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행정수도’, 산적한 현안 개선 촉구
상태바
‘세종시=행정수도’, 산적한 현안 개선 촉구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2.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 변질 왜곡된 세종시 현안 지적
지난 2일 비리의혹 시의원 즉각 제명 등 건의서 제출
ITX 세종역, 소각장 공모, 행복아파트 문제 등 바로 잡아야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회장 이성용)이 지난 2일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실, 세종시 지역구 국회의원실 등을 찾아 비리연루의혹 시의원들에 대한 즉각 제명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 건의서 제출 모습. (제공=시민연합)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행정수도로 나아가고 있는 세종시 현안이 변질·왜곡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이하 시민연합, 회장 이성용)은 7일 성명을 통해 “세종시가 2018년 공공기관 채용비리부터 오늘날 시의원 비리 의혹까지 비리백화점을 방불케 한다”며 “세종시민단체들의 비리의혹 의원 사퇴와 제명 요구가 빗발치고 있음에도 시의회는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시의회 행태로 행정수도 세종과 의회 위상이 땅에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성용 시민연합 회장은 지난 2일 민주당과 국민의힘 원내대표실, 세종시 지역구 국회의원실 등에 방문과 우편의 방식으로 비리 시의원 즉각 제명 요구 건의서를 제출했다.

시민연합은 이와 함께 전동면 소각장 재공모 추진 즉각 중단, 1번 국도 지하철 국가철도망 계획 즉시 반영 추진, 세종시 원주민 아파트 임대료 인상 보류, 행복도시건설 인허가권 행복청장 환원과 국회 등 행정수도이전 조속 추진 등도 강력히 요구했다 . 

무엇보다 행복도시 설계 당시 6-1생활권 월산공단 내 확정된 소각장 부지를 없애고 재산권피해 보상대책 없이 친환경종합타운계획을 마련한 문제점을 따져 물었다. 읍면과 동지역 소각장을 일원화한다는 미명 아래 세종시 소각장 졸속 재공모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내판역 ITX 추진안도 세종 도시발전 축을 기형으로 만들고 있다고 봤다. 

이 회장은 “2014년 2030 세종도시기본계획에서 세종도시발전축을 따라 대전 반석에서부터 행복도시를 거쳐 조치원 서창역까지 도시철도(지하철)를 구축하도록 공표했다”며 “하지만 시는 이를 이행하지 않다가 관련지역주민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는 채 갑자기 내판역으로 ITX안을 발표함으로써 세종도시발전 축을 기형으로 만들고 대전의 베드타운화를 도와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도램마을 7·8단지 영구임대아파트 임대료 인상에 대해서도 “민간임대아파트는 차임 5% 제한규정이 있다”며 “영세 원주민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국가행정 효율성 제고, 예산낭비방지 및 행정수도 완성 차원에서 국회 전체 이전 조속 추진,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행정법원 세종설치 촉구 등도 함께 건의했다. 

이성용 회장은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는 곧 국가의 앞날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며 “이렇듯 변질·왜곡되고 있는 행정수도 세종의 각종 현안에 대해 분명한 개선과 이를 지켜보는 시민의 눈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