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세종시 이전하나
상태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세종시 이전하나
  • 박종록 기자
  • 승인 2020.06.2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간담회
김사열 위원장,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흐름 맞춰 모범적 움직임 약속... 세종시 이전 무게
(제공=지방분권세종회의)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와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의 간담회가 있었다.(제공=지방분권세종회의)

[세종포스트 박종록 기자]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가 2단계(버전2)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발맞춰 세종시 이전을 저울질 하고 있다. 

당위성은 일찌감치 확인됐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중심 역할이 바로 세종시이기 때문이다. 

24일 오후 3시 충청권 4개 시·도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구성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간 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안이 논의됐다. 그것도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입을 통해서다.

공대위에선 지방분권세종회의 김준식 공동대표·김수현 대변인(세종시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장) 등이 참석했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선 김철 지역혁신과장이 함께 배석했다.

김준식 공동대표는 "국가적 차원에서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반드시 완성되어야 한다. 서울과 세종간 정치행정 이원화로 인한 행정의 비효율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시급하다"며 포문을 열었다. 

김수현 대변인은 "혁신도시 시즌2의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해 수도권에 남아있는 국책연구기관들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사열 위원장은 "수도권 인구가 전체의 50%를 초과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문재인 정부 남은 임기동안 기존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최대한 추진하고 못다 한 것은 다음 정권에서도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시민사회가 다양하게 참여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국토연구원의 연구용역이 현재 진행 중이고, 최고 결정권자의 결단이 남아 있지만 정부가 차질 없이 추진할 것으로 믿는다"며 "민간 기업의 지방이전을 촉진·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 과정에 선도적 모범이 필요하고, 세종시 이전을 고민하고 있다"며 균형발전위의 세종시 이전에 무게를 실었다.

공대위 대표단과 김사열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앞으로 자주 소통하며 적극 공조·협력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