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지방경찰청 개청 1주년 ‘수장 교체’, 변화 올까? 
상태바
세종지방경찰청 개청 1주년 ‘수장 교체’, 변화 올까?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8.10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용 전 청장서 후배 이명호 신임 청장 부임... 호남권에서만 활동 
자치경찰제 물음표와 근로여건 악화, 임대 청사 전전, 존재감 부재 
이 청장, 새로운 변화의 물꼬 틀지 주목  
전임 박희용 청장(좌)과 후임 이명호 청장(우).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해 7월 19일 개청 이후 1년여를 맞이한 세종지방경찰청. 

지난 7일 수장이 바뀌고 내년 초 자치경찰제 도입이 가시화되는 등 변화의 소용돌이를 맞이하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박희용 전 청장은 지난 7일 경찰청 경무관 인사와 함께 충남지방경찰청 2부장으로 이동했다. 

그는 지난 1960년 대전 출생으로 충남고와 충남대 중문과를 졸업한 뒤 간부후보 35기로 경찰에 입문했고, 지난해 초대 세종경찰청장의 영예를 안았다. 

취임 일성으로 시민들의 제1민원인 원활한 교통소통을 약속했고, ‘교통관리’ 업무를 중심으로 눈에 띄는 경찰 행정 구현에 주력해왔다. 

다만 코로나19란 어려운 상황 속 이렇다할 색깔을 드러내지 못한 채 임기를 마무리했다. 대외적으로 제주도에 이어 두 번째 자치경찰제 시범도시로 주목받았으나 가시화된 흐름에 올라타지 못했다. 

그 사이 이명호(58‧사진) 전남지방경찰청 1부장이 세종행에 몸을 실었다. 그는 간부후보 38기로 3기 선배인 박 전 청장의 바통을 이어 받았다. 

전남 순천고와 조선대 법학과를 나와 2009년 12월 총경으로 승진했고, 주로 호남권에서 경찰의 소임을 다했다. 광주지방경찰청 홍보담당관과 전북 및 전남 일선서장, 전남청 정보과장 및 경비교통과장 등을 역임했다. 

지역 연고가 없는 이 청장이 ‘정류장’으로 거쳐가는 역할에 그칠지, ▲지지부진한 ‘자치경찰제’ 활성화 ▲전국 최고 수준의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 개선 ▲세종경찰청 신청사 확보 ▲존재감 있는 세종청의 위상 정립 등을 이뤄낼지 시민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치경찰제 등의 내용을 담은 경찰법 개정안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영배(서울 성북 갑) 국회의원에 의해 대표 발의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