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경찰청, ‘도시교통공사 채용 비리’ 압수수색
상태바
세종경찰청, ‘도시교통공사 채용 비리’ 압수수색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1.1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력한 지원자의 면접 포기... 김원식 시의원 아들 합격 진상 규명 
시 감사위원회, 특정 감사 중지...  경찰 수사 결과에 처분 일임 
국민의힘 시당, 17일 시 감사위 방문... 감사 신청서 제출로 맞불  
세종지방경찰청은 신청사 건립 전까지 소담동 CJ프라자 임시 청사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소담동 세종지방경찰청 전경. 세종청 광수대는 김원식 세종시의원 아들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최근 도시교통공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진상 규모에 나서고 있다.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세종지방경찰청이 김원식 세종시의원 아들의 도시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청이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면서, 앞서 특정 감사에 나섰던 세종시 감사위원회도 활동을 멈췄다.  

17일 세종시 감사위원회 및 세종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따르면 김원식 의원 아들의 도시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은 지난 달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용판(대구 달서구 병) 국회의원에 의해 불거졌다. 

기간제근로자 A 씨가 조치원 터미널 공무직(무기계약직) 채용 과정에서 면접을 포기했고, 이 과정에 도시교통공사 임원진의 개입이 있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실제 A 씨는 이미 같은 직군(대평동 차고지)에서 일하고 있었기에 유력한 합격군에 속했다. 임원진이 내년 1월 A 씨의 공무직 채용을 약속했다곤 하나, 다른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한 수순이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이 와중에 김원식 의원 아들이 조치원 터미널 공무직에 1순위로 합격한 사실이 확인됐고, 사전 공모가 있었는 지를 놓고 논란이 확산됐다. 공사와 김원식 시의원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한 상태고, 김 의원 아들은 이미 지난 6월 말 오리엔테이션 후 출근 포기 의사를 밝힌 상태다. 

진실 규명 여론이 확산되자, 세종시 감사위원회는 지난 달 특정 감사에 착수했다. 11월 초‧중순 감사 결과 공표를 목표로 움직였다. 

3일간 감사가 진행되던 도중 세종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의 수사가 뒤이어 시작됐다. 

감사위 관계자는 “세종청 광수대 수사가 이뤄지면서, 관련 규정상 감사 중지 판단을 했다”며 “경찰이 최근 교통공사를 상대로 압수수색도 벌였다. 경찰 수사 결과를 토대로 처분 사항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이다. 수사 배경 등 자세한 사항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원식 시의원이 LH의 개발부담금 단계적 납부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 부동산 투기 및 업자 결탁, 아들 채용비리 의혹에 직면한 김원식 시의원. 그는 각기 다른 건으로 검·경 수사선상에 놓여 있다.

이로써 김원식 시의원은 각기 다른 건으로 검‧경 조사선상에 놓이게 됐다. 정의당은 지난 9월 28일 김원식 의원을 부패방지법‧부정청탁금지법‧형법 직권남용죄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17일 이 같은 흐름과 별도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당 청년위원회(위원장 장원혁)는 이날 세종시 감사위원회를 방문, 김원식 시의원 아들의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세종도시교통공사에 대한 감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당은 “김원식 시의원이 ‘해명문’을 통해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제기되었던 제 아들의 세종도시교통공사 채용 의혹과 관련하여 시의원으로서 어떠한 청탁이나 외압을 가한 일이 없다”고 했다“며 ”그러나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처럼 의혹은 그대로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채용과정에서 1등을 한 지원자(A 씨)가 도시교통공사 사장의 요구로 면접을 포기한 사이, 김원식 시의원의 아들이 합격을 했다는 사실 때문이다. 

채용 제출자료에서도 김원식 시의원의 아들은 다른 지원자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누가 봐도 김원식 시의원의 아들이 합격할 이유가 가장 적었다는 주장도 내놨다. 

국민의힘 시당은 ”외압이나 청탁이 없었다면,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단 말인가?“라고 따져 물으며 “세종시 감사위원회는 조속히 감사에 착수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감사결과를 전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