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가직 전환 앞둔 세종소방, 단계적 인력 증원
상태바
국가직 전환 앞둔 세종소방, 단계적 인력 증원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0.02.2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생활권 내 안전클러스트 이전 검토, 3년간 270명 인력 보강
강대훈 세종소방본부장이 20일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강대훈 세종소방본부장이 20일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오는 4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과 함께 세종시 소방 인력도 단계적으로 증원된다.

강대훈 세종소방본부장은 20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업무 계획을 밝혔다.

소방기본법 개정에 따라 오는 4월 1일부터 지방 소방공무원은 국가 소방공무원으로 전환된다. 다만, 국가직으로 전환 되더라도 조직·인사, 평상시 지휘·통솔권 등은 시도지사에게 위임된다.

강 소방본부장은 “재난대응이나 소방 복지 문제가 국가적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올해는 50명, 2022년까지 270여 명의 인력이 증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보람동 시 청사 내에 위치한 본부도 머지않아 분리될 전망이다. 행복도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내 도시 안전 클러스터 입지가 검토되고 있다. 

세종소방본부뿐만 아니라 세종지방경찰청, 세종자치경찰본부, 세종소방본부, 통합관제센터, 세종시 재난안전상황실 등 기관이 함께 들어서는 형태다.

강 소방본부장은 “부임하고 제일 먼저 보고 받은 사안도 바로 공간 문제였다”며 “본부 사무실 자체가 비좁고 여건이 좋지 않아 넓혀야 하는 상황이지만, 청사 내에선 어렵다. 시에서도 스마트시티 안전클러스트가 조성되면 옮기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 화재사망자 제로, 시민 안전 대응체계 구축

세종소방본부가 운영 중인 재난피해자 지원센터가 지난해 지원건수 500여 건을 돌파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1일 열린 세종소방 최강팀 선발대회 장면.
지난해 5월 1일 진행된 세종소방 최강팀 선발대회 장면.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시 출범 이후 최초로 화재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심정지환자 소생률도 16.1%로 전국 평균치(11%)를 상회했다.

올해 소방본부는 VR과 시뮬레이터 등 체험 프로그램, 화재·지진 등 재난상황 체험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화재예방을 위해 입주민, 관리자와 협업도 강화한다. 농촌지역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하고, 공용소화기함을 설치(40개소)해 초기 화재 대응 여건을 향상시킨다는 구상이다. 

의용소방대 조직도 기존 26개대 730명에서 30개대 840명으로 늘린다.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출동 여건 개선도 과제다. 올해 7분 이내 현장도착률 목표치는 73%로 설정했다.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을 현재 6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하고, 특별구급대 2개대를 시범운영해 중증응급환자 소생률을 높일 계획이다.

#. 소방대원 심리지원 확대, 본부 조직 개편도

현장 대원들을 위한 보건 안전 관리에도 적극 나선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수면 장애 등 심리 지원 대상자를 위한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다양한 마음 건강 프로그램을 시행키로 했다.

소방활동 방해 사범에 대한 강력 조치도 함께 이뤄진다. 주력 소방차량에 LED 사인보드와 반사지를 부착하는 등 2차 사고 방지에도 힘쓴다. 법적인 시비에 휘발릴 수 있는 소방대원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 변호사도 1명 추가 채용키로 했다.

강 소방본부장은 “주취 폭력의 대부분이 불가항력적인 부분이 많아 예방과 대응 교육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소방청에서 직접 아이디어를 냈었던 비상경보장치가 올해부터 시행돼 제 역할을 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직급 상향도 추진된다. 상위 계급자의 유무에 따라 현장 실행력이 높아지는 만큼 행안부 승인, 시 정원 승인을 받아 조직 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외에도 현장 도착 시간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구축, 동별 출동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긴급출동 119스마트경로안내시스템, 응급화상진료시스템, 다중이용업소 등 화재 취약 건축물 내 위법행위 예방 등도 주요 과제에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