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민 우롱 ‘위장정당’, 거대 양탄 규탄 확산 
상태바
국민 우롱 ‘위장정당’, 거대 양탄 규탄 확산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2.2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9개 단체 소속 참여연대, 미래당‧민주당 싸잡아 비판 
위장정당 즉각 해산, 관련 논의 일체 중단 촉구 
미래통합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위성정당을 만들 지 주목된다. 사진은 정당 등록 현황. (제공=선관위)
미래통합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위성정당을 만들 지 주목된다. 사진은 정당 등록 현황. (제공=선관위)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미래통합당의 미래한국당’ ‘더불어민주당의 또 다른 위당 정당’. 

전국 19개 관련 단체로 구성된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이하 참여지역연대)가 이 같은 양당의 꼼수와 반칙 선거에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28일 성명을 통해 “개정된 선거법이 적용되는 21대 총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사표를 줄이고 비례성을 강화하자는 애초의 취지는 오간 데 없다”며 “그 자리를 위장정당이라는 꼼수와 반칙이 스며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래통합당의 ‘미래한국당’ 창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마저 이 같은 위장정당 창당을 위한 실무검토를 마친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국회 원내 1‧2당의 이 같은 모습에 실망을 넘어 개탄의 목소리를 건넸다. 

참여지역운동연대는 “정정당당하게 공약과 정책으로 선거에 임하기보다 편법과 꼼수로 유권자들을 우롱하는 거대 양당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미래한국당의 즉각적인 해산과 민주당의 비례정당 논의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행태를 고발했다. 미래통합당은 정당보조금 지급기한에 맞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을 위장정당에 파견, 국가보조금 5억 원마저 가로채는 뻔뻔한 행태를 보였다는 주장이다. 이는 제1야당의 모습이라고 볼 수 없는 대국민 사기행위로 규정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도 위장정당 설립과 관련된 일체의 논의 중단을 요구했다. 일부 의원들 중심으로 ‘의병정당’ ‘민병대’란 이름을 내세워 창당을 부추기는 행태에 실망감을 표현했다. 

참여지역운동연대는 “미래통합당은 대놓고 세금을 편취하고, 편법으로 선거법 취지를 무력화하는 당”이라며 “민주당은 ‘비례의석수 손해’라는 오만한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불완전한 제도를 도입, 지금의 사태를 책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총선까지 남은 50일간 유권자를 기만하는 정당을 심판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에는 대구참여연대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참여연대,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여수시민협, 울산시민연대, 익산참여자치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참여연대, 참여와자치를위한춘천시민연대 ,참여자치21(광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평택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