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경찰청 미래, ‘5-1과 S생활권 플랜’ 어디로? 
상태바
세종경찰청 미래, ‘5-1과 S생활권 플랜’ 어디로?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2.18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월 셋방살이, 2025년 전‧후 탈피… 신청사 입지 주목, 소통형 경찰 행정 구현도 숙제  
미래 행정수도 위상과 스마트도시, 경찰상 종합적으로 고려·결정
미래 세종경찰청 신청사의 유력 입지로 손꼽히는 합강리(5-1생활권) 스마트시티 전경.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지난해 7월 개청 후 8개월여 셋방살이에 놓인 ‘세종지방경찰청(이하 세종청)’. 

소담동 민간 건물 임대는 2025년 전‧후까지 불가피한 현실로 다가온다. 세종청의 당면한 목표가 ‘독립청사 건립 로드맵’ 실행에 있는 건 당연지사. 

세종청은 이 시기까지 부지면적 3만 3000여㎡(약 1만평) 규모의 합강리(5-1생활권) 스마트시티와 S-1생활권(전월산 동측) 중 1곳에 신청사를 건립하고 새 출발을 다짐하고 있다. 

이는 경찰청 본청 및 행복도시건설청과 협의 과정에서 나온 구상안들이다. 

5-1생활권 내 입지는 세종시청 방향에서 아람찬교를 건너 우측 부지, S-1생활권에선 곳곳에 포진한 유보지가 대상이다. 

5-1 입지는 미래 스마트시티 콘셉트와 연계한 도시안전 클러스터 단지 구축과 함께 미래 경찰상 구현의 최적지로 평가되고 있다. 국가직으로 전환된 세종소방본부와 자치경찰본부 등의 기능을 한데 집적화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2018년 자치경찰제 시범도시로 지정되고 올해 말 시행을 앞둔 세종시 상황을 반영한 포석이다. 기존 경찰은 외사‧수사 등에, 신설 자치경찰본부는 교통‧생활안전 등에 무게중심을 둔 조직개편을 예고하고 있다. 자치경찰본부는 사실상 지자체 소속 기관 성격으로 분리된다. 

국무총리실 공관 주변에 있는 S-1생활권 유보지들도 미래 신청사 입지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사진은 전월산에서 내려다본 S-1생활권. 

S-1생활권은 ▲현 국무총리실(공관 포함)과 정부세종청사 ▲미래 국회 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세종집무실 등 국가기능과 맞물린 위상 측면에서 고려하고 있다. 행복도시 입지상 중앙부인 점과 읍면지역과 오송역 등 동서남북 이동 편의도 장점이다. 

S-1의 도시계획이 더디고 세종의사당과 집무실 설치시기 역시 안개 속에 놓여 있는 점이 난제다.   

그래서 경찰 일각에선 5-1을 가장 유력한 입지로 보고 있다. 세종청은 2021년 정부 예산안(행복도시 특별회계) 반영, 2022년 기본‧실시설계 및 착공을 거쳐 빠르면 2025년 상반기 독립청사 개청에 다가설 계획이다. 

다만 시기적으로 더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규모의 문제 때문이다. 경찰은 2030년까지 유일하게 인구 증가가 지속되는 도시인 만큼, 최대 인구 80만 명을 감안한 실효적 청사를 지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세종시청사와 시교육청사, 국립세종도서관, 아트센터 등 주요 건축물이 미래 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어진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뜻이다. 기획재정부 등 재정당국이 이에 어떻게 반응할 지는 미지수이나, 기존 사례상 보수적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남부경찰서 조감도. (자료=행복청)
세종남부경찰서 조감도. (자료=행복청)

늦어도 내년 하반기 문을 열 보람동 ‘남부경찰서(시청과 도보 이동권)’ 규모도 고려 요소다. 현재 세종청 109명과 세종경찰서 350여명 인원이 크게 늘지 않는 가운데 세종경찰서 인원이 대거 남부서(약 250명)로 재편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세종청 관계자는 “세종청은 향후 인구 66만여 명의 제주청보다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본다. 최대한 미래지향적으로 독립청사를 짓고, 새로운 경찰상에 부합하는 클러스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며 “첨단 치안의 메카로 견학 코스가 되는 것도 고려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소담동 세종경찰청 전경.
8개월째 소담동 한 민간 건물에 셋방살이 중인 세종경찰청 전경.

한편, 세종경찰청은 독립청사란 외형적 틀을 갖추는데 앞서, 전국 17번째 광역청에 걸맞은 내실 찾기를 숙제로 안고 있다. 

미래 행정수도와 자치경찰제 시범도시 위상을 감안, 예상보다 빠른 출범이 이뤄졌으나 출‧퇴근 시간대 ‘지‧정체 교통관리’ 외 피부에 와 닿는 경찰 행정이 절실한 2020년이다.  

무엇보다 시민사회에 다가서기 위한 창구인 홍보팀 부재가 아쉬운 대목이다. 

주요 기관들의 알권리 충족 활동과 대비된다. 세종시가 매주 1회. 시교육청이 격주 1회, 행복도시건설청이 월 3회 등 주요 기관들이 정례 브리핑에 나서고 있는 사이, 세종청의 브리핑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7년여 지속된 충남지방경찰청 지휘를 벗어났으나 존재감을 느끼기 어려운 대목 중 하나다.  개청 1년을 앞두고 조직정비가 우선시된 측면이 있는 만큼, 시민사회는 한 단계 업그레이된 세종청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