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골목상권 침체’ 악순환 고리, 어떻게 끊을까
상태바
세종시 ‘골목상권 침체’ 악순환 고리, 어떻게 끊을까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0.05.21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찬영 시의원, 20일 본회의서 공실 해소 및 상권 활성화 방안 제시

 

한솔동 1~3단지 라인 상권이 한솔동 상권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한솔동 상권 평가 중 가장 어려운 여건으로 분석된 한솔동 1~3단지 라인 상권.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 골목상권 침체의 악순환 고리, 어떻게 하면 끊을 수 있을까. 

상권 공실이 장기화되고 코로나19까지 덮치면서 진퇴양난에 빠진 지역 소상공인. 정부 지원과 시민사회의 역내 소비 캠페인에 힘입어 회생 동력을 얻고 있으나 점점 드러나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안찬영 시의원(한솔동)은 20일 오전 시의회 본회의에서 제62회 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보다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지난해 6월 행복청이 발표한 상가 공실률과 의회 차원의 한솔동 상가 실태조사 결과는 지역 상권 실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며 “하지만 현재도 해결책을 찾이 못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크다”고 진단했다. 

전통시장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 시행에 발맞춰 ‘상점가 지정’ 노력과 ‘상가 활성화 TF팀 조직’ 등의 대응책이 모색되고 있는 점은 고무적 요소로 평가했다.

실제 온누리 상품권 사용 가능 점포가 300여개로 늘어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관 국비지원 사업에도 응모 가능한 조건을 갖춘데서 긍정적 변화를 찾았다. 

이 과정에서 사각지대도 발견했다. 지정된 상점가 주변의 몇몇 점포들은 아예 대상에서 제외되는 일이 발생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도적 혜택에서도 배제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안 의원은 상권 활성화 해법으로 2가지를 제안했다. 

첫 번째는 현실적인 빈점포 활용안 마련에 있다. 단위면적당 소상공인 점포수가 확보되어야 하나 공실률이 높아 좋은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데 문제인식을 드러냈다. 

▲공실 상권에 2차 가공 및 조립과 같은 소규모 기업 유치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스타점포 유치 ▲전면공지를 활용한 영업허용으로 집객력 향상 ▲마을 문화공방과 판매 공간 마련 등을 고려 가능한 대안으로 제시했다. 

다음으로 전통시장 특별법 제2조에 의거한 상권활성화 구역 지정을 주문했다. 골목형 상점가에 인접한 점포들을 포함한 상권활성화구역 지정으로, 통합적인 제도 지원이 가능한 길을 열자는 뜻이다. 

이를 통해 온누리상품권 사용 불가업소란 사각지대를 줄이고, 5년간 정부 사업비를 통해 물리적 환경개선과 상권활성화 콘텐츠 개발, 경영컨설팅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하자는 방안이다.

안찬영 의원은 “2018년부터 지정된 전국 12개 상권 활성화 구역을 벤치마킹, 일부 동지역에 선제적으로 적용하자”며 “성과는 다른 골목상권 적용의 길을 열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