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회의원 총선거’ 토론회, 4월 2~3일 예고
상태바
세종시 ‘국회의원 총선거’ 토론회, 4월 2~3일 예고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3.28 22: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포함 세종시 출입기자단 주최] 2일 갑구(남), 3일 을구(북) 연이어 열려  
선택 4.15 총선 눈 앞, 후보별 진검승부 예고 
세종시민들은 오는 2일과 3일 출입 기자단 주최 총선 토론회에서 후보 선택의 기회를 얻게 된다. 사진은 가상 스튜디오(당일 현장과 다름).
세종시민들은 오는 2일과 3일 출입 기자단 주최 총선 토론회에서 후보 선택의 기회를 얻게 된다. 사진은 가상 스튜디오(당일 현장과 다름).

[세종시 출입기자단 공동 배포] 2개 지역구로 나뉘어 처음 치러지는 21대 세종시 국회의원 총선거(이하 총선). 4.15 총선이 18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당 후보별 진검승부가 본격화하고 있다.  

출마 기자회견과 공약 발표 등이 잇따르는 한편, 짧은 시간 후보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토론회도 연이어 열린다.  

세종시 총선 첫 토론회 포문은 본지와 티브로드 세종방송을 포함한 세종시 출입기자단(대표 신석우, 사무국장 이희택)이 연다.  

이번 토론회는 4월 2일 갑(남) 선거구, 4월 3일 을(북) 선거구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 좌측부터 세종시 갑구(남)에 출마한 민주당 홍성국, 통합당 김중로, 정의당 이혁재 후보. 이번 토론회에서 불꽃튀는 3자 대결을 앞두고 있다. 

갑구 출연 확정자는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후보와 미래통합당 김중로 후보, 정의당 이혁재 후보 3명이고, 을구에선 민주당 강준현 후보와 통합당 김병준 후보, 민생당 정원희 후보가 격론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세종시 을구(북)에 출마하는 민주당 강준현, 통합당 김병준, 민생당 정원희 후보. 이번 토론회에서 3인 3색의 경쟁력을 뽐낼 예정이다. 

무소속과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자 등의 추가 참여 여부는 공직선거법 82조의 2를 따른다. 방송 전날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한 규칙에 따라 공표되는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가 중요해졌다. 여기서 5% 이상 지지율을 얻은 후보자는 이번 토론회에 승선할 수 있다.  

토론회 장소는 장군면 한국영상대 영상관 1층 디지털미디어센터 스튜디오로 정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일환으로 신도심 권역을 탈피했다. 

본 방송은 당일 오후 2시~4시까지 녹화를 끝마친 뒤, 밤 10시와 익일 오전 9시 티브로드 지역채널 1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유튜브(youtube) 채널 ‘티브로드 세종방송’ 또는 각 언론사 홈페이지 연결 영상으로도 다시 보기 가능하다.

본지 역시 시사토크 견제구 등을 선보였던 'Live-in 세종(동영상 뉴스)' 코너를 통해 해당 방송을 송출할 예정이다. 이외 관련 기사는 각 회원사와 연결된 포털 사이트를 통해 수시로 노출된다.   

토론은 ▲후보별 인사 ▲핵심 5대 공약 발표 ▲지역 5대 이슈에 대한 ‘찬성‧반대 및 중립’ 의사 확인 ▲주도권 토론(I) : 공약 및 이슈에 한정 ▲공통질문(3개) ▲주도권 토론(II) : 자율 ▲공통질문(1개) ▲후보별 끝맺음 발언 순으로 이어진다. 

찬‧반 양론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지역 5대 이슈로는 중앙공원 2단계 조성안(금개구리 보존 여부)과 금강 세종보(폐지 또는 유지), 연서면 조치원비행장(일부 존속 또는 완전 이전), 1~2생활권 중심 지하철 노선 신설(포퓰리즘? 실현가능한 공약?), KTX 세종역 건설 방향(원안 고수, 방햔 선회)이 다뤄질 예정이다.

각종 질문과 의제는 지역 시민사회 의견수렴을 거쳐 기자단에서 최종 선정했다. 

신석우 출입기자단 대표는 “초청 대상 후보 선정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선거방송토론회 주관 토론회(공직선거법 제82조의 2) 기준을 준용했다”며 “지난 26일 초청 대상에 해당하는 입후보자들에게 사전 설명회를 열어 진행방식을 안내하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토론회에는 사전 참가를 고지 받은 후보 캠프별 최대 3인 외에는 출입이 안 된다.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는 조치로 이해해달라”며 “당일 밤이나 각 언론사 홈페이지 또는 포털 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 또는 확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담주민 2020-03-28 22:42:55
후보님들에게 중앙공원 논 문제에 대한 견해를 질의 부탁드립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