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놓고 ‘호남 VS 충청’ 맞불
상태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놓고 ‘호남 VS 충청’ 맞불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4.26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 28명, 전방위 건의문 제출… 충청시민사회 제동 
내달 7일 정부의 입지선정 앞두고 ‘정치 압력’으로 규정, 단호한 대응 강조 
호남권과 충청권이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놓고 치열한 맞불 양상이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호남권과 충청권 국회의원 수는 공교롭게도 28명으로 같다. 

이들 두 지역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를 두고 맞불 양상이다.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 전원은 지난 23일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호남권 구축 건의문’을 작성한 뒤 청와대·국무총리·국회·더불어민주당·과학기술정통부 등 정부 여당 요로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재조정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전남 나주)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반드시 구축해야한다”는 취지를 담았다. 

이에 앞서 추진절차와 평가지표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했다. 정부가 지난 6일 설명자료를 발표한 배경이다. 

정부는 “부지선정 평가기준은 지난 2월부터 한국연구재단 내 실무전문가반 편성을 통한 준비과정을 거쳐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부지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최종 검토·마련했다”며 “부지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부지 특성과 입지조건”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호남권의 공동 대응 수위가 높아지자, 충청권이 곧바로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집단 행동에 우려를 표명했다. 정부‧여당에 대한 부당한 압력으로 작용하는 한편, 입지선정의 공정‧신뢰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내달 7일 정부의 최종 입지 결정에 일부라도 영향을 미친다면, 충청권을 비롯한 타 권역의 불복 등 후유증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더욱이 정세균 국무총리가 호남 출신이라 팔이 안으로 굽었다는 비판에서도 자유롭기 어렵다는 주장도 했다.  

평가지표 변경 등 정부의 국정운영을 크게 흔드는 행위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공정한 입지선정 절차를 방해하는 건 지역 갈등과 가속기 구축사업 중단 등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봤다. 

충청권공동대책위는 “우리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입지선정이 정치논리나 특정지역의 부당한 영향력으로 불공정하게 진행되거나 결정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청인들의 의지와 역량을 모아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정부‧여당은 어떠한 정치적 이해관계나 압력에도 절대 흔들리지 말고 공정한 입지 선정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제공=청주시)
방사광가속기 사업비는 1조원 규모에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분석 결과 6조원대 생산유발 효과, 13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 등이 예상되고 있다.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제공=청주시)

 

한편, 충청권공동대책위에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지방분권충남연대, 지방분권세종회의,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참여하고 있다. 

대책위는 서명운동으로 유치 열망을 키우고 있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중부권 구축사업을 위한 서명운동(http://cbsr.adevent.kr/bbs/custom.php?cu_id=custom_reg)은 26일 오후 1시 현재 참여자가 13만 355명을 넘어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