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청와대·국회, 세종시 설치’ 물음표, 시민사회 변화 모색
상태바
‘청와대·국회, 세종시 설치’ 물음표, 시민사회 변화 모색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9.07.2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대책위→지방분권 세종회의, 명칭 변경… 상설적 운동체 전환, 전국 연대 강화
서울 청와대 전경.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TF팀을 꾸려 검토하겠다던 ‘청와대 세종집무실’, 마스터플랜 용역 결과 발표를 앞둔 ‘국회 세종의사당(분원)’ 설치 흐름은 여전히 안갯 속이다.

청와대 TF팀은 1명인지, 2명인지 실체조차 확인이 안되고 있고, 국회 세종의사당 용역은 국회 사무처 내부 저항에 어떤 실체를 드러낼지 미지수다.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의 밑바탕이 될 2가지 요소 추진에 암운이 드리우면서, 행정수도 완성 흐름도 더디게 흘러가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이하 행정수도 대책위)가 올 하반기 들어 다시금 고삐를 바짝 죄기 시작한 이유다.

행정수도 완성 대책위가 지방분권 세종회의란 이름으로 새 출발한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대책위는 지난 11일 임시총회를 열고, 명칭 변경과 정관 개정 승인, 임원 및 운영위원 승인의 건을 논의했다.

명칭은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가치 실현의 의미를 담아 ‘지방분권세종회의’로 정했다. 지방분권과 연계 및 지방연대 없이는 행정수도 완성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4월 1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대통령 세종집무실 국민청원 운동’ 평가 결과도 반영했다. 20만명 목표의 7% 수준인 1만 3812명 달성에 그친 배경에 지역적 한계가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환기했다.

전국민이 동참하는 운동으로 승화하고 상설적 운동체로 전환해야 궁극적 목표 달성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도 재확인했다. 무엇보다 충청권 공조 복원 및 국민 공감대 확대가 절실한 것으로 봤다.

지방분권세종회의는 정관개정을 통해 운영위원회 및 회원 중심의 구조로 전환하고, 이른 시일 내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할 계획이다. 회원확대 운동도 본격화함으로써, 단체의 완결성을 높여 나간다. 

맹일관·최정수 대책위 1기 상임대표가 고문, 이동은·진기붕 2기 공동대표가 감사로 보직을 이동하는 한편, 김준식·정준이 상임대표와 홍석하 운영위원장, 이영선 대변인 중심의 운영위원회가 새 출발을 한다.

국면 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벌인다. 행정수도와 지방분권 주제 토론회 개최와 강좌 개설, 유튜브 ‘행정수도 TV’ 방영 등으로 대시민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세종시 및 시의회와 공조체계로 세종시가 전국 지방분권 운동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

김준식 상임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전국적 운동이 돼야 한다”며 “지방분권세종회의가 지방분권과 연계한 행정수도 완성을 실현하는 전위대가 되겠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