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고용 안정 약속 없는 '세종시 장애인 누리콜'
상태바
고용 안정 약속 없는 '세종시 장애인 누리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10.1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11일 논평… 전국 지자체 사례 근거, 정규직 전환 촉구
정의당 시당이 세종시의 종촌복지센터 갑질과 지역 태권도계 인사의 성폭력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공=정의당)
정의당 세종시당 로고.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세종시 장애인 누리콜 운전직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 약속이 안갯 속이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11일 논평을 내고 “전국 지자체가 교통약자이동센터 운전원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운영기관의 변경이나 기타 이유를 핑계로 기존 운전원들을 재공모 방식으로 선발한 사례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반면 세종시는 위탁기관 변경 시 기존 노동자 전원의 고용승계를 확답할 수 없고, 재공모 방식을 취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세종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 누리콜 서비스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협회 계약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로 시는 현재 새 공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정의당에 따르면, 인근 대전시는 지난 2017년 교통약자이동센터를 대전복지재단에 위탁운영하면서 장애인콜택시 종사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센터 종사자 119명 전원이 재단 정규직 신분이 됐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정부는 2017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며 “타 지역이나 지자체에서 위탁기관 변경이나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추가적인 선발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원 고용승계한 것은 정부 정책에 대한 원칙적 이해와 동의가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세종시도 정부가 제시하는 공공성 강화 취지를 깊이 이해해야한다”며 “사회안전망 확보와 공공성강화를 위해 종합적인 누리콜 운영 개선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의 완전하고 안정적인 고용승계 보장도 조속히 이뤄져야 함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 세종지회(지회장 강태훈)는 지난 1일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누리콜 운전직 채용 차별 발언과 해고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