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2030 행복도시' 10년 청사진, 어떻게 펼쳐지나
상태바
'2030 행복도시' 10년 청사진, 어떻게 펼쳐지나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0.12.1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리즈 (下)] 행복청, 최근 용역안 마련 통해 보완책 제시
3단계(2021~2030년) 기간 4대 핵심 목표 마련... 행복도시법 개정안 발의, 국가 거점기능 강화
MICE산업, 국제교류, 공동캠퍼스 구축, 세종테크밸리 활성화 통한 도시성장기반 구축
디지털과 친환경의 인프라 비롯, 행복도시 주변지역 상생발전 통한 동반 성장기반 조성
행복도시 전경. 세종국회의사당 후보 부지가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행복청은 국가 거점기능 강화를 위한 행복도시법 개정안 발의(‘20.11.11)를 통해 정부청사부지와 세종의사당 후보지역 등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행복도시 3단계 건설의 목표 중 하나로 세웠다. (사진=정은진 기자)
 
글 싣는 순서

(上) 행복도시 2단계 마무리, 현재 성적표는

(下) 2030 행복도시 청사진 보완, 방향성은?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미완의 대기이자 행정수도로 통하는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이어질 행복도시 완성기 준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가 중요해진 시점이다. 

때마침 행복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지난 15일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행복도시 2단계 건설사업 평가 및 향후 발전방향'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자료를 공개했다. 

여기엔 앞으로 어떤 도시발전 방향이 담겼을까.

시리즈 1편에서 2020년 행복도시 건설 현주소를 점검했다면, 2편은 미래를 조망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대한 평가는 시민 사회 몫으로 남겨둔다. 

2030년 행복도시 완성기까지 3단계 발전 방향은 크게 4대 핵심 목표로 요약된다. 

핵심 목표는 ▲국가기관 추가 이전을 위한 대응책 마련 ▲정부청사 부지와 세종의사당 후보지역 특별관리구역 지정 ▲S-1생활권의 도시기능 추가 설정을 통한 국가 거점기능 강화에 있다.  

이와 함께 △MICE 산업 기반 확충 △문화·체육·관광도시 조성을 통한 국제 교류 △공동캠퍼스와 세종테크밸리 활성화 등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성장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디지털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비롯, 상가 공실 대책과 행복도시 주변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동반성장기반 마련도 계획에 담겼다. 

√ ‘특별관리구역 지정’, ‘S-1생활권 도시기능 추가 설정’... 국가 거점기능 강화

LH 행복도시 홍보관에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미래 조감도. (사진=정은진 기자)
LH 행복도시 홍보관에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미래 조감도. (사진=정은진 기자)

행복청은 행복도시 완성기까지 순항의 조건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 거점기능 강화'를 꼽았다.

거점은 어떤 활동의 근거가 되는 중요한 지점이란 뜻이다. 행복청은 앞으로 세종시에 이전할 여성가족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 국가기관의 추가 이전 확정 시, 후속 절차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대응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가 거점 기능 강화로 나아가겠다는 포석이다. 

세부 내용은 정부청사 부지(1-5, 2-4생활권), 세종의사당 후보지 지역(S-1생활권) 등을 행복도시법 개정안 발의(2020년 11월 11일)를 통해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는데 있다. 

발의된 개정안은 내년 초부터 개정 절차를 밟게 된다.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변경도 예고했다. ▲S-1 생활권의 도시기능 추가 설정 ▲도시건설지표 및 부문별 도시개발방향 현행화 ▲문화·언론 등 지원기능 확보 ▲도시구조·교통처리·인구·공원녹지계획 등의 재검토가 포함됐다. 

√ ‘MICE 기능 확충’, ‘문화·체육·관광도시 통한 국제교류 도모’, ‘공동캠퍼스와 세종테크밸리’ 활성화

두번째 핵심 목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성장기반 구축'에 뒀다.  

먼저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등 기업 대상의 마이스(MICE) 산업 기반을 확충한다. 중앙공원·수목원 등 중앙녹지공간의 문화여가벨트를 중심으로 한 문화·체육·관광도시 조성으로 국제교류와 문화 등 성장 거점기능도 확보한다. 

국내·외 우수대학 입주 지원에도 박차를 가한다. 2024년 개교할 집현동 공동캠퍼스와 세종테크밸리 활성화로 산‧학‧연 기반의 혁신생태계를 구축한다. 세종-대전-오송을 연계한 광역 바이오벨트도 조성한다. 

행복청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9월에 공개 모집한 공동캠퍼스 신청 대학 경쟁률은 1대 1 이상이고 현재 심사 중에 있다. 입주 대학교 선정은 내년 2월 정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 디지털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 ‘상가 공실’ 대책도 담겨

합강동 국가스마트시티 조성계획.
합강동 국가스마트시티 조성계획.

행복청은 세번째로 행복도시 완성을 위한 한발 앞서간 디지털-그린 인프라를 구현키로 했다. 

보행 환경 혁신을 통한 걷고 싶은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자전거·PM·전기버스 등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확대로 친환경 교통체계 실행으로 나아간다는 구상. 

이를 위해 ▲AI‧데이터 관련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한 스마트시티 조성 ▲합강동(5-1생활권) 스마트 제로에너지도시 조성 ▲그린 모빌리티 보급을 위한 인프라 확대 등 디지털-그린도시 선도란 세부 과제를 선정했다. 

참고로 2022년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인증 의무화는 공공건축물 3등급 이상, 민간건축물 5등급 이상에 필수 적용된다. 

소득·연령·가구형태를 고려한 수요자 맞춤형 주택 공급, 공공성 확보를 위한 장기임대주택 공급 확대도 계획된다. 

세종시의 지속적 문제로 대두된 상가공실 문제도 계획에 포함한다. 상가 활성화를 위해 상업용지 공급시기 조절과 건축물 허용용도 완화 및 용도변경 등 제도 개선이 될 예정이다. 

√ 주변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동반 성장기반’ 구축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 구축안. (자료=세종시)

행복청은 2021년 충청권 광역 상생발전전략 마련을 위한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준비 중이다. 이는 광역거버넌스 운영 내실화 및 법제화 추진으로 동반 성장기반을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광역거버넌스는 광역 상생발전 정책협의회, 경제산업·광역교통·문화관광 협의회 등 분야별로 마련된다. 

광역 생활권 조성을 위해 충청권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도로·BRT·철도 등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 시‧도의 뉴딜사업 연계 등 상생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 인프라는 ▲광역 BRT 노선 확대 ▲통합 환승요금 체계 개편 ▲충청권 광역철도네트워크 ▲수소기반 대중교통 확대 및 충전소 공동 설치가 계획에 포함됐다. 

행복청은 이날 최종 보고회에서 도출된 의견들을 수정·보완해 연내 연구용역을 마무리하는 한편, 연구용역에서 제안된 발전전략은 행복도시 3단계 건설사업에 반영·추진할 계획이다.

김용석 행복청 차장은 “행복도시는 앞으로 행정도시를 넘어 복합형 자족도시로 성장하고, 혁신역량을 주변지역과 연계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과 광역 상생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모범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2006년 제시된 건설기본계획 정비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 행복도시 완성기까지 제반 준비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계획만 놓고 보면, 시민사회에 피부로 와닿는 부분들은 많지 않아 보인다. 내년 건설기본계획 정비 등의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 마련이 숙제로 남게 됐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