁명' 책을 보낸 것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세종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 책은 비영리사회단체 나눔 문화에서 지역 일선 학교들에 기증한 도서"라며 "민주시민교육과에서 시행한 책자 보급 공문 하나를 가지고 도를 넘어선 공세를 취하고 있는 점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도서 1권 보급 때문에 학교 현장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처럼 과장하는 모습을 정치 공세로 규정한 셈이다.

이들 단체는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 활동의 실행 구조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류의 논쟁들이 얼마나 허구적인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 책은 수많은 장서들과 함께 도서관에 비치될 뿐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 사실 하나를 가지고 정치 편향 교육 의도가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의식구조가 매우 의심스러울 뿐이다. 일부 보도에서는 전교조를 운운하고 진보교육감을 엮어가며 극단적인 침소봉대를 하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스럽기 짝이 없는 일이다"고 설토했다.

단체는 현재 세종교육청의 정책 기조가 국가교육과정에 의거해 정상 추진되고 있는 점도 반론의 근거로 삼았다. 세종시 학교 교육과정은 아이들을 생각하는 사람, 참여하는 시민으로 길러내기 위한 기조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아이들의 민주시민의식은 이미 어른들의 수준을 훨씬 앞서고 있다. 촛불혁명을 경험한 아이들은 일상의 민주주의에 주목하고 있으며, '내가 진짜 이 땅의 주인이고, 우리가 역사를 써나가고 있구나'를 체감하며 성장하고 있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 단체는 "학교와 가정에서도 이미 아이들을 미성숙한 존재가 아닌 온전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존중하고 있다. 또 만 18세 이상 학생들의 선거권과 정치 활동, 정당 가입을 법률로 보장하고 있는 새로운 시대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끝으로 "누가 무엇을 근거로 교육의 큰 발걸음에 족쇄를 채우려 드는가. 학교에 보급되는 각종 도서들에 대해서까지 검열하려 드는가"라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공세를 이어가며 꼬투리 잡고, 교육을 가두려 하기 이전에 자신들의 시대착오적이고 정치 편향적 관점부터 성찰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노동시민단체는 민주시민교육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세종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창립(2019년 11월)하고 '세종특별자치시 민주시민교육조례'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촛불혁명 관련 도서 표지

<아래는 세종노동시민사회단체의 요구안>

1. 교육을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

2. 촛불혁명정신을 부정하는 무의미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하라.

3.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사회 모두의 과제임을 명확히 인식하라.

<함께하는 분들>사)세종문화예술포럼, 사)세종여성, 세종환경운동연합, 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세종환경교육센터,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세종여성회, 세종민주평화연대,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YMCA, 세종통일을 만드는 사람들, 민주노총 세종지부, 공공운수노동조합 택시지부 세종충남지회,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남세종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세종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세종지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세종지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