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아시안게임 무산 ‘충청권’, 방사광 가속기 유치 올인
상태바
아시안게임 무산 ‘충청권’, 방사광 가속기 유치 올인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4.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포항, 나주와 4파전… 과학벨트 거점‧기능지구 연계 시너지 어필 
대덕특구와 오송바이오특구 기능 등 연관 산업 활성화 최적지 강조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제공=청주시)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간 상생 의제로 주목받은 ‘2030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무산. 

실의에 빠진 충청권이 이제는 ‘중부권 방사광 가속기’ 공동 유치에 힘을 모으는 모습이다. 이는 4.15 총선 국면에 전국적 유치 경쟁 이슈로 부각된 사안이다. 

정부는 강원도 춘천과 경북도 포항, 전남도 나주, 충북도 청주 등 모두 4곳으로부터 신청서를 받아 내달 7일 최종 입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와중에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전남도에서 나주시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민주당은 4개 지역간 공정 경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발언 취지가 잘못 해석된 것이라 해명하며 진땀을 뺐다. 

더욱이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대전(신동‧둔곡)과 기능지구인 세종‧천안‧청주이 아니었던 터라 더욱 오해를 샀다. 

발언 하나로 논란이 되는 배경은 분명하다. 사업비 1조원 규모에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분석 결과 6조원대 생산유발 효과, 13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 등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은 대전 신동‧둔곡지구의 ‘중이온 가속기’, ‘과학벨트 3대 기능지구’와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충청권의 지원 사격을 이끌어내려는 모습이다. 세종시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만큼, 공조체계가 확산되고 있다.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의 아쉬움을 방사광 가속기로 털어내겠다는 기세다.   

현재 물밑 대응과 함께 서명운동으로 유치 열망을 키우고 있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중부권 구축사업을 위한 서명운동(http://cbsr.adevent.kr/bbs/custom.php?cu_id=custom_reg)이 지금 이 시간에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24일 오전 10시 기준 참여자가 1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지방분권세종회의는 “충청권 상생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의적 차원에서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에 동참한 바 있다”며 “세종시 원안사수 운동 과정에 지지를 보냈던 충북 그리고 충청권 상생과 혁신성장을 위해 적극적인 서명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세종시 관계자도 “충청권 행정협의회의 상생 협력사업인 만큼, 유치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중이온 가속기와 주변 대덕특구 및 오송 바이오 연구 인프라 특장점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미래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와 연계성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방사광 가속기는 태양광보다 수만배 밝은 빛으로 극미세 물체를 분석‧관찰하는 장비로, 바이오‧헬스‧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충청권이 공조체제로 아시안게임 유치 실패의 아쉬움을 털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는 정부가 유치의향서 마감일인 지난 22일까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해 2월부터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힘을 모았고, 최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대한체육회장 등을 만나 그 염원을 전달해왔다. 

그 사이 OCA의 방침 변경이 변수로 떠올랐다. 통상적인 유치 신청기한은 개최 8년 전인 2022년으로 인지됐으나, OCA가 지난 1월 마감일을 ‘4월 22일’로 조기 통보했다. 

4개 시‧도는 기본계획 수립과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서둘러 마무리했고, 지난 10일 대한체육회 대의원총회를 거쳐 국내 후보 도시에 선정됐다.

4개 시‧도의 부족한 대응 탓인지, 문체부의 의지 부족인지 검증은 필요하나, 정부는 유치 승인 신청서를 놓고 자료 보완을 지속 요구하다 결국 OCA 제출 마감 기한을 넘겼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2030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던 560만 충청인의 염원은 OCA의 유치 신청기한 조기 통보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서류 보완 요구로 좌절되고 말았다”며 “충청인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과 배려 부족 때문이 아니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어 560만 충청인에게 머리를 숙이는 한편, 2027년 유니버시아드와 2034년 아시안게임 등의 유치를 위해 다시 뛰겠다는 의지도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