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행복도시 주말농장 4개소 검토, ‘세종시 VS LH’ 시각차
상태바
행복도시 주말농장 4개소 검토, ‘세종시 VS LH’ 시각차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2.0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무단 경작 방지와 시민들 수요 반영 ‘일석이조’ 시각 
LH, ‘부지 활용 시점과 충돌’ 등 난맥상 들어 반대  
어진동 호수공원 주말농장 인기는 매우 뜨거웠다. 첫마을과 한뜰마을 주민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에 정착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제공=행복청)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본지가 지난 달 연속 보도한 '세종시 국‧사유재산 무단경작, 어떻게 봐야 하나(18일)', '세종시 주말농장 읍면쏠림, 신도심 양성화 안되나(21일)' 제하 기사. 

초점은 국‧사유재산 무단 경작과 쓰레기 투척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주말농장 활성화에 필수적인 ‘접근성 강화’에 뒀다. 이를 통해 정주여건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잠재된 수요를 반영하자는 취지다. 

세종시가 이 같은 트렌드를 감안, 신도심 주말농장 후보지 4개소 확보에 나섰다. 

시 출범 후 최대 5~6년간 주말농장 임시 사용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사례에 따른다. 호수공원 인근과 밀마루전망대 인근 부지 운영이 대표적이다. 이주 초기 아이들 이름이 적힌 펫말 사용은 도시의 구성원으로 녹아드는데 기여했다. 

세종시 출범 초기 치열한 경쟁을 보인 '주말농장 열기'. 그 열기와 수요는 고스란히 35만여명 시민들에게 남아 있다. 하지만 신도심에 이를 받아안을 그릇은 없다. 사진은 2013년 4월 국무총리실과 호수공원 인근 주말농장 개장식 장면. 분양받은 시민들의 행렬이 이채롭다. (제공=행복청) 
세종시 출범 초기 치열한 경쟁을 보인 '주말농장 열기'. 그 열기와 수요는 고스란히 35만여명 시민들에게 남아 있다. 하지만 신도심에 이를 받아안을 그릇은 없다. 사진은 2013년 4월 국무총리실과 호수공원 인근 주말농장 개장식 장면. 분양받은 시민들의 행렬이 이채롭다. (제공=행복청)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합법화된 주말농장은 종적을 감추기 시작했고, 이는 풍선효과를 가져왔다. 각 생활권별 개발이 안된 단독주택지나 둘레길 인근에 불법 경작 확산으로 이어졌다. 

읍면지역에 주말농장을 요소요소 배치했으나, 신도시와 가까운 장군면과 금남면 일부만 높은 호응도를 보인 점도 아쉬운 대목으로 다가왔다. 신규 아파트 단지에서 1인당 약 1평 수준의 자체 농장을 선보이기도 했으나 시민들의 갈증 해갈에는 역부족이다.  

시가 실행 가능성을 타진 중인 주말농장 입지는 ▲1생활권 누리학교 인근 ▲2생활권 이마트 인근 ▲3‧4생활권 장재리(금남면 장영실고 인근) ▲중앙공원 2단계 등 모두 4곳. 

대부분 2~3년간 유보지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은 곳들이다. 이들 부지 모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인 만큼, LH와 협의가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 도시농업 담당자는 “시민들이 신도심과 가까운 곳에서 주말농장을 경작하기 원하는 분위기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신도심 주변으로 협의 중”이라며 “주말농장 분양에 앞서 부지 및 농업 용수 확보, 민간 운영자에게 크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운영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과 간담회 과정에서 가장 많이 제기된 민원의 해결 목적도 감안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간담회를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민원이 바로 신도심 불법 경작과 인근 주택의 상수도 사용문제”라고 덧붙였다. 

이에 시가 주말농장 신규 개설에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소가 바로 ‘상수도 시설’이다. 

더불어 접근성도 최우선 순위에 고려 중인 항목이다. 거리가 멀어지면, 잡풀만 무성하게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농장도 적잖다는 판단이다. 

지난 4월 주말농장과 정원형 텃밭 분양 결과도 그러했다. 신도심 근교는 100% 분양이 완료됐지만, 다소 먼 읍면지역 대부분에서 미달됐다는 분석이다.   

누나와 동생의 우애를 상징이라도 하듯 '오누이'란 이름의 텃밭이 정겹다. 신도심에 이런 공간이 있다면 어떨까. 

다만 신도심 주말농장 현실화는 쉽지 않는 과제다. 당장 LH가 부정적 입장이다. LH 관계자는 최근 간담회에서 부지 활용성 저하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한 상태다. 

시는 4곳 후보지 추진이 최종 무산될 경우,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찾을 수 있는 다른 대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도시농업 활성화 도농상생의 가치 확산 노력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어진동 호수공원 인근 주말농장의 과거 풍경. 어느덧 머나먼 옛일이 됐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사회적 변화는 최근 텃밭이 있는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주말농장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가족 단위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소소한 면적에서 공동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정서 함양에도 보탬이 된다는 판단도 한 몫한다. 

내 집 앞 텃밭이란 최상의 조건은 아니더라도 아이들과 쉽게 갈 수 있는 ‘합법적인 주말농장’.

잠재된 시민들의 욕구를 세종시와 LH 등 관계기관이 합리적 대안으로 찾아주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주말농장은 도시민들의 이주와 정착에 기여하는 인프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