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이태환 의장‧김원식 세종시의원, ‘비위 의혹’ 해명
상태바
이태환 의장‧김원식 세종시의원, ‘비위 의혹’ 해명
  • 김인혜 기자
  • 승인 2020.10.12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나란히 입장문 발표... 이태환 의장, ‘직위 이용’ 투기 일축 
“불법 건축물 즉시 철거” 수순... 김원식 의원, “검찰 조사 성실히 받겠다”
국민의힘 시당, “3명 시의원 비위, 즉각 사퇴” 촉구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좌)과 김원식 시의원(우)

[세종포스트 김인혜 기자]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과 김원식 세종시의원이 12일 자신을 둘러싼 부동산 투기와 불법 건축물 특혜 의혹에 대한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시의회는 13일 제2회 언론 브리핑과 15일 제65회 임시회 개최를 앞두고 이 같은 입장문을 언론에 배포했다.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은 이날 “최근 저와 관련해 언론이 제기한 일들에 대해 시민 여러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며 서두를 건넸다. 

그러면서 2016년 모친이 매입한 토지의 투기 의혹과 부모님 소유의 카센터 상층의 불법 건축 등 대표적 의혹 2가지에 대해 해명했다. 

이 의장은 “부모님은 지난 1993년 제가 초등 1년 재학 시절부터 카센터 영업을 시작하셨다. 현재 사업장으로 이전하기까지 여러 번의 이사가 있었다”며 “현 사업장 역시 경부선 철로 인접부지로 기차가 지나칠 때면 진동과 소음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등 주거지로서 적합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는 설명부터 했다. 

그는 “이에 부모님은 오랜 시간동안 은퇴 후 주거에 적합한 곳을 찾아 나섰고, 고민 끝에 해당 토지를 매입했다”며 “모친이 제가 의원으로서 (2014년 이후) 활동할 당시 제공한 개발정보를 통해 토지를 매입해 (최초) 지가보다 4~5배 상승한 차익을 남겼다는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모친의 토지 매입시점이 2016년 6월이었고, 이곳과 연계된 도시계획도로는 1995년 4월 19일 옛 연기군 조치원 도시계획변경 결정에 따라 계획‧공개된 정보였다는 반박 근거도 내놨다. 

조치원 서북부도시개발사업이 모친의 토지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으로 재해석해도, 이태환 의장이 시의원에 당선되기 이전인 2014년 1월 주민공람과 2월 10일 고시 발표 지역이란 점도 제시했다. 

이 의장은 “매입시점상 (시의원 직위로 얻은) 개발정보에 의한 투기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며 “아울러 토지매입 이후 현재 4-5배 지가가 상승했다는 보도 역시 최근 실거래를 비춰볼 때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현재까지도 해당 토지는 저의 모친이 소유하고 있으며, 토지매매를 통한 그 어떤 시세차익이 발생하지 않았고 훗날 부모님께서 은퇴이후 거주할 계획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해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카센터가 있는 건축물 상부에 위치한 불법 건축물. 이태환 의장은 즉각 철거 약속을 했다. (제공=정의당 시당)

카센터가 있는 건축물의 불법 증축 관련한 해명도 이어갔다. 이곳에서 2001년 이후 카센터 영업을 계속해왔고, 최근에서야 신고를 통해 불법 증축 사실을 인지하게됐다는 설명이다. 

이태환 의장은 “이에 따라 시의 행정명령과 별개로 불법 증축이 제기된 부분에 대해서는 철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최근 언론 보도를 바라보며 공인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 더욱 신중하고 성실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원식 시의원도 이날 유감을 표했다. 

그는 “최근 저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해 시민 여러분들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불법 건축물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 다른 정당(정의당)이 저를 검찰에 고발한 상황”이라며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 책임져야할 부분이 있다면, 책임을 다하겠다. 공인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이들 시의원의 입장 표명에 앞선 같은 날 규탄 성명을 재차 이어갔다. 

시당은 “세종시의회는 ‘제식구 감싸기’ 그만하고,  불법과 부정부패 시의원들을 모두 징계처분해야 한다”며 “재선 4명 중 3명이 징계 대상이다. 도덕성이 요구되는 선출직 공무원임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투기는 기본에다 건축물 불법 개조와 증축, 수천만원대 소나무 수수, 변종 도박장 출입과 신분도용 등을 서슴지 않고 해왔다”고 지적했다.  

김원식 의원에 대해선 ▲산업건설위원회 활동을 통해 부인 명의 불법 개조 창고와 셰종시 예산으로 아스콘 도로 포장 ▲도로예정 인근 5억 원대 토지를 부인 명의로 매입(이후 4배 이상 실거래가 상승) ▲업자로부터 수천만 원대 소나무를 무상 취득 후, “지역에 소나무를 많이 심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지역구에 89그루 식재 유도 의혹을 재확인했다. 

이태환 의장에 대해서도 앞서 살펴본 의혹을 다시 언급했다. 최근 사과 입장을 낸 안찬영 시의원에 대해선 감염병예방관리법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시당은 “민주당 재선 3인방의 안하무인(眼下無人)식 위법 행위는 세종시 지역정당과 정치인의 수준을 보여준 것”이라며 “행정수도로 거론되는 세종시에 살고있는 시민들을 한 순간에 '시골 무지렁이'로 만들었다. 차라리 시의원을 그만두는 편이 낫다는 게 시민들 의견이다. 시의회는 하루 빨리 윤리특별위원회를 소집, 이들 적폐(積弊) 시의원들을 모두 징계처분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세종시당은 지난 8일 윤리심판원 2차 심의를 통해 코로나19 방역 수칙 위반이란 부적절 행위를 한 안찬영 세종시의원에게 당원 자격 정지 1년의 처분을 했다. 

또 불법 건축물 건립 및 부동산 투기 의혹에 직면한 김원식 세종시의원은 징계 심의와 확정 시점까지 상무위원‧운영위원 등 주요 당직자로서 당무 활동을 할 수 없게 했다.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에 대한 윤리 심판은 아직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