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 전동면 입지 적신호
상태바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 전동면 입지 적신호
  • 김인혜 기자
  • 승인 2020.07.0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입지 6-1생활권에서 전 지역 공모로 방침 변경... 전동면 심중리 유력
해당 지역 주민, '대책위' 꾸려 반대 입장... 세종시 "의견수렴 통해 진행" 약속
26일 전동면사무소에서 열린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 주민 의견 수렴 및 간담회
지난 달 26일 전동면사무소에서 열린 쓰레기 소각장 설치 반대 주민 의견 수렴 및 간담회

[세종포스트 김인혜 기자]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전동면 입지를 굳혀가는 듯했던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 최근 이의 건립에 적신호가 켜졌다.

1일 세종시에 따르면 당초 친환경 종합타운 건립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6-1생활권 월산산업단지 인근으로 계획됐으나, 읍면까지 대상 입지를 확대한 공모 절차로 변경됐다. 

시는 이곳저곳에서 다양한 민원으로 반대 입장이 나오자, '희망 지역' 신청이란 방침으로 추진방식을 바꿨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20일에서 4월 19일까지 친환경 종합타운 입지 후보지를 공모했고, 그 결과 전동면 4곳만 응모했다. 

이어 해당 지역 주민들이 포함된 위원회를 운영했고, 전동면 심중리만 건럽 요건을 갖춘 것으로 보고 최종 입지로 선정했다. 이곳에 400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80톤 규모의 음식물 자원화시설 처리가 가능한 종합타운을 짓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심중리에선 이미 45톤 규모 소각장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장벽을 만났다. 적잖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세종시 다시 의견수렴 상태에 나선 상태다. 

시는 지난 달 26일 전동면사무소에서 이두희 환경녹지국장과 정찬희 자원순환과장, 김은희 자원순환정책담당 등의 시청 공직자들과 전동면 주민 등 모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달 18일 이춘희 시장과 면담 이후 마련된 자리다. 

시의회에선 지역구 이재현 시의원과 전동면이 고향인 박용희 의원이 참석했다.

전동면 쓰레기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내건 플랭카드. (제공=대책위)
전동면 쓰레기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내건 플랭카드. (제공=대책위)

 

(위원장 한상억, 이하 대책위)는 "목숨 걸고 반대한다"는 캐치프레이즈로 강한 반대 의사를 표현했다. 

주민들이 발표한 성명문을 보면, 대책위는 “지금의 세종시를 비가 오나 눈이 오나 10여 년간 독립운동 못지않게 피눈물 나는 투쟁으로 지키고 만든 이들은 바로 원도심 주민들”이라며 “세종시가 되면서 세종시청과 교육청 등 지방 공공 청사가 모두 신도시로 계획되었다고 이전해 원도심은 장사도 안되고 공시지가만 높게 책정돼 세금만 잔뜩 올랐다. 되는 게 없다는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현주소부터 지적했다. 

한상억 위원장은 “6-1생활권 월산산업단지에 지으려던 것을 시청·LH·건설청이 협의해 공개 공모로 변경했다”며 "이는 기피시설을 읍·면 지역으로 옮기려는 시의 발상이다. 설립 비용도 시가 아닌 LH가 지불하는 것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무조건 막으려는 것은 아니다”며 “우리는 시의 위법에 화가 났고, 현재 상황에 대해 법률적 검토와 집회도 계획 중”이라 밝혔다.

전동면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L 씨는 “내부 방침으로 입지를 바꾼 것이 눈 가리고 아웅”이 아니냐며 ”소각장이 있는 지역의 농산물만 먹고 살아봐라“며 불안감을 표했다.

시 관계자는 “행정절차를 거쳐 공개 모집을 했고 적합한 지역을 찾아왔다”며 “친환경 종합타운 설립을 무효화 할 수는 없지만, 주민들이 반대할 경우 무작정 밀어붙이고 싶은 마음은 없다“며 협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경북 안동시의 100미터 높이 ‘맑은누리타워 전망대’. (발췌=안동시)<br>
사진은 경북 안동시의 100미터 높이 ‘맑은누리타워 전망대’와 음식물 처리시설 및 소각시설.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의 또 다른 롤모델로 검토됐다. (발췌=안동시)

한편, 친환경 종합타운은 1일 400톤 규모 소각시설과 80톤 규모 음식물자원화시설로 요약된다. 아산시와 유사한 규모로 분석된다. 과학적인 시스템과 최신 친환경기술을 적용, 혐오시설이 되지 않도록 준비 중이다. 

LH는 친환경 종합타운 건립에 1660억 원 규모의 예산을 집행할 예정이다. 예산 항목은 부지비와 시설 설치비로, 시는 여기에 더해 주민편익시설 120억 원 플러스 알파를 고려해왔다. 입지후보지 조건은 부지 면적이 5만㎡ 이상 확보 가능한 지역(부분 지하화 가능)이다. 

시설 유치를 희망하는 개인과 단체, 문중·마을대표 등은 신청지 경계로부터 300m 이내 거주 세대주 80% 이상 동의와 토지소유자 80% 이상 매각 동의를 받아 응모신청서와 함께 제출했다. 

시는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상반기 최종 입지 선정 절차를 매듭짓겠다는 로드맵을 세워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