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토균형발전 상징 세종시, 신·구도심 ‘불균형’ 아이러니
상태바
국토균형발전 상징 세종시, 신·구도심 ‘불균형’ 아이러니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10.08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 읍면지역 생활환경 지적, 노후 주택 비율 현황 제시

 

국회부의장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이 8일 열린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국회부의장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이 8일 열린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국토균형발전의 상징, 세종특별자치시 내에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부의장 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은 8일 오전 10시 대전시청에서 열린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불균형 격차를 지적했다. 

주 의원은 “세종시는 자고 일어나면 신도시 인구가 늘고, 구도심은 계속 인구가 줄고 있다”며 “지역 내 불균형이 심화되면 시민들 간 갈등 요인이 생기고 장기적으로는 세종시를 둘로 나누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표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생활만족도 지수 조사 결과.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지난해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표한 행복도시와 읍면지역 간 생활환경여건 지수 조사 결과. (자료=대전세종연구원)

지난해 9월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간한 연구 자료를 근거로 제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구 ▲산업·경제 ▲기반시설·생활환경 ▲사회문화·복지 등 4개 영역을 대상으로 신도심(9개 동지역)과 구도심(10개 읍면 단위 지역)을 비교한 결과, 동지역과 읍면지역 간 환경 여건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 의원은 “행복도시는 종합점수에서 2.621점을 받은 반면, 전동면의 경우 –1.247점을 받는 등 조치원읍을 제외한 다른 읍면 지역들 모두 마이너스 점수를 기록했다”며 “인구 측면에서도 지난해 인구 비율이 7대 3이었지만, 올해 행복도시 인구가 73%를 넘으면서 격차가 15만 명까지 늘어 차이가 심해졌다”고 밝혔다.

건축물 등 생활 환경 인프라가 열악한 수준인 점도 강조했다.  

주 의원은 “세종시 읍면지역 건축물 노후 현황 자료를 보면, 전체 54%가 20년 이상된 노후 건축물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60년 이상된 건축물도 4700여 동에 달했다”며 “읍면 지역에 대한 환경 개선과 불균형 해소는 정부와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 적극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