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예술고 학부모 다수, "기숙사 설립 필수" 주장
상태바
세종예술고 학부모 다수, "기숙사 설립 필수" 주장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0.08.1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 전체 학부모 상대로 설문조사... 69% 응답
건립 긍정성 84.5% 압도적... 외부 학생 선발 비중 확대도 어필
'건립 불가, 내부 학생 선발 확대' 방향인 시교육청과 상반된 입장
세종예술고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2018년 세종예술고 개교 입학 전형부터 기숙사 건립 계획이 없다는 사실이 공표됐고, 앞으로는 외부가 아닌 지역 학생 중심의 선발 전형으로 바꿔갈 예정"이라며 사실상 기숙사 신설에 반대 입장인 학교 측과 세종시교육청. 

또 다른 교육 주체인 학부모들의 입장은 어떻게 모아지고 있을까. "기숙사가 필요하고 내부보다 외부에서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는 상반된 방향성을 나타냈다.  

(가칭)세종예술고 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이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전체 학부모 233명 중 161명(69%)이 설문에 응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세종포스트가 지난 1일 자로 보도한 내용 중 시교육청 입장 자료는 기숙사 건립 쟁점과 동떨어져 있다"며 "이에 기숙사 부재 문제를 세밀히 짚어보는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세종예술고 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가칭)가 학부모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내용 1. (자료제공= 세종예술고 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가칭))

추진위 결론은 '기숙사 신설'로 모아졌다. 설문조사에 응한 161명 중 136명(84.5%)이 긍정론에 무게를 실었다. 부정론은 12명(7.5%)으로, '잘 모르겠다'는 의견 비중(7.5%)과 같았다. 

다만 긍정론이 바로 기숙사 입사 희망 여론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신축 기숙사에 입사 희망자는 103명(65%)으로 줄었고, 42명(26.1%)은 입사시킬 의사가 없다는 입장으로 답변했다.  

응답자의 67.1%(108명)가 신도시 내부, 3.7%가 읍면지역이란 가까운 거리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기숙사 신설의 긍정성에 주목했다. 지역 내부 선발 비중이 절반(50%)인 점을 감안하면, 지역에서도 교통이나 거리 등의 문제로 기숙사 입사 희망 수요가 많다는데 주목했다.

거주지 형태로 보면, 현재 대다수(146명)는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거주하고 있다. 친인척(3.1%)과 도시형생활주택 또는 오피스텔 자취(6.2%)로 집계됐다. 

이 같은 결과는 세종예술고가 제출한 자료와 대동소이한 지표로 보면서도, 기숙사가 없는 현주소를 정확히 드러내주는 자료로는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단적인 예로 아이의 세종예술고 진학을 위해 세종시로 이사온 비중이 약 1/5(19.3%)에 가까운 상황부터 전했다. 자녀 학업을 위해 거주지까지 옮기는 비중이 적잖다는 분석이다. 부모가 직접 학생들을 통학시키는 비율도 1/3 수준(35.4%)을 넘어섰다. 

추진위는 "85%에 가까운 긍정적 답변은 기숙사 건립에 대한 매우 큰 열망을 의미한다"며 "조사 결과 지역 내에서도 기숙사 수요가 적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타지 비중을 높여갈 경우, 위원회는 또한 관외 비중을 늘릴 경우 기숙사 입사 희망 비중 또한 비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종예술고 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가칭)가 학부모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내용 2. (자료제공=세종예술고 기숙사건립추진위원회(가칭))

학부모들은 장래 기숙사 운영의 긍정적 효과에도 주목했다.

학교의 학사 운영과 아이들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응답이 80.7%로 나타나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란 의견(11.2%)을 압도했다. 기숙사 운영이 학교 발전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도 78.9%가 우수 인재 확보 등 긍정적 응답을 내놨다. '잘 모르겠다'와 '무관하다'는 답변은 합계 16.8%로 집계됐다.  

학생 선발전형 방식에서도 시교육청 및 학교 측과 간극을 드러냈다. 

현행 '외부 50% : 내부 50%'  선발방식에서 외부 비중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의견(46%)으로 상반됐다. 현재 방식 유지안(42.9%)도 많았다. 학부모의 방향성이라면 기숙사 신설 등의 대안 마련은 필요한 요소로 부각된다. 

반면 내부 학생 비율 확대 의견은 1.9%에 그쳤고, '큰 상관이 없다(학교 발전과 무관)'는 의견은 8.1%로 조사됐다. 

추진위는 "학부모들은 외부 학생 유치 비율을 점진적으로 상향시켜야 한다는데 의견으로 주를 이뤘다"며 "외부 비율을 점차 확대해야 학교의 경쟁력 제고와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학부모들이 이 같은 인식을 표출하면서, 세종시교육청과 학교 측의 입장 변화가 찾아올 지 주목된다. 다만 기숙사 건립 예산을 감안할 때, 현실 가능성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타 시·도 전례로 보면, 한 건물에 예술고 등을 포함한 타지 아이들을 동시 수용하는 '학사관 제도' 등의 방식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일각의 주장도 나온다. 당장의 기숙사 부재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타 지역 인재 영입의 장이 될 수 있다는 포석이다. 다만 이는 세종시 등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  

2018년 개교 이전 최초 계획 당시 반영된 기숙사 부지. 여기서 바라본 세종예술고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