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새롬동 ‘외산차 화재’, ‘소유자 VS 제조사’ 분쟁 격화 
상태바
세종시 새롬동 ‘외산차 화재’, ‘소유자 VS 제조사’ 분쟁 격화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7.3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 원인 두고 국토부‧경찰, 국과수 감정 의뢰… 최대 2개월 소요 
소유자,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진상규명 촉구… 주변 차량‧아파트 시설 피해 막대
이날 화재 발생 현장 모습.
지난 17일 새벽 새롬동 한 아파트 단지 지하 주자창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 12대 차량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고, 다른 주변 차량들도 간접적인 피해를 봤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 17일 새벽 세종시 새롬동 한 아파트 단지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 

이 사고로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차량 2대 전소, 5대 반소, 5대 부분 소실이란 피해를 입었고, 새벽시간대 주민들이 비상 대피하고 출근시간대 물난리를 겪으며 전쟁터를 연상케했다. 

사건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화재 원인을 놓고 차량 ‘소유자 VS 제조사’간 분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폭발과 함께 화재가 난 차량 제조사는 외국계 업체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경찰은 차량 점검 과정에 이상 징후가 있었다는 차량 소유자 주장을 토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 중이다.

제조사가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자, 소유자는 청와대 국민청원(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1227)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차량 소유자인 청원자가 지난 28일 올린 '새롬동 아파트 주차장 화재' 진상 조사 및 징벌적 배상 요청 청원문. (발췌=청와대)

청원자는 “출고 6개월된 차량 화재의 진상을 철저히 밝혀달라. 징벌적 배상 촉구한다”며 “이 화재로 직접 피해를 입은 차량 외 주변 차량 200여대도 분진‧열 등의 피해를 받았다. 현재도 남아 있는 화재 냄새로 건강권 침해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는 장비가 없다는 다소 황당한 사유로 제조사 측이 차량을 회수해 갔다. 합동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기존 사례로 볼 때 ‘원인 불명’ ‘책임 없음’으로 결론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국민 안전과 생명, 재산권을 책임지는 청와대가 명명백백한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명백한 제조사 책임의 근거도 제시했다. 연기가 시작된 뒤 폭발과 불이 나는 과정 모두가 담긴 영상을 제시했다. ‘방화 혐의 없음’이란 경찰 조사 결과도 전했다. 

청원자는 “해당 차량은 블랙박스를 사설로 설치한 것도 아니며, 출고 후 계속해서 배터리 문제가 있어 경고 등이 뜬 차량이었다”며 “제조사 측은 사소한 센서 문제라며 본사 부품을 받아와 몇주 후에나 수리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했고 그 상태에서 갑자기 사고가 터진 것”이라고 성토했다. 

주변 피해 상황도 언급했다. 할부금도 채 끝나지 않은 주변 주민 차량들이 중고가로 보상받게 됐고, 아파트 소방‧전기시설 등의 복구 비용이 최대 1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손해보험으로 전액 커버가 불가능해 전체 피해액도 상당하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청원자는 “한국에서 이러한 위험한 차량을 판매하고 이런 피해를 주고도 어떤 책임도지지 안는다면, 해외 뉴스 감이자 한국의 자존심에 심각한 손상을 주게될 것”이라며 “국토부 뿐만아니라 대통령님의 관심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국과수 감정 결과가 최대 2개월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선 그 결과에 따라 ‘화재 원인’ 소재를 규명하게 된다. 이후 책임 부분은 ‘소유자와 제조사’간 협의에 의해 진행할 부분이다. 타협점이 없으면 민사 소송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다방면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국과수 결과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며 “다만 ‘방화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제조사와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제조사 홈페이지는 현재 열리지 않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