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미래형 '자율주행 특화 도시'로 급부상
상태바
세종시, 미래형 '자율주행 특화 도시'로 급부상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12.1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이어 시범 운행지구, 실외 로봇 특구로 연이어 지정
자율주행 버스, 관광셔틀, 실외 배달·방역 로봇, 집배원 로봇까지 실증 다각화
10일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도 본격화... 미래 플라잉카까지 중장기 로드맵 실행
합강동에 최대 25층 높이의 랜드마크 'AI스마트센터'가 들어서면 어떨까. 사진은 세종시청 개청식 장면. (제공=세종시)
세종시가 미래형 스마트시티 그리고 자율주행 특화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가 미래형 ‘자율주행 특화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자율주행 산업은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행정수도로 도약하는 길목에서 자족성장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2018년 부산시와 함께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선정, 지난해 7월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이어 관련 유망기업 20개사 유치, 올 들어 미래차 연구센터 개소, 지난 달 자율주행 실외 로봇 특구 및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 등에 연달아 선정되면서다. 

합강동 국가스마트시티 조성계획.
2024년 가시화될 합강동 국가스마트시티 조성계획.

세종중앙공원과 1생활권 및 4생활권 등 도심 곳곳에서 실증 현장이 펼쳐지는가 하면, 2024년 본격화될 스마트시티에 집적 기술의 총화가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집현리 세종테크밸리와 연서면 국가스마트산업단지 기능이 연계되면서, 명실상부한 도시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지는 최근 일련의 성과와 움직임을 재조명하면서, 미래 세종시를 함께 그려본다. 초점은 친환경 교통혁명과 자율주행 서비스 및 배달, 방역 로봇 등의 분야 혁신으로 향한다. 

#. 대중교통중심도시 넘어 ‘친환경 교통혁명’ 진원지 꿈꾼다 

세종시 행복도시 내 정부세종청사에 지어지는 수소충전소 조감도. (자료=행복청)
올해 정부세종청사에 들어선 수소충전소 조감도. (자료=행복청)

세종시는 이미 아파트 단지마다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으로 친환경 차량 운행 활성화 기반을 구축했다.

앞으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2025년까지 수소차 500대 보급과 함께 전기차 대량(100대 동시) 충전 및 쇼핑몰 기능을 갖춘 메가스테이션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친환경 차량은 각 가정과 공공기관에 보다 깊숙이 파고든 모습이다.  

대중교통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80인승 이상의 대용량 굴절 전기버스는 올 초부터 내부 순환 비알티(BRT) 도로를 오가며 2021년 12대까지 확대‧운영된다. 

이날 시운행을 대기하고 있는 비알티(BRT) 전기 굴절버스. 
내부 순환도로를 운행 중인 비알티(BRT) 전기 굴절버스.
12월 2일 세종시 비알티(BRT)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자율주행버스 '일렉시티'. (사진=정은진 기자)
지난 2일 세종시 비알티(BRT) 도로 위를 달리며 실증을 시작한 자율주행버스 '일렉시티'. (사진=정은진 기자)

‘국산 자율셔틀(일렉시티)’의 비알티 투입도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현재는 정부세종청사 북측부터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구간(6km)을 대상으로 실증 단계에 돌입했다. 자율주행 단계로 보면 레벌3 수준으로 아직까지 갈 길은 멀다. 일렉시티 스스로 안전기능과 속도 제어는 가능했으나, 위급 상황 시에는 운전자 개입이 불가피하다. 

자율주행은 ▲손으로 직접 운전해야하는 0단계 ▲자동 브레이크, 속도조절이 가능한 1단계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2단계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탑승자의 제어가 필요한 경우 차가 신호를 주는 3단계 ▲고도의 자율주행으로 운전자의 제어가 필요없는 4단계 ▲완전 자율주행으로 운전자 탑승이 필요 없는 무인주행이 가능한 5단계로 구분된다.

‘오토 파일럿'이라 불리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2.5단계로 알려져 있다.

발전 가능성은 있다. 이 사업은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명목으로 오는 2021년 12월까지 134억여 원 예산으로 지속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엔 국토교통부와 세종시, 한국교통연구원, 서울대, ㈜세스트 등 모두 12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내년에는 지선버스 기능의 환승 시스템 연계 서비스로 나아간다.

환승 서비스는 버스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 승객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승하차를 예약하면, 자율주행 버스가 실시간으로 경로를 변경해 승객을 태우거나 내려주는 '신개념 수요 응답형'이다. 

세종중앙공원 1단계와 호수공원 코스를 순환하는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 운행도 본격화되고 있다. 

세종중앙공원 2단계와 국립박물관단지 조성까지 마무리되는 중앙녹지공간의 완성체는 어떤 모습일까. 2027년 전‧후 완공 시점엔 사실상 뉴욕 센트럴파크에 버금가는 관광‧휴양 명소를 예약하고 있다. 

이 광활한 면적을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도보로만 이동하기란 불가능한 현실. 이에 전격 도입된 교통수단이 중앙공원~호수공원 코스를 도는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

현재 세종시에서 다각도로 진행 중인 자율주행 실증 현황. (제공=세종시)

중소벤처기업부의 자율주행특구 실증연구 개발 일환으로 이달부터 평일만 5인승 차량 2대로 체험 탑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호수공원 내 대통령기록관~국립세종도서관 구간에선 핵심 부품과 셔틀의 국산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 자가용 이용 비중이 줄어들 것이란 연구 결과도 있어 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 타는 불에 기름을 붓는 ‘자율주행 시범 운행지구’ 선정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 운영 개념도. (제공=세종시)

세종시는 지난해 7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된 이후 ▲국토부(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실증) ▲산업부(국산 자율셔틀 및 수소자율버스) ▲과기부(자율주행 이동 우체국)와 협업을 거쳐 자율차 혁신 플랫폼의 산실로 자리잡고 있다. 

시는 2021년까지 실증, 2024년까지 테스트 단계를 거쳐 그 결과를 합강동(5-1생활권) 스마트시티에 적용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연구 성과물이 2024년 윤곽을 드러낼 스마트시티에서 제대로 구현될 것이란 기대를 모으는 배경이다. 

여기에 지난 달 23일 국토부 주관의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까지 선정되며 타는 불에 기름을 부었다. 전국 6개 선정 지구 중 2개가 세종시에 포함되어 있어 더욱 고무적이다.

신도심 일원이 단독지구, 오송역~세종고속시외버스터널 구간이 세종‧충북 공동지구로 이름을 올리면서, 서울(상암)과 광주, 대구, 제주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의 의미는 서비스 상용화 테스트에 있다. 지난해 규제 특구에 이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시는 자율차 서비스 개발 기업에게 ‘규제 특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련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 완전 자율주행(4~5단계) 미래, 세종시가 거머쥘까 

세종테크밸리 위치도. 
집현동 세종테크밸리 간략 배치도.
산학연 클러스터 지원센터 전경. 이곳에 위치한 미래차 연구센터가 보인다. (사진=이희택 기자)
산학연 클러스터 지원센터 전경. 이곳에 위치한 미래차 연구센터가 보인다.

이런 흐름이라면, 세종시가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 혁신의 전초기지가 되지 말란 법은 없다. 

2030년 세종시 완성기 전‧후 자율주행 차량 안에서 업무를 보며 여유로운 이동을 하는 밑그림이 현실이 될 수 있다. 스마트시티가 지향하는 ‘공유차’ 시대가 세종시 전역에서 펼쳐질 수 있단 뜻이다. 

집현동 세종테크밸리 일대가 이 같은 산업의 상용화를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까지 차량과 도로의 사물인터넷(IoT) 연결 인프라가 5G 기반의 첨단 테스트베드 도로로 구축되고,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와 스마트모빌리티 팩토리랩 차고지 및 충전시설 등 지원시설도 갖춘다. 

자율주행 관련 유치 기업도 벌써 팬텀AI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AI모빌리티, 라이드플럭스, 와토시스 등 모두 14개에 이른다. 

이춘희 시장은 “자율주행차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상용화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 시민이 체감 가능한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뜻한다”고 설명했다. 

경우에 따라선 해외 시장에 등장한 플라잉카까지 현실화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미래차 산업육성 계획을 수립, 이 같은 모든 수단을 포함한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서울과 경기, 대구와 함께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으로 가입,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현대자동차,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이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준비 중이다. 

#. 자율주행 ‘실외 로봇과 집배원’, 또 다른 세상이 열린다 

자율주행 로봇 개념도. (제공=세종시)
자율주행 실외로봇 실증 범위. (제공=세종시)

자율주행 실증은 승용차와 대중교통, 관광서비스 영역에 국한되지 않는다. 

세종시는 지난 달 13일 자율주행 실외 로봇 특구로도 지정된 바 있다. 11개 지자체별 18개 사업 제출안 중 4개가 선정됐고, 세종시도 순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향후 자율주행 실외 로봇은 비대면 배달과 코로나19 방역, 보안순찰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 새로운 역할을 하게 된다. 실증은 세종중앙공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토해 이 분야 표준‧인증체계 마련 및 국산 라이다 탑재 등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 로봇 조기 상용화, 로봇산업 생태계 고도화, 관련 부품의 국산화 등으로 나아간다. 

자율주행 실외 로봇 사업은 자율주행 산업의 다변화 측면에서 또 다른 기대를 모은다. 

집배원들의 업무 강도를 줄일 수 있는 무인 우체국 서비스 실증도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지난 10월 28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 실증 서비스 행사.

이에 앞선 지난 10월 28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 ‘자율주행 무인 우체국’ 서비스도 눈길을 끌었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정사업본부가 공동 개발 중인 차량이다. 

이날 행사는 자율주행과 로봇 기술을 적용한 '우편물 무인접수, 배달서비스' 시연으로 진행됐다. 핵심 기술은 ‘자율주행 무인우체국'과 ‘집배원 추종 로봇', ‘우편물 배달 로봇' 등으로 요약된다.   

우편 배달 로봇은 일명 '포스트봇'이라 일컫는데, 이 기술은 집배원의 과로사 위험도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에선 2018년 25명, 2019년 9명의 집배원이 과로로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고, 차세대 기술을 통한 대안 마련을 유도했다.   

집배원 일자리를 대신하기보다 일상 업무 강도와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 고객 편의를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도 보인다. 노르웨이와 스위스, 독일, 프랑스에선 이미 실증부터 포스트봇 개발까지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실제 구현은 이런 모습이다. 집배원 추종 로봇은 집배원을 따라 무거운 우편물을 실어 배달하고, 집배원이 앞서가면 집배원을 인식해 자율주행으로 따라간다. 

이어 우편물 배달 로봇은 건물 내 수취인에게 우편물을 배달하는 시스템이다. 우편물 배달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지정된 장소에 오면 보관함에 비밀번호를 입력해 우편물을 넣는다. 

가장 중요한 실증 서비스는 내년부터 세종시 일반도로와 지역 아파트 단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언택트시대를 맞아 미래기술을 도입한 디지털 뉴딜로 우편사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인 우리 시의 특징과도 딱 어울려 의미를 더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 스마트시티의 또 다른 한축 ‘1인 교통수단(퍼스널 모빌리티)’도 주목 

10일부터 본격화된 PM 서비스. 자전거 도로 위에 전동 킥보드까지 달릴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교통 환경이 전개되고 있다.

자동차와 버스, 로봇 외 또 다른 첨단 기술로 주목받는 영역이 있다. 바로 1인 교통수단, 즉 퍼스널 모빌리티(PM) 사업이다. 

세종시는 전통적 페달 방식의 자전거, 즉 ‘어울링’을 일찌감치 공공형으로 도입한 데 이어, 전기 기반의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전기자전거에 이어 10일 전동킥보드까지 ‘자전거 도로 주행 합법화’ 수단으로 합류하면서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민간 자율에 맡기는 구조다. 일레클이 지난해 9월에 이어 이달 중 신도시 전 생활권까지 전기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확대 시행하는 한편, 알파카 등 킥보드 업체 3곳은 선점 경쟁에 뛰어든 상태다. 

코로나19 시대 어울링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한 가운데 호주머지 지갑을 열여야할 민간 서비스가 얼마나 선전할지 주목되는 2021년이다. 

한편, 세종시는 지난해부터 2023년 6월까지 4년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고, 해당 지역은 행복도시 일부 지역(12.21㎢)과 조치원읍 신흥리 일원(0.019㎢)이다. 

세종시 규제자유특구 지정 범위. (자료=세종시)
세종시 규제자유특구 지정 범위. (자료=세종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