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공유전동킥보드’ 강력 단속, 실효성 있나 
상태바
세종시 ‘공유전동킥보드’ 강력 단속, 실효성 있나 
  • 김인혜 기자
  • 승인 2020.09.13 18:1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위 차량 주행 또는 보도‧자전거 도로 위 통행 방해 킥보드만 단속 
14일 2개 업체 상대로 정비‧관리 계도... 21일부터 강제 수거 등 예고 
자전거 도로 위 주행과 안전모 미착용, 2명 동시 탑승 규제는 빠져
시의 강력 단속 범위는 한정적이다. 사진과 같이 보도나 자전거 도로, 공원 한복판에 무단 배치 또는 반납을 한 경우에 한한다. (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김인혜 기자] 본지가 그동안 4차례(8월 27일, 31일, 9월 3일, 6일) 보도한 ‘공유 전동 킥보드(PM)’의 위험천만 운영 지적에 대해 세종시가 강력한 단속 입장을 시사하고 나섰다. 

PM은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라 오는 12월 10일부터 자전거 도로 위를 합법적으로 달릴 수 있으나, 벌써부터 민간 업체간 경쟁이 붙어 불법이 자행되고 있는 형편이다. 

현재로는 일반 도로 위 갓길만 이용할 수 있으나, 이는 이상일 뿐이다. 현실적으로 이용자들이 시속 50km/h 제한속도가 있는 차량 도로 위를 달리는 건 무모한 도전이 된다. 

결국 자전거 도로 위를 무법 질주하게 되고, 더욱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2인이 탑승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업체는 관련 법상 규제 규정이 없다는 허점을 파고 들어 선점 효과를 노리고 있다. 벌써부터 사설 공유 전동킥보드 2개 업체가 330여 대 킥보드를 신도시 곳곳에 무단으로 배치해 영업 중이다. 

이에 세종시는 21일부터 강력한 단속을 예고했으나 근본적인 처방전은 아니다. 

시의 단속 범위는 공유 민간 전기자전거 ‘일레클’의 시행착오를 따라가는 수준이다. 

도로변과 자전거도로 등 통행 구역에 무단 방치된 공유전동킥보드에 대한 강제 수거를 시사했기 때문이다. 보행 및 차량 통행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에 한해서다. 

시 관계자는 “보도와 자전거도로, 공원 등에 무질서하게 방치된 전동킥보드로 안전사고 위험이 높고, 이로 인한 시민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며 “도로법에 따라 잘못 배치된 킥보드를 노상 적치물로 간주하고 강제 수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시는 14일 대여업체에게 도로구역을 무단 점용하고 있는 전동킥보드에 대해 이동‧관리토록 계고할 계획이고, 21일부터는 수시 단속을 실행한다. 

우정훈 도로과장은 “이번 단속은 사설 공유킥보드로 인한 사고나 시민불편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된다”며 “다만 신교통수단 활성화를 위해 개인소유 전동킥보드 및 시 승인을 받은 업체 전동킥보드를 기존 어울링 거치대에 주차한 경우는 허용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12월 합법화 시점 이전까지 자전거 도로위 주행을 허용한다는 뜻이다. 안전모 미착용이나 1인승에 2명 탑승 등에 대한 규제도 빠졌다. 

세종시 교통과와 세종경찰서는 도로 곳곳에 위와 같은 전동킥보드(PM) 현수막을 걸어둔 상태다. 하지만 이는 3개월간 위험천만한 도로 위 질주를 유도하는 것이어서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가져온다. 
세종시 교통과와 세종경찰서는 도로 곳곳에 위와 같은 전동킥보드(PM) 현수막을 걸어둔 상태다. 하지만 이는 3개월간 위험천만한 도로 위 질주를 유도하는 것이어서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가져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영 2020-09-14 09:33:41
킥보드는 시속 20km이하로 달리면 자전거 속도와 비슷하기 때문에 자전거 도로로 달려야 합니다. 일반도로로 달리면 자살행위입니다. 세종시는 자전거도로롸 보도가 잘 구분되어 있기때문에 킥보드 타기 제일 좋은 환경입니다. 킥보드는 자전거와 같이 좋은 교통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마세라티 2020-09-14 20:54:57
아니 왜 불법이고 왜 수거하는데? 지저분한 어울링이나 치워. 진짜 잘타고 편리한데 왜 단속하냐? 시민들이 원하는게 뭔지 파악해라. 차도로 타고 다니라고?ㅋㅋㅋC그러다가 뒤지면 세종시에 손해배상 청구하면 됨? 세상이 변하고 있다. 되지도 않는 자전거 전부 치우고 PM 종류나 늘려라..진짜 육개장사발면이네ㅋ

세종인 2020-09-16 14:20:00
세종시는 대중교통이 수도권처럼 다양하지 않고 택시조차
잡는게 힘들어, 전동킥보도가 보조교통수단으로 정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교통수단입니다.아마도 이용자
수가 짧은 기간이지만 많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차없는 친환경도시를 표방해 도로폭도 좁게 설계되어있고
버스 노선도 다양하지 않고 배차간격도 수도권과 차이가 있습니다.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법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한번쯤 세종시에 사는 시민들 입장에서 생각하고 기사의 접근방향을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불법과 위험보다는 꼭 필요한 교통 보조수단 대체재로
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홍보 기사가 더 필요할수 있습니다.

세종시와는 유동인구가 비교도 안되는 강남역도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많습니다.위험한걸로 치면 배달오토바이 인도주행이
훨씬 위험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