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학생들의 일상 아이콘 ‘스마트폰’, 문제 없나 
상태바
세종시 학생들의 일상 아이콘 ‘스마트폰’, 문제 없나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9.09.01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참학, 지역 유·초·중·고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시교육청의 실질적 대책 마련” 촉구 
세종시 학생들의 일상에도 깊숙이 파고든 스마트폰. 부모 세대들에겐 늘 걱정거리로 다가온다. 

 

[세종포스트 이희원 기자] 어른·학생 할 것 없이 광범위한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스마트폰. 세종시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자녀들의 학습 목적 이용이 미미한 수준(12.6%)에 그치다 보니, 부모·자녀간 세대갈등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교육청 대책도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다가서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세종참교육학부모회(이하 세종참학)가 지난 달 22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 스마트폰 및 미디어 중독 예방 교육을 위한 온·오프라인 설문 결과다. 지역 유·초·중·고 학부모 803명을 대상으로 했다. 

역시나 스마트폰은 초·중·고 학생들의 일상을 광범위하게 파고 들었다. 자녀가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는 스마트폰(74.2%)과 컴퓨터(13.3%), 기타(10.7%) 순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48.1%가 영유아기에 스마트폰 등 미디어에 처음 접하기 시작했고, 초등학교 시기에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스마트폰 환경에 노출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스마트폰 소지는 초등생(55.3%)과 중학생(93.2%), 고교생(96.7%)으로 학년이 올라 갈수록 높아졌다. 

스마트폰 활용이 불가피한 시대이나, 일일 사용시간과 이용목적은 부모 세대에게 불안감을 선사했다. 

일일 사용시간은 ▲초등학생 1시간~2시간(39.8%), 2시간 이상(22.6%) ▲중학생 1시간~2시간(35.4%), 2시간 이상(58.6%) ▲고교생 2시간 이상(67.7%)에 달했다. 

학습목적 이용은 12.6%에 불과했고, 유튜브 시청(46.6%)과 게임(24.3%), 사회관계망서비스(SNS, 12.3%) 등의 활용이 주류를 이뤘다. 

스마트폰의 빈번한 사용은 부모와 자녀간 세대갈등으로 이어지고 있고, 극단적 행동 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처럼 중독성 강한 활동으로 인해 학습 등 해야할 일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빈번했다. ‘아주 그렇다’와 ‘가끔 그렇다’는 답변이 초등학생 57.5%, 중학생 80.3%, 고등학생 63,1%로 절반을 넘어섰다. 

이는 부모·자녀간 세대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사춘기 특성을 반영한 중학생 자녀와 갈등이 91.1%로 높게 나타났고, 고교생(75.4%)과 초등생(73.8%)은 유사하게 조사됐다. 

세종참학의 설문조사 결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세대 갈등이 적잖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공=세종참학)
세종참학의 설문조사 결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세대 갈등이 적잖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공=세종참학)

세종참학은 이 같은 갈등이 극단적 행동 양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경계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세종시교육청이 스마트쉼센터에 위탁해 진행 중인 교육의 실효성 문제를 제기했다. 

세종참학은 “스마트쉼센터의 주 교육내용이 ‘미디어 사용 에티켓과 효과적인 사용법’에 그치고 있어 실질직인 예방교육과 괴리감이 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한 측면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절반 미만이 긍정적 변화를 체감 중인 것으로 전했다. 학부모들은 “교육없이 보급돼 부작용이 많은 것 같다” “공교육 차원에서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교육을 자주 해주셨으면 좋겠다” “말로 설명하고 영상만 보기보단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필요하다” 등의 의견을 냈다.  

참학은 시교육청을 향해 실적주의 행정을 지양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계획과 예산 반영을 요구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인터넷중독 예방교육에 관한 조례안(임채성 의원 발의)’에 환영의 입장을 밝힘과 동시에, 향후 올바른 미디어 관련 교육에 대한 정책제안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