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세종시 총선 ‘운명의 19일’, 북구(을) 선택은
상태바
민주당 세종시 총선 ‘운명의 19일’, 북구(을) 선택은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3.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준현‧이강진‧이영선 3인방, 불꽃 경선 승부 예고 
17~19일 권리당원 50%, 을구 시민 50% 투표… 정책공약 누가 좋나? 

 

북구(을) 경선 후보에 이름을 올린 강준현‧이강진‧이영선 후보. (사진 왼쪽부터)
북구(을) 경선 후보에 이름을 올린 강준현‧이강진‧이영선 후보. (사진 왼쪽부터)
물음표의 주인공은 누가 될 것인가.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포스트 이해찬’을 놓고 자웅을 겨룰 더불어민주당 세종시 총선 북구(을) 후보 3인방.  

바로 강준현(54) 전 세종시 정무부시장과 이강진(58) 전 국무총리 수석비서관, 이영선(48)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변호사가 이 무대의 주인공들(예비후보 등록 순)이다. 

이들은 지난 11일 오전 중앙당의 북구(을) 경선 참가 통보를 받고 본선 진출을 정조준하고 있다. 

12일 민주당 세종시당에 따르면 3자 경선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권리당원 50%와 을구 거주 일반시민(안심번호) 50% 대비 득표율로 치러진다. 

개표는 19일 오후 8시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에서 진행되고, 이 자리에는 각 캠프별 참관인이 배석하게 된다. 

누가  남구(갑) 홍성국(56) 후보와 이해찬 대표 공백을 메워갈 카운터파트너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준현‧이영선 후보는 금남면 출신으로 지역기반을 착실히 다져온 차세대 주자들로 평가받고 있고, 이강진 후보는 이해찬 대표를 17년여 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인물로 지난 2012년 조치원읍에 정착해 미래를 준비해왔다. 

경선 결과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형국이다. 3자간 치열한 경합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경선 흥행 여부가 본선에서 맞붙을 미래통합당 김병준(67) 후보(전 한국당 비상대 책위원장)와 만만찮은 경쟁을 뚫어낼 동력이 될 전망이다. 

21대 국회에 보낼 단 한 명의 선택. 이에 본지는 3명 후보들의 주요 공약들을 넘겨받아 분석해봤다. 이 기사가 권리당원과 일반시민들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기대해본다. 

다만 현재 공약이 후보들의 전부는 아니다. 본선 진출 시, 상황에 따라 비장의 공약 카드가 새로이 던져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주제별 공약에 따라 후보의 답변 순서를 공평하게 번갈아 가는 방식을 택했다. 

√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 어떻게? 

국회 여의도의사당 전경. (발췌=국회)
국회 여의도의사당 전경. (발췌=국회)

3명 후보들의 공통 사항은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안 통과와 국회‧청와대 제2기능 설치, 세종지방법원 설치로 모아진다. 

후보별 제시된 세부 공약을 보면, 강준현 후보는 분권형 대통령제를 포함한 '행정수도 완성 개헌안' 통과를 최우선 가치로 내걸었고, 재정특례와 무상양여 등 안정적 재원 뒷받침하는 세종시특별법과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 추진을 약속했다. 

이강진 후보도 마찬가지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개헌 추진을 공언했다. ▲여성가족부와 국방부 ▲국가인권‧국가균형발전, 자치분권 등 대통령 소속 위원회 이전 등도 내걸었다. 

이영선 후보는도 헌법 개정 등을 통한 행정수도 건설의 제도적 기반 마련에 이론의 여지를 주지 않았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 행정기관 추가 이전도 공약안에 담았다. 

√ 경기 침체, 상권 공실 해법은 

떨어져있는 임대문의 현수막이 세종시 공실 상가의 현재를 대변하고 있다. 
떨어져있는 임대문의 현수막이 세종시 공실 상가의 현재를 대변하고 있다.

이강진 후보는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기 조성과 스마트네이션 선도도시, 4차 산업 관련 기업과 공공기관 유치, 상가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세종투자유치단 구성을 제시했다. 

이영선 후보는 소비자 주권 강화와 골목상권 침해 금지 등 시장 독점 금지란 큰 틀 아래 대기업 불공정 행위 차단과 갑질 방지를 약속했다. 청년 창업 인프라 지원을 강화하고 농산물 특화거리 조성 등으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강준현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잘 사는 세종에 방점을 찍었다. 부족한 숙박시설 확대(도심휴양형 리조트 건설)와 소상공인의 생업 안전망 확충(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 지역 상권 활성화(1생활권 1읍면지역 1특화거리 조성 사업),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전월세 계약기간, 3년 또는 4년으로 연장), 지역화폐 여민전 300억원까지 확대로 나아간다. 

√ 제1현안 ‘교통’ 편익 개선안은 

내년 3월 내부 비알티 순환도로, 6월 외곽 순환도로 대부분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행복도시가 교통망부터 서서히 완성기로 나아가는 모습이다. 
지난 1월 개통된 내부 비알티 순환도로, 6월 문을 열 외곽 순환도로 노선도. 해당 도로에서 먼 생활권의 경우 여전히 교통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KTX 세종역 및 ITX 정부청사역, 광역철도망 확대 설치는 3명 후보간 공통 공약에 속한다. 

이영선 후보는 여기에 시외버스터미널 확장 등 교통체계의 안정화, 아름‧고운‧종촌동 대중교통망 확충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이고, 강준현 후보는 준비알티 광역버스 신설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웠다. 

이강진 후보는 ▲제로(무료) 버스 단계적 도입 ▲비알티(BRT) 보조노선과 생활권 버스 신설로 맞불을 놨다. 

√ 대학‧기업 유치 등 자족성‧특색 강화는 

저 멀리 산학연 클러스터 지원센터 외 텅빈 집현리(4-2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부지 전경. 2020년까지 자족성장기를 1년 앞둔 현주소다. 진정한 자족도시로 가기위한 숙제가 만만찮다.
저 멀리 산학연 클러스터 지원센터 외 텅빈 집현리(4-2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부지 전경. 2020년까지 자족성장기를 1년 앞둔 현주소다. 진정한 자족도시로 가기위한 숙제가 만만찮다.

강준현 후보는 한국폴리텍대학 본부 및 세종캠퍼스 유치 추진, 대표 스포츠 육성과 도시 브랜딩 등 새로운 먹거리 신성장 산업(세종 스포노믹스)을 대안으로 던졌다. 

이강진 후보는 특색있는 도시를 향한 관광·문화 거점도시 육성과 국립자연사박물관 건립 재추진, 아트콤플렉스와 세종창작아케이드 건립 등의 추진에 나선다. 

이영선 후보는 한류문화 등 청년창업 인프라 지원 강화와 국립자연사박물관 및 한학촌 등 예술문화시설 기반 조성, 호수공원 대관람차와 전월산~원수산 짚라인, 전월산 모노레일 등 여가레저공간 신규 확충을 승부수도 내걸었다. 

√ 교육 영역 차별화 전략은 

23일 오전 스마트 횡단보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 세종시 다정동 한결초등학교.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어떤 후보가 잘 받아낼 지 주목된다. 

이강진 후보는 1생활권 학교 과밀해소와 아름초~늘봄초 보행터널사업 재추진, 외국인학교 설립으로 K-Culture 인재 육성 등을 추진한다. 

이영선 후보의 교육 부문 공약은 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및 단성고교 설립, 영유아 보육통합 추진 등을 핵심으로 하고, 강준현 후보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및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가산율 10년 연장(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 안으로 담는다. 

√ 읍면과 주변지역 균형발전은

분구가 확정될 경우, 세종시 19개 읍면동 선거구가 어떻게 재배치될 지도 주목된다.
세종시 신도시와 읍면지역간 균형발전 해법도 필승 전략의 중요한 파이를 차지한다. 

이영선 후보 공약은 청년창업 인프라 지원확대와 지역 농산물 수출 판로 지원 확대 등으로 요약되고, 국가산단 조기조성과 지역인재 30% 이상 고용 협약 추진을 통한 일자리 확대 등을 담보한다. 

이강진 후보는 조치원읍 택지개발 병행과 청춘조치원프로젝트 내실화, 북스테이 문화공간 조성, 읍면지역 어린이집‧유치원에 환기장치 설치지원 사업 확대 등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강준현 후보는 구도심에 청년창업생태계인 '세종형스마트창작터' 조성 등을 공약 목록에 담고 있고, 충청권과 CDS공동체를 구축, 2030년 하계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등 상생과 공존을 강화한다. 

√ 코로나19로 촉발된 ‘의료 공백 해소’ 

오는 6월 18일 개원하는 세종충남대병원 조감도. (자료=세종충남대병원)
오는 6월 18일 개원하는 세종충남대병원 조감도. (자료=세종충남대병원)

이강진 후보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감염병 치료 전문센터 기능의 국립중앙의료원 유치, 국립한방병원 설치 등을 공약으로 던졌다. 

이영선 후보는 어린이 전문병원 건립 및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과 인원 증원, 세종시 역학조사관 확충, 인구수의 10% 이상 방역마스크 비축, 세종충남대병원 내 ‘음암병실’과 검사 체취 및 방사선 시설을 갖춘 완전 격리 ‘감염병 전문센터’ 설치 등을 폭넓게 약속했다. 

강준현 후보는 국립중앙의료원 내 질병감염 예방임상센터 설치를 다짐하고 있다. 

이영선 후보

[이영선 후보 선거운동정보] : Web발신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세종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이영선 인사올립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잘 사는 세종>

-세종지역화폐 활성화소상공인 자금지원 확대특화거리 조성과 상가공실 해결로 함께 잘 사는 세종시 만들겠습니다.

 

==주요 경력==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

)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지역위원회 감사

)문재인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세종특별위원회 위원

 

충남 연기군 금남면 출생, 금호중, 대전고한국외대, 사법고시충남대 법학석사

 

예비홍보물 보기 http://bit.ly/38cE6l0

이영선 후원하기 http://bit.ly/31J2vw5

이영선TV 영상보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vx21aQrsijydbXOxKAm51w

 

본 문자는 지인들이 추천한 전화번호로 발송되었습니다. 번호변경 및 오기재로 인해 수신된 분들께는 양해말씀 올리며, 아래 무료 수신거부 전화를 통해 등록하시면 이후 발송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수신거부 080-871-0413/  불법수집정보 신고 118

이영선 전화번호 010-7709-7208

강준현 후보

[강준현 후보 선거운동] : Web발신

세종시민 마음속에 하루 빨리 봄꽃이 활짝 피길 소망합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국에 더욱 빛을 발하는 시민의식,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희망이 움트는 찬란한 4월을 위해 뚝심 있게 나아가겠습니다.

 

==주요 경력==

-세종시 정무부시장(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전)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부위원장(현), 문재인 대통령후보 세종시선대위 공동위원장(전)
-세종시 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전),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전)

 

<홍보동영상 클릭>
https://bit.ly/3czX9Iu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ithusone2020

불법수집정보신고번호 118/ 무료거부 0808711198

이강진 후보

[이강진 후보 선거 운동정보] : Web발신

민주당의 필승카드, 준비된 이강진!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을) 이강진 예비후보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어 시민 여러분의 걱정이 많으십니다.
 

더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마스크를 쓰고 손을 자주 씻는 등 위생 수칙을 잘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함께 이겨 나갈 수 있습니다.

 

저 이강진은 오랜 시간 민주당과 함께해온 정통 후보, 당과 국회, 중앙과 지방정부 그리고 지방의회에서 실무를 경험한 준비된 국회의원 예비후보입니다.

 

==주요 경력==

 - 국무총리 1급상당 수석비서관(전)
 - 세종시 정무부시장(전), 국회의원 이해찬 보좌관(전)
 - 제4·5대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전),  지방자치실무연구소(소장 노무현) 객원연구원(전)
 - 연세대학교 졸업

 

그동안의 경력과 실천 능력을 세종시민 여러분께 온전히 바치고자 합니다.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여 행정수도 세종의 역사적 사명을 반드시 완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강진 출마선언 다시보기]
▼출마선언 전문 bit.ly/38K6NFx

▼질의응답 bit.ly/3cQSYIB

▼정책비전 bit.ly/3aKqVIN

 

[이강진 함께 응원하기]
▼유튜브 구독! bit.ly/33feEbd

▼페이스북 좋아요! bit.ly/35EgzYb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 bit.ly/2IvGpo3

 

[이강진 후원회 안내]
(하나은행) 541-910024-93505 예금주 : 이창규(이강진후원회)

 

*본 문자는 그동안 인사드렸던 분들과 주변 지인께서 추천해주신 분들께 보내드립니다. 번호 변경 등으로 문자 수신을 원하지 않는데도 전송된 분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아래 수신거부 등록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강진 전화번호 044-903-0513/ 불법수집정보 신고 118/ 무료거부 0808110025/ 인증 957245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