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정무에 경제를 더한 '조상호 부시장', 지난 1년과 미래는
상태바
정무에 경제를 더한 '조상호 부시장', 지난 1년과 미래는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0.18 22: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와 도시성장, 농업 등 5개 부서 직접 관장... 책임 경제부시장 역할 수행
코로나19와 맞물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족성장 가치 부각... 적잖은 성과 창출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주권에 경제를 더한 캐치프레이즈 실현 향해 동분서주
조상호 경제부시장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기존의 정무적 역할을 넘어 ‘경제’ 활성화란 중책을 떠맡아온 조상호 (50·사진) 세종시 경제부시장. 

그가 2019년 10월 14일 경제부시장에 임명된 이후 1년이란 세월을 보냈다.

지역 사회단체와 언론 등의 소통 창구이자 현안 대응, 정치권과 협업이란 정무부시장 본연의 책임을 다하는 한편, 명실상부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시간이었다.     

자타가 인정하는 정책통으로 잔뼈가 굵었던 터라 단체장의 옷으로 갈아입는 일이 그리 쉬운 과정은 아니었다. 실제 그는 이해찬 의원실 보좌관과 민선 2대 시장 비서실장, 민선 3대 정책보좌관, 이해찬 대표 재임 시절 중앙당 정책연구위원을 지냈다. 

단체장으로서 시험대는 예상보다 빨리 찾아왔다.

올 초부터 코로나19 정국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족성장 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과제로 다가왔다. 경제부시장의 두 어깨엔 보다 큰 짐이 주어졌다. 

별도 관장 부서 없이 프리롤 성격이 강했던 기존 정무부시장과 달리, 건설교통국과 도시성장본부, 문화체육관광국, 경제산업국, 농업정책보좌관실 등 5개 부서를 직접 지휘‧관리하고 있는데서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취임 1년을 넘어 가장 중요한 시기에 역사적 발걸음을 함께 하고 있는 조상호 세종시 경제부시장. 그를 만나 주요 경제 현안과 앞으로 세종시 미래를 들어봤다. 

다음은 조상호 경제부시장과 일문일답. 


조상호 신임 정무부시장이 14일 오전 이춘희 시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있다. (제공=세종시)
조상호 신임 정무부시장은 지난해 10월 14일 오전 이춘희 시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제공=세종시)

정무부시장이 아닌 ‘경제부시장’으로서 1년은 어떠했나 

“과거 정무부시장 역할은 그대로 한다. 시장님을 보좌하는 과정에서 행정수도 완성과 시민주권특별시 못잖은 비중의 과제가 바로 경제 파트다. 부서를 직접 소관해야 원활한 소통과 일처리가 가능하다고 봤다. 

5개 부서의 업무 수행을 북돋아 주면서, 경제 활성화에 비중이나 관심도를 높여왔다. 재정상 제약이 많았으나 소상공인 보호와 민생경제 부문 30여개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건 성과다. 일은 확실히 더 많아졌다(웃음).” 

부서 뿐만 아니라 여러 회의도 직접 주관하고 있다고 들었다 

“비상 민생경제 대책 TF와 지역업체 보호 및 육성에 관한 대책회의, 상가 활성화 대책 TF, 미래차 산업발전 추진단, 세종시 인적자원위원회, 산학연관 네트워크 신설 등 모두 6개 부문에 주력하고 있다. 절반은 소상공인 보호, 절반은 혁신 성장 파트라고 보면 된다. 

지역업체 보호 및 육성에 관한 대책회의는 우리 시가 다소 부족한 영역으로 평가되는 지역업체를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산하기관에도 내년 운영 방침을 정하는 과정에서 지역업체 육성 방안을 반영해달라는 주문을 해뒀다.

세종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출범, 내년 국비 사업으로 신용보증재단 설립 확정 등 제반 지원기관이 늘고 있는 것도 고무적이다.

이밖에 여민전과 상생 플러스 가맹점 정책에 이어, 공공배달앱 도입, 지역 온라인 쇼핑몰 개설 등의 단계적 상권 활성화 전략도 추진하겠다.”

민선 3대 시 정부의 남은 1년 8개월여 초점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 

“무엇보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필두로 한 행정수도 기반 확립에 있다. 시민주권 회의를 포함해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동체 만드는 과정도 중요하다. 

여기에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가 공실 해결, 합강동(5-1생활권) 스마트시티 시범지구와 연서면 국가산업단지 연계, 4생활권 대학‧연구 기능 등 자족기능 확충이 시급한 숙제다. 

중앙공원과 국립세종수목원, 국립박물관단지 등 도시가 가진 자산들의 조속한 정상화가 필요하다. 유동성이 늘어나면 지역 상권에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리라 본다. 

대전과 세종, 충남‧북이 하나의 경제 생활권으로 성장하는 ‘신수도권 혁신 클러스터’ 기반 구축도 착실히 해나가야 한다. 새로운 산업군을 일으키기에 최적지라 생각한다. 이것이 주변 지역과 상생하면서 세종시 건설의 이익을 나누는 방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유치의 현실적 어려움은 분명하다 

“도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하다. 정체성은 크게 2가지다. 내부적으로는 시민들이 공동체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며 도시를 사랑하도록 해야 한다. 이어 수도권 청년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세종시와 충청권을 매력적인 지역으로 인식해야 한다.

행정수도 브랜드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서울이란 브랜드 흡입력을 갖춰야 한다. 의미있는 투자처란 인식 전환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 버전2 실행이 눈 앞에 다가오고 있다 

“아직 공식화되지 않아 아직은 (몇 개 기업이 어디로 가는 지) 알 수 없다. 세종시는 중앙행정기관이 위치한 특성상 협업을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들의 이전 수요가 전국 어느 곳보다 많은 게 사실이다. 최근 600명 정도가 근무하는 공공기관에서도 최소한 분원을 설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등 주변의 혁신도시들과 이 같은 기능을 키워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최근 여성가족부 외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 가능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외교와 국방 등 청와대 기능과 인접 거리에 있어야 하는 부처를 제외하면, 세종시로 오는 게 당연하다. 다만 수도권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 피해를 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박영선 장관님의 의지는 세종시 이전으로 향하고 있다.”

중앙녹지공간의 미래, 어떻게 그려져야 하나 

“아직은 미완성이나 도시민들이 도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살고 싶다는 정체성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중앙녹지공간은 그런 후원지가 될 것이다. 여유로운 삶의 방식을 놓고,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고민할 수 있는 공간이 되리라 본다. 아쉬운 건 시간이 필요하다는 데 있다. 

국립세종수목원과 중앙공원, 합강 습지 일대를 국가정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접근하고 있다. 뉴욕 센트럴파크보다 넓은 면적이다. 

국립자연사박물관은 2022년 대선 공약에 담아야할 것으로 본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다소 늦어지고 있으나 세종시 이전에 큰 문제가 없이 진행되고 있다.”

대학 기능을 보다 강화할 구상이 민선 3대 시정부에 있나 

“세종시는 전국 17개 시‧도 중 국립대학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다. 2022년 대선 공약으로 준비 중인 부분이다. 물론 예전처럼 넓은 잔디밭에 띄엄띄엄 건물들이 있는 콘셉트는 아니다. 캠퍼스 비즈니스 타운 성격이라고 할까. 

4생활권의 공동캠퍼스 기능과 연속성 있는 개념을 고려 중이고, 글로벌한 수준의 인재 양성 기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차원의 배려나 지원도 필요하다.”

백화점 유치가 녹록지 않다. 나성동 중심상업용지 활용의 방향성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행정수도 논의 속도와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이다. 이 의제에 진척이 있으면, 문화‧상업 시설 인프라 확대 속도로 빨라지리라 본다. 내년부터 1~3생활권이 예정지역에서 해제되고, 세종시가 이곳의 도시계획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적절한 타이밍에 좋은 결정을 내리겠다.”

짚라인 도입이 무산 양상이다. 도시 특화시설 구상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나 

“국회 세종의사당 입지가 중앙녹지공간 등 전반 도시 기능 재배치에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중앙녹지공간에서 특화시설들의 상당 부분을 담아내야 한다는 구상에는 변함이 없다.”

전‧월세와 매매 시장 안정화, 즉 부동산 정책에서 세종시 역할은 

“과거와 같이 올해 1만세대가 공급됐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지 생각해봤다. 최근 매매가 상승과 전‧월세 시장 갈등 상황은 일시적 현상으로 보고 있다. 시간이 필요하다. 한편으론 세종시에 거주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 집값이 상승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 아파트는 신도시가 아니어도 읍면지역에도 공급할 수 있다. 공급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 

아쉬운 건 인구유입 타깃이 수도권인데, 충청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수도권 인구 유입 방안은 더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 임대차 3법에 따른 문제는 조만간 구성할 주거복지센터를 통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

남은 임기동안 경제부시장으로서 포부는 

“2012년부터 지난 총선을 제외하고, 2번의 총선과 2번의 지방선거에 함께 해왔다. 세종시 발전구상을 실무적으로 책임지는 역할을 맡았고, 이 도시가 매력적인 삶의 공간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싶다. 공직에 있을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평생을 두고 고민하고 노력하겠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세종시는 다른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30여년간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유보 통합이 세종시에서 가장 먼저 실현될 수 있다고 본다. 시민들이 좀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이를 스스로 주도하는 도시로 성장했으면 한다. 앞으로 10년 뒤 세종시는 70~80만명이 사는 매력적인 도시로 성장하리라 확신한다.” 

한편, 조상호 경제부시장은 건국대 행정학과를 나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석‧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지난 2006년 이화영 국회의원실 비서관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지방과 중앙을 오가며 쌓은 국정경험과 인맥을 두루 갖추고 있다./ 대담=이희택 편집국장, 정리=이주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뽀로로 2020-10-20 17:56:56
지난 1년도 실패, 미래는 더 암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