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한국당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 수정” 촉구
상태바
한국당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 수정” 촉구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0.01.06 16: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비알티 노선 중복 투자 방지, 1생활권 1번국도 보조 노선 도입 요구
대전~세종간 광역철도 연결이 2022년부터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전~세종간 광역철도 연결이 2022년부터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

한국당은 6일 논평을 내고 “대전과 세종 간 지하철 연장은 기존 비알티 노선과 분리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상업중심지역과 주거 밀집 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한 노선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시의 교통 정책이 신도심과 조치원을 중심으로 한 국토 균형 발전을 역행하고, 국가 시설인 정부청사 교통 문제 해결에 치우쳐 있다는 지적도 내놨다.

아주대 산학협력팀이 수행한 대전~세종 광역철도 연결안 위치도. (제공=세종시)
아주대 산학협력팀이 지난해 발표한 대전~세종 광역철도 연결안 위치도. (제공=세종시)

한국당은 “행정수도 세종시에 정부세종청사를 중심으로 하는 교통체계의 중대성을 부인할 수는 없다”면서 “시민의 혈세로 국가시설인 정부세종청사 교통문제를 해결해야할 당위성이 있다고 할 수 없다. 국가시설인 정부세종청사에 필요한 교통망은 국비로 완벽하게 건설하는 것이 원칙에 맞고, 시가 빚을 내가면서까지 시비를 쏟아 부어야할 당위성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이춘희 시장이 수립한 세종2030계획은 신도심과 조치원을 중심으로 한 구도심의 균형발전이 핵심 철학이지만, 최근 이 시장이 이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려는 징후를 보이고 있어 심각히 우려된다”고도 했다.

자유한국당 로고.
자유한국당 로고.

행복도시 내 교통 소외 지역 해소 방안도 요구했다.

한국당 세종시당은 “세종시 내 교통 소외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세종시 1생활권 1번국도 BRT 보조노선’에 대한 서비스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며 “검토니 뭐니 미적거리지 말고 즉각적으로 시행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세종시당은 올해 4월 15일 치러지는 총선에 앞서 정부세종청사 교통망, 신·구도심간 균형발전, 교통 소외 지역 해소 방안 등을 담은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아종 2020-01-06 18:55:01
고아종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편파적인 교통정책이 그동안 이춘희 시장의 결과물이죠.

최성민 2020-01-12 12:14:11
돈이 문제죠.
예타통과하려면 지금은 어렵죠.
지하철은 1호선은 주요노선 직선, 추후 2호선을 순환선으로 하면됩니다. 시간이 필요합니다.
행정수도 세종시를 반대하는 한국당이 할 얘기는 아닙니다.

김호진 2020-01-16 19:09:51
총선을 의식한 급조된 공약이 보입니다.
1~2생 배드타운에 5만~8만 시민 편의를 위해서 역을 8개나 짓고 10분마다
지하철이 다니면서 건설비 유지비는 시민들의 몫이 됩니다.
지금도 아침 저녁 빼면 광역 지선버스도 빈차로 다니기 일수 인데요.
ITX 정부청사 서울역 최단시간을 목적입니다.
지도에 볼펜으로 선 긋는다고 쉽게 지어질 지하철이 아닙니다.
세종인구가 80만 넘고 기업이 많아 법인세에 세금이 많이 축적이 되어야 될까 싶습니다.
작년 지방채 700억 넘게 빛이 생길 만큼 재정악화가 갈수록 심합니다.
의정부 경전설 실패 사례를 봐서라도 지하철은 정부청사까지만 생기는게 좋을듯합니다.
이런 기사에 아파트값 급등으로 인한 거래절벽이란 부작용이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