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울분의 삭발식’ 깎는 사람도 깎인 사람도 울었다
상태바
‘울분의 삭발식’ 깎는 사람도 깎인 사람도 울었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09.18 16:17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세종청사 청원경찰 임금 삭감 해결 촉구, 천막농성 58일 그 이후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올해 초 비정규직 용역 신분에서 벗어난 정부세종청사 청원 경찰 조합원들이 "무늬만 정규직"을 외치며 삭발 투쟁에 나섰다.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남·세종지부 청원경찰 조합원들은 18일 오전 9시 30분 정부세종청사 5동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 삭감 해소와 호봉 인정 등 근로조건 개선을 촉구했다. 이어 조합원 11명이 연달아 삭발했다. 

정부는 2017년 세종청사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 1190명에 대한 연차적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올해 초 용역 계약이 끝난 특수경비원 470여 명은 공무직 청원경찰 신분이 됐다.

전환을 앞두고 이들은 58일 간의 천막 농성을 이어갔다. 실질 임금 삭감 문제를 놓고 해결책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조합원들은 “정규직 전환 협의 당시 제시된 임금은 1호봉 약 280만 원 정도였으나 실제 전환 후 임금은 약 231만 원에 불과했다”며 “근로기준법이 아닌 공무원 수당 등에 대한 규정이 적용되면서 수당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기존 경력 미인정, 야간 5시간 무급 휴게 문제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공공연대노조 충남세종지부 윤해석 청원경찰 총분회장, 김민재 지부장.
조합원들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삭발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공공연대노조 충남세종지부 윤해석 청원경찰 총분회장, 김민재 지부장.

용역 계약직보다 못한 임금 수준도 지적했다. 현재 세종청사에서 동일한 형태로 근무하는 특수경비직과 비교해 월 16만 원 더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는 것.

이들은 “정규직전환협의회 당시 약속했던 인건비가 지켜지지 않은 동시에 오히려 용역직보다 낮은 인건비를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규직 전환 이전이 낫다는 한탄은 정부 정책의 실효를 의심케 하는 절절한 목소리임을 알아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원경찰법에 따라 호봉 산정과 유급 휴게시간을 인정해 줄 것도 촉구했다.

윤해석 청원경찰 총분회장은 “세종청사는 모범적인 정규직 전환 성과를 자랑했으나 실질 임금 저하, 무늬만 정규직화가 실상이었다”며 “이번 삭발식을 시작으로 기만적인 정부 정책에 맞서 정규직 전환 당시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연대 노조 충남세종지부 김민재 지부장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이 반쪽이었음이 드러났다”며 “교섭에 성실하게 임하며 수당 신설 등 임금 문제 해소 방안 4가지를 제안했으나 지침과 규정 때문에 안 된다는 답변만 확인했다. 반면 권익위 진정에 따른 권고 사항에 대해서는 아직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삭발식을 지켜보며 한 조합원이 울먹이고 있다.
삭발식을 지켜보며 한 조합원이 울먹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이없네 2019-09-22 15:41:08
훈식이형님 여기 와 계시네
여기저기 잘 돌아다니시네요

중앙청 청원경찰 2019-09-21 08:50:48
다른중앙청 청원경찰 현직자입니다. 이런 무임승차 떼쓰기 청원경찰 입지를 낮게 하는겁니다.
솔직히! 호봉 인정 시간외수당 미지급 그런거 청사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인정할건 해야지요
하지만 공정하게 서류-필기-체력-면접 순으로 무임승차라는 말이 안나오게 다시 뽑는겁니다.
국직청경 자리없어서 못하는 인재들 많습니다. 다시 하는겁니다.
청사는 왜 이렇게 해서 ? 일 만듭니까 ? 시간걸리겠지만 공고문올려서 전반기 하반기 정식채용을 통해서 3년이면 450? 다 물갈이 할수 있겟구만....
특경에서 바로 말고 청원경찰 수 늘리면 되는걸...
사람이 서있음 앉고싶고 앉으면 눕고싶고 누워있음 자고 싶은걸 몰라서 그럽니까 ?
그리고 청사에서 세종시 아파트우선분양권 줬는데 그만들좀 떼쓰시지.... 어른들이 어휴..

특경 2019-09-20 08:46:50
공시생 !! 당신도 특경하다가 청경 무임 승차 하던가!! 이제와서 뒷북은!!!

공시생 2019-09-19 19:42:22
무임승차로 청경들어온거나 마찬가지같은데요
공채로 안들어 왔는데 .. 특경일때를생각해야지

쯧쯧 2019-09-19 19:40:47
공무원연금도 받는다던데 욕심아닌가요?ㅎㅎ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