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교육정책연구소, 미래지향적 발전 위한 연구체제 가동
상태바
세종교육정책연구소, 미래지향적 발전 위한 연구체제 가동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5.1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혁신·책임·학습도시 세종 4대 정책방향 최적화 도출, 다양한 사업 추진
세종교육정책연구소 간행물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세종시교육원 산하 세종교육정책연구소(소장 이진철, 이하 연구소)가 미래지향적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체제 가동에 나선다. 

지난 2015년 개소 이래 성과를 더욱 확대 재생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그동안 ‘세종형 고교학점제 도입 방안 연구’ ‘새로운 학교는 행복한 아이들을 만드는가’ 등 총 30건의 교육정책 연구와 ‘세종 자유학년제 확산 및 정착 방안 연구’ ‘세종자치학교 현장 적용방안 및 정책제언’ 등 총 21건의 교육현안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올해는 세종교육의 미래교육, 혁신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의 4대 정책방향과 역점과제, 학교현장의 교육적 요구에 기초한 다양한 교육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교육정책연구 과제는 ▲(가칭)세종과학교육원 설립 타당성 연구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기관 교육과정 개발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해결제 연구 ▲세종창의적교육과정 현장적용 실태 분석 ▲학교장 리더십 연구 ▲세종미래교육 발전방안 연구 ▲2020년 세종교육 종단연구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확보방안 연구 등이다.

세종시 교직원이 참여하는 현장중심의 교육연구를 위한 교육정책연구회 5팀 가동도 본격화하고 있다. 

연구회는 △학교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문화 형성 방안 △학교민주시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학교자체평가 내실화 방안 연구 △세종시 특성 반영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교행정실무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수행을 지원한다. 

이밖에 세종교육 연례백서 발간과 교육현안 및 교육정책 동향을 분석하는 ‘세종교육 창(窓)’의 분기별 발행, 전국교육정책연구소네트워크 공동 연구 및 워크숍 개최 등도 추진한다. 교육정책 의제 발굴과 정책 연구결과 공유를 위한 세종교육포럼도 상·하반기 각 1회씩 개최한다. 

이진철 교육정책연구소장은 “세종교육청 직속기관 설립 지원과 학교현안을 풀어내는 과제에서부터 세종교육 현황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종교육의 교육정책들이 현장의 요구들을 발전적으로 수렴하며 미래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연구소 본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