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민의힘 세종시당,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촉구
상태바
국민의힘 세종시당,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촉구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1.01.1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의 양대 과제 꼽아
“여당은 야당 핑계 말고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해야”
‘국회법 개정’도 은근슬쩍 지연 전략... 진정성 있는 의지 요구
 국민의힘 세종시당이 14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 (제공=국민의힘 세종시당)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국민의힘 세종시당이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의 양대 과제로 손꼽으며, 국민의힘 차원에서도 핵심 공약이란 점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힘은 “2004년 10월 헌법재판소 판결은 수도 개념을 대통령과 국회의 소재지로 봤기 때문에 행정기관들은 이전을 시작할 수 있었다”며 “이에 대한 위헌 소송은 2005년 11월 이미 각하됐다.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은 개헌 없이도 설치할 수 있다”는 목소리를 냈다.

시당 측은 세종시에 설치하는 제2 집무실은 대통령의 의지만 있으면 지금도 가능하다고 보고, 서울의 대통령 제1집무실과 국회를 본원으로 사용하게 되면 ‘행정수도 세종’은 사실상 완성된다는 점을 피력했다.

국민의힘 시당은 “민주당 일각에서는 야당의 반대를 지적하지만, 2017년 대선 당시 각 당의 후보 모두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든다’고 강조한 부분을 기억해야 한다”며 “선거법과 공수처법까지 밀어붙인 국회 174석 여당이 행정수도 부분을 힘있게 추진하라”고 비판했다.

또 시당은 국회 세종의사당 근거 법률인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입장도 내놨다.

현재는 황무지이나 최소 6년 후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유력 부지 전경. 전월산에서 도로 한복판을 지나 국립세종수목원과 호수공원 사이의 유보지다. (사진=정은진 기자)
현재는 황무지이나 최소 6년 후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유력 부지 전경. 전월산에서 도로 한복판을 지나 국립세종수목원과 호수공원 사이의 유보지다. (사진=정은진 기자)

세종시당은 “세종의사당은 법적 근거가 있어야 국회 이전 규모와 사업 주체 등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설계 예산 147억원도 집행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회 분원에 이미 동의했고, 김병준 세종시당 위원장도 "대안이 없으면 반대하지 말라"고 중앙당을 압박해온 만큼 먼저 시작하는 ‘실행력’을 강조하고 있다.

김병준 위원장은 다른 매체 인터뷰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은 언제 첫 삽을 뜨느냐가 중요하므로, 규모나 입지 등을 따지지 말고 무조건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민주당을 향해 정치적 이유로 세종의사당 일정을 미루지 말고 진정성있는 추진 의지를 보이란 입장이다.  

시당 측은 “2월까지 하기로 한 공청회 일정도 못 잡고 있다”고 지적하며 “일각에서는 설계 예산을 확보한 민주당이 시차를 두고 선거에 써먹으려고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미루고 있다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1월 국회운영위 소위에서 홍성국 의원 발언 내용 (제공=국민의힘 세종시당)

 또 시당 측은 “지난해 11월 국회운영위 소위에서 홍성국 의원이 세종의사당 건립에 7~8년 걸린다”는 발언을 지적하며 “표의 유불리를 따지지 말고 우보천리의 자세로 진정성 있게 나아가자”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