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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내부순환 보조 비알티', 연말 가동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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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내부순환 보조 비알티', 연말 가동 예고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5.12 14:43
  •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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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춘희 시장, 12일 기자 질문에 현재 구상안 밝혀 
ㄷ자 노선에 비알티 중심도로 진출입구 찾기 진행형… 900번 차량 투입
신교통형 비알티 정류장이 시범 설치된 정부세종청사 북측 정류장 모습.
현재는 비알티 중심도로만을 달리는 전기 굴절버스 등 900번 버스. 연말에는 1생활권을 순환하는 보조 비알티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 ‘고운‧아름‧종촌동’을 잇는 내부순환 보조 비알티(BRT)가 올해 말 해당 노선을 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부터 지속된 지역 주민들의 요구가 세종시 검토로 이어진 데 이어, 4.15 총선 과정에선 여‧야 출마자 모두의 공약으로 반영되며 실현 가능성을 높여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2일 오후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보조 비알티 추진 상황을 묻는 질문에 답했다. 

세종시가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활발히 검토 중인 비알티 보조노선 신설안. (발췌=다음 지도)
세종시가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활발히 검토 중인 비알티 보조노선 신설안. (발췌=다음 지도)

어진중 앞 어진교차로(4거리) 출발 기준, 가재마을 5단지~공주 방향의 너비뜰 교차로~가락마을 6‧7단지~세종시립도서관~아름동 공공기관 집적화단지~가락마을 22단지~아름4교~범지기마을 3‧10단지~세종충남대병원을 잇는 노선 구상을 직접 종이에 그리며 설명을 이어갔다.  

노선 자체엔 큰 변화가 없었고, 비알티 중심 도로상 진출입로를 조정하는 과정도 언급했다. 기존 검토안은 ‘해밀리(6-4생활권)~도담동 세종충남대병원’ ‘36번 국도~첫마을 교차로’ 2곳으로 모아졌다. 

차량 기종은 올해 말 추가로 8대 도입할 ‘굴절 전기버스(최대 90인승)’와 기존 900번 버스를 적절히 고려, 적정 투입대수를 산정할 계획이다. 

보조노선 중 가장 길이가 길고 왕복 4차로인 국도 1호선 도로. 이곳에 비알티를 어떻게 도입할 지가 보조노선 도입 여부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보조노선 중 가장 길이가 길고 왕복 4차로인 국도 1호선 도로. 이곳에 비알티를 어떻게 도입할 지가 보조노선 도입 여부의 성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비알티 중심도로와 같은 폐쇄형 중앙버스 전용차로제는 어렵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포켓형 등 갓길 정류장을 활용해 순환 노선을 돌리겠다는 포석을 담았다. 

이춘희 시장은 “당장 노선을 운영할 준비는 안되어 있다. 최소한 연말은 돼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며 “배차간격이라든지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 수요를 보고 결정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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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영 2020-06-02 15:10:31
BRT 그만하고 도시순환형 트램으로 갑시다. 예산 좀 따오세요. 기재부가 바로 옆인데. 행복청은 뭐하나?

마을brt 2020-05-13 12:26:59
준비알티 보조비알티 다음엔 마을비알티겠네 저게 무슨 간선급행임..ㅋㅋㅋㅋㅋㅋ빨리 반시계방향 노선 개통해주세요 뭡니까 저게?? 대전이나 3생에서 타는 사람들은 복불복으로 타야 하네요 무려 보조노선을 거치냐 안거치냐에 따라서요..ㅋㅋㅋㅋ

김광식 2020-05-13 10:15:34
1호선 국도를 확장해서 제대로 운행해야지 대대손손 이용해 야하는데

형평성 2020-05-13 09:44:35
이렇게 형평성이 없어서야 저렇게하면 그외 소외된동네가 과연 가만히있을까? 보조brt 확정 얘기나오니까 집값 집값거리는 사람들 꼴사납다
결국은 편의보단 집값때문이라는 얘기아닌가?

세종과메기 2020-05-13 09:40:37
https://cafe.naver.com/1sejongcity/856659

이거 읽어봐! 1개 차선만 있으면 가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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