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역, '스마트규제 혁신지구' 지정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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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전역, '스마트규제 혁신지구' 지정 의미는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09.09 07: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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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미래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윤곽... 4개 스마트 실증사업 본격화
세종시, 국가시범도시 5-1생활권 토대될 혁신서비스 실증
전동킥보드 체험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리빙랩'도 본격 활동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 조감도.
세종형 스마트시티 모델 조감도.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세종시 전역이 국가 스마트 규제 혁신지구로 지정됐다. 이로써 ‘스마트시티’ 세종 사업은 실증과 함께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세종시는 제8차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심의 결과 이 같은 지정 결과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위원회는 세종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와의 연계를 위해 관련 규제 적용을 유예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세종시 전역을 스마트 규제 혁신지구로 지정했다.

시는 앞으로 이와 관련한 스마트실증 사업 4건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스마트 규제 혁신지구는 혁신기술과 서비스의 상용화, 시험·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규제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으로, 지난해 11월 스마트도시법 개정을 통해 올해 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혁신지구 지정은 민간이 스마트 혁신사업 또는 스마트 실증사업 계획을 신청하고 사업승인을 받아 최대 6년(기본 4년+연장 2년)간 규제의 일괄해소를 위한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게된 의미를 갖는다.

4개 실증 사업은 ▲스마트모빌리티 종합실증사업 ▲전동킥보드 수요예측 및 배치 서비스 ▲드론·IoT 활용 도시가스 배관 안전관리 서비스 ▲시각장애인을 위한 비대면 주문결제 및 경로안내 플랫폼 서비스 실증사업을 포함한다. 

스마트 모빌리티 리빙랩으로 사전 실증 박차

스마트모빌리티 종합실증사업은 스마트도시과와 교통과가 국가시범도시 모빌리티 서비스의 사전 실증을 위해 신청한 사업으로, 5-1생활권과 물리적으로 가장 유사한 1생활권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곳에서는 시민 이동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이 이용자 수요에 따라 노선, 배차 등을 설정하는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서비스를 실증한다.

이를 위해 대중교통 부족 지역에서만 운행이 가능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가 신도시 지역까지 확대 적용된다.

운전면허 없이 '전동킥보드' 이용한다 

전동킥보드 수요예측 및 배치 서비스는 교통과와 ㈜매스아시아와의 협업으로 발굴한 사업으로, 1생활권에서 공유형 전동킥보드 대여서비스와 소상공인 연계 네트워크를 통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서는 운전면허가 없는 이용자도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고, 법적으로 금지된 자전거도로 주행도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드론·IoT 활용, 지하 매설 배관점검도 이젠 스마트하게

드론·IoT 활용한 도시가스 배관 안전관리 서비스는 경제정책과와 중부도시가스의 협업으로 발굴한 과제로, 도시가스 안전관리에 큰 위협인 불법 굴착공사를 드론과 IoT기기를 활용해 모니터링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으로 지하매설, 교량, 고층에 위치해 접근이 어려운 지역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도시가스 점검방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도시가스 배관 관리를 가능토록 하고, 드론 비행도 현행 1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연장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보다 스마트해진 '시각장애인 서비스' 플랫폼

시각장애인을 위한 비대면 주문결제 및 경로 안내 플랫폼 서비스 실증사업은 스마트도시과와 건축과, 노인장애인과가 협업해 발굴했다.

이 사업은 시각장애인에게 각종 시설물의 정보와 길 안내 서비스를 음성으로 제공하고, 카페에서 음성과 동작 인식 등을 통해 메뉴를 고르고 주문과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통약자 이동성 제고 등 공익을 목표로 건축물 현황도 발급을 요청할 경우, 주거용이 없는 층만 건축물 소유자의 사전 동의를 전제로 건축물 현황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규제가 완화된다.

시는 4개 스마트실증 사업에 대해 최대 5억 원 이내의 실증사업비를 지원받아 국가시범도시 핵심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장민주 스마트도시과장은 “이번 스마트규제혁신지구 지정과 스마트 실증사업 추진으로 세종이 대한민국 최고의 스마트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사업지원과 혁신 서비스의 실증으로 시민의 불편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시민 삶의 질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내가 직접 타 본다", 시민참여 높인 '실증사업' 눈길

지난 7월 공고한 시민참여단 모집 안내. (제공=세종시)

한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 도시에 구현될 교통 분야 스마트 서비스 종합 실증사업 체험에 참여할 ‘스마트모빌리티 종합 실증사업 시민참여단’도 공식 출범한다.

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밑거름이 될 ‘스마트모빌리티 종합 실증사업 시민참여단’이 9일 온라인 출범식을 계기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세종시와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KOTI)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내 교통 분야 스마트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계획됐다.

시는 합강동(5-1생활권)에 들어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 도시와 공간적으로 유사한 1생활권을 실증사업지로 선정, 테스트에 참여할 시민참여단 125명을 모집했다.

시민참여단은 회사원, 학생, 자영업자와 교사로 구성됐으며, 스마트 모빌리티 8개 분야 서비스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시민참여단은 올해 말까지 약 4개월에 걸친 활동 기간에 세미나, 워크숍, 심층 인터뷰 및 현장 체험 등에 참여해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요구사항을 도출, 제안하게 된다.

참여단으로 선정된 시민 이 모씨는 "세종시에 새로 도입될 스마트 모빌리티를 먼저 체험해 볼 수 있기에 참여를 신청했다"며 "세종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먼저 검증해 시에 보탬이 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민이 실증에 나서는 8개 서비스는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차량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주차공유 서비스 ▲스마트 교차로 ▲스마트 횡단보도 등이다.

시는 시민참여단의 스마트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제안 사항을 수렴해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서비스별 질과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스마트시티는 시민들이 실제로 불편해하는 문제들을 찾아 시민들과 함께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 시민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당초 오프라인으로 개최 예정이었던 출범식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으로 변경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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