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내 2호 '세종 지혜의 숲' 개관, 직접 가보니…
상태바
국내 2호 '세종 지혜의 숲' 개관, 직접 가보니…
  • 정은진 기자
  • 승인 2019.12.21 08: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나성동 문화상업거리 어반아트리움 마크원애비뉴 4~5층, 7만여권 장서의 유혹

지성의 보고이자 자유로운 도서 열람과 만남이 가능한 복합 테마형 문화예술공간 노크

 

책은 지성의 보고다. 가치있는 책은 역사와 시간을 불문하고 많은 이들에게 지식을 탐독하는 기쁨을 주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지난 19일 지성을 위한 공간인 '세종 지혜의 숲'이 문을 열었다. 출판단지로 잘 알려진 경기도 파주에 이어 국내 2호라 더욱 반갑다. 

비단 지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즐길거리가 가득한 복합 테마형 독서문화예술 공간이라 이목을 끌고 있다.

실제 '세종 지혜의 숲'은 누구나 7만여권의 장서들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으며 식음도 가능한 독서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잡는 한편, 인문학 프로그램과 강연, 소규모 공연, 커뮤니티 활동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는 독서문화 플랫폼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재)출판도시문화재단과 모아종합건설이 설립한 '세종 지혜의 숲'은 매년 40만 명 이상이 찾는 파주점에 이어 국내 두번째 시설이란 가치성도 안고 있다. 

나성동(2-4생활권) 문화상업거리 '어반아트리움 마크원애비뉴' 4~5층에 연면적 1만 285㎡ 규모로 조성됐다.

4층은 높낮이가 다른 원통형 서가들로 배치, 방문객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 아이들을 위한 학습공간과 더불어 기업과 단체, 동호인들이 커뮤니티 활동들을 할 수 있는 미팅룸까지 마련했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복합공간 개념은 ▲조용히 독서하며 사색할 수 있는 공간 ▲토론과 소모임을 위한 미팅 공간 ▲수유실 등의 편의시설에서 찾을 수 있다.

5층은 신간을 비롯한 전문 서적 구매를 원하는 수요층을 위한 ‘북소리서점’과 차와 간단한 다과를 즐기며 독서할 수 있는 ‘카페 꼼마(출판사 문학동네의 북카페)’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날 개관식 행사에는 세종시와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출판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1,2부 행사에 함께 했고, ‘세종 지혜의숲 선언문’ 낭독으로 포문을 열었다. 

선언문은 이어령 선생의 ‘검색이 아닌 사색이다’에서 발췌해 각색하고 강병인 작가의 글씨로 제작했다. 이어 연간 프로그램인 <내 책 줄게 네 책 다오> 퍼포먼스가 펼쳐졌는데, 이 프로그램은 시민이 서로에게 책을 권하고 책으로 소통하는 ‘공동의 서재’를 이뤄나가는 콘셉트다. 

‘세종 지혜의숲’은 책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누구나 다양한 문화 활동을 누릴 수 있는 모두의 책 놀이터이자 독서문화 활성화를 통해 출판산업 생태계 가치를 높이는 가치 창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세종대왕의 이름과 뜻을 이어받아 '책읽는 세종'을 만들어가고 있는 세종시와 싱크로율(적합도)도 100%다.

이 공간은 연중 무휴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며 입장료는 무료다. 

나성동(2-4생활권) 문화상업거리 '어반아트리움 마크원애비뉴'(세종특별자치시 400-3). 기하학적이며 위용있는 디자인으로 설립된 이 곳 4~5층에 '세종 지혜의 숲'이 개관했다.

 

세종 지혜의 숲 입구. 아늑한 원목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지혜의 숲 내부. 2층으로 조성되었으며 1층에는 도서관과 더불어 복합문화공간, 2층에는 서점을 비롯한 각종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있다. 

 

책으로 만들어진 돔 안에서 여유롭게 독서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을 접목한 공간 또한 조성되어 있다. 
지혜의숲 전체 7만여권 중 상당한 수량의 장서들을 보관하고 있는 대형 책장. 

 

아늑하고 따뜻한 조명색과 더불어 세련되고 다양한 디자인을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다. 

 

세종 지혜의 숲 내부 
단체 모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2층에서 1층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난 19일 오후 2시에 진행된 개관식.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문화예술계와 세종시 관계자들이 개관식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개관식 행사에 진행된 낭독 퍼포먼스

 

오픈 행사와 더불어 ‘만나고 싶은 그림책 작가 20인’ 이라는 프로그램명으로 국내 유명 그림책 작가들 또한 대거 참여했다. 이 전시는 오는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에 진행한 시민참여프로그램 ‘북큐레이션’의 결과물도 서가에 전시되고 있다. 이는 지난 15일 일요일 주말에 진행됐다.
출판도시 문화재단 이사이자 출판사 희망 대표 서석호님. 

본지 단독으로 '세종 지혜의 숲'을 설립한 출판도시 문화재단 이사이자 출판사 희망 대표 서석호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문화 선진국을 가보면 서점은 책을 사고 파는 공간이 아니라 책을 즐기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다만 우리나라는 IT강국이라 책을 읽는 습관이 줄어들고 인류발전의 가치를 담은 인문학 분야가 죽어가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이처럼 책이 등한시되고 있는 현사회가 안타깝고 우리나라가 조금 더 문화선진국으로 올라서려면 책을 다양한 방식으로 쉽게 즐기는 습관이 중요하다.

 

'지혜의 숲'도 그런 공간이다. 책을 한권 골라들고 계단에 앉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곳이며 비단 독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가 모여 휴식과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문화 선진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갈 세종시에 '지혜의 숲'을 국내 두번째로 설립하게 되어  무척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출판도시 문화재단 이사 · 출판사 희망 대표 서석호 인터뷰중에서

 

세종 지혜의 숲 개관식에 참여해 책을 읽고 있는 세종시민
내부에 붙여진 슬로건처럼 '세종 지혜의 숲'이 책이 지닌 가치를 많은 세종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곳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음알음 2019-12-21 18:35:53
세종에 좋은 곳이 생겼네여~ 생동감이 느껴지는 사진도 고맙습니다. 기자님 사진이 참 좋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