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ITX 정부청사역 VS KTX 세종역’, 우선순위는
상태바
‘ITX 정부청사역 VS KTX 세종역’, 우선순위는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1.18 11: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연도로는 KTX 세종역 빨라… 재정부담 주체 등 현실 여건은 ‘ITX 역’ 유리 
오는 6월 동시 연구용역 결과 주목… 충북 등 주변 지자체 반대 최소화 중요
ITX 새마을호(좌측)와 KTX(우측). 기종간 맞대결 양상은 아니나, KTX 세종역과 ITX 정부세종청사역 신설 우선순위는 뜨거운 감자로 남아 있다. (제공=코레일)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KTX 세종역 신설안’과 ‘ITX 정부세종청사역 연결안’ 중 어떤 사업이 먼저 가시화될까. 

목표 시기만 놓고 보면, 2025년 완공 로드맵을 세운 KTX 세종역 신설안이 눈앞에 다가선다. 

ITX 정부세종청사역 연결안은 2029년으로 향하는 대전 반석역~세종 정부청사역 광역철도 사업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과 별개로 내판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에 이르는 약 10km 구간의 노선 신설이 필요하다. 

상상 속 KTX 세종역은 언제 현실화할 수 있을까. 목표는 2025년이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 2020년 4.15 총선이 전환점을 가져다줄 지 주목된다. 
상상 속 KTX 세종역. 목표는 2025년이나 현실은 녹록치 않다.

이 같은 조건만 봐도, KTX 세종역이 먼저 생길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춘희 시장도 최근 정례브리핑을 통해 철도사업 1순위로 KTX 세종역을 재확인했다. 

다만 이는 오는 6월경 사전 타당성 재검토 용역(아주대 산학협력팀) 결과 비용편익비(B/C)가 1에 근접하리란 전제를 깐다. 충북도 등의 강한 반대 움직임도 B/C 결과로 일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7년 5월 철도시설공단의 사전 타당성 용역 결과가 0.58에 그치면서, 더 이상 진전을 보지 못했던 경험칙에 따른다. 

여기서 숨겨진 난제가 도사리고 있다. 바로 예산 부담주체다. 현행 철도건설법상 KTX 세종역 신설 예산은 전액 시비로 충당해야 한다. 기존 운행 노선에 있는 역사 신설은 ‘원인자 전액 부담’으로 정해져 있어서다. 

국토부 철도정책과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 시, 판단여부를 떠나 (역 신설) 요구를 하는 세종시가 예산을 부담해야 한다”며 “이 사업 자체는 국비 지원 대상이 안 된다.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가능 사업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해석이라면, 최근 재정난에 휩싸인 세종시가 2025년까지 1000억 원 이상의 역 신설 예산을 모두 충당하기란 상당히 부담스럽다. 

같은 시기 종합운동장 1500억여 원에다 2029년까지 반석역~정부세종청사역 사업 추진 시 2300억여 원 등 이미 투입해야할 예산도 산적해있다. 

시 관계자는 “KTX 세종역은 단순히 세종시민들의 편익을 위해 고려하는 사업이 아니다”며 “정부부처 업무 효율과 전국 민원인들의 이용 편익, 행정수도 위상 등의 배경을 (정부가) 등한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국비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뜻이다. 

또 다른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건설법상 국비 지원은 불가피하나, 국가가 필요로 한다면 별도 검토도 가능하다”며 “무엇보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대상에 포함되는 게 우선”이란 해석을 했다. 

KTX 세종역 신설 무산 시, 차선책으로 손꼽히는 ITX 새마을호 도입안. 정부세종청사역과 충청권 2단계 광역철도 노선을 연결한 뒤, 서울역과 정부세종청사역을 ITX 새마을호 등 특급 열차로 직통 운행하는 안이다. 사진은 ITX 새마을호 외관과 내부 모습. (제공=코레일)
ITX 새마을호 연결안은 정부세종청사역 신설을 전제로 내판역으로 이어지는 경부선을 신설하는 안이다. 이렇게 되면 서울역과 정부세종청사역간 ITX 직통 연결이 가능하단 분석이다. 사진은 ITX 새마을호 외관과 내부 모습. (제공=코레일)

이 같은 변수가 도사리고 있는 만큼, 경우에 따라선 ITX 연결 노선안이 되레 가속도를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석역~정부청사역 광역철도 사업에 앞서 기존 내판역과 신설 정부세종청사역간 노선을 우선 신설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단 뜻이다. 여기에 ITX 새마을호를 연결하면, 2029년 이후로 예상되는 ‘ITX 연결안’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 

이 역시 KTX 세종역과 동시 검토 중인 ‘연구용역(6월)’ 결과 긍정적인 B/C를 얻어낸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를 올해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킨다면, 사업 추진에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시 부담도 덜하다. 노선 신설은 전액 국비 투입이다. ITX와 KTX 사이의 중간 모델로 올해 19대 투입 예정인 가칭 EMU 열차(설계속도 250km/h)가 이 노선을 다닐 수 있다면, 서울역까지 이동시간 단축 등 금상첨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춘희 시장이 지난 16일 열린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행정협의회에서 민감한 KTX 세종역 대신, ITX 정부청사역 신설안을 역설한 이면에 이 같은 분석이 일부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충북 일각에선 ITX 역 만큼은 무조건 반대하지 않겠다는 기류도 흘러나오고 있다. 

4개 시·도지사가 구상하는 세종시 포함 충청권 철도망은 각기 다르다. 이들의 시각차가 어떤 상생안으로 귀결될 지도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머리 2020-01-19 00:08:20
경부선도 보면 서울 부산으로 가는 도중에 창원으로도 빠지고 마산으로도 빠지면서
창원역이나 마산역 가보면 다 KTX노선 있두만~
세종시로 빠지는 지선 만들면 될 일을 뭐가 이리 어렵다는걸까요?

대안 2020-01-18 23:36:10
경부선 호남선이 지나가는 길목에
세종역을 만들면 경부선이나 호남선이
가다가 중간에 서야되기 때문인데다
그 위치가 세종시와도 멀기때문에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차라리 세종청사 주변에 정부세종청사역을 만들고
철길을 주욱 이은 다음
서울도 가고 경남도 가고 호남도 가면 됩니다.
즉 세종청사역이 출발선 그리고 종착역이 되게끔
만들면 깔끔하게 해결될 것 같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